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심리적 부검, 자살예방 새처방으로 주목

2010년 1년 동안 자살자 수가 1만5566명인데요. 하루에 평균 42.6명이 목숨을 끊는다는 말입니다. 교통사고로 죽는 사람보다 자살로 죽는 사람이 더 많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1.26명, 자살률은 10만 명당 33.5명입니다. 세배가 넘는 거죠. 사망원인 가운데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에 이어 자살이 4위입니다. 우리나라는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회원국 가운데 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OECD 평균은 12.8명입니다. 오늘은 자살 예방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는 심리적 부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심리적 부검이라는 게 뭔가요?
▷ 심리적 부검, psychological autopsy라고 하는데요. 핀란드는 이 제도를 도입해 자살률을 크게 낮췄다고 합니다. 부검이라고 하면 사인과 병리적 변화, 손상 정도 등을 규명하기 위해 시체를 해부해서 검사하는 걸 말하죠. 심리적 부검이란 자살한 사람의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 등을 심층 인터뷰하고 유서와 일기, 전자우편, 병원 진료기록, 검시관의 진술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이 사람이 왜 죽을 수밖에 없었는지, 이유를 규명하는 연구 방법을 말합니다. 1930년대에 미국 뉴욕에서 경찰 93명이 연쇄 자살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조사를 했습니다. 이때 심리적 부검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습니다.

▶ 핀란드 사례를 좀 설명해 주시죠.
▷ 핀란드는 한때 세계에서 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였습니다. 1965년부터 1990년까지 자살률은 세 배 급증, 1990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50명을 기록할 정도였으니까요. 핀란드 정부는 5년 동안 전문가 6만 여명을 동원해서 1987년 자살한 1397명에 대한 심리적 부검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2009년에는 자살률이 10만 명당 18.3명으로 내려갔습니다. 60% 가까이 줄어든 셈이죠.

▶원인을 알면 해법을 찾을 수 있다는 거죠?
▷자살한 사람의 3분의 2가 우울증을 앓고 있고 이 가운데 15%만이 우울증 치료를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실직이나 이혼 등이 자살과 직접적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요. 그래서 자살위험군을 분류해 관리 대책을 세웠습니다. 일반 환자도 병원에 가면 우울증이나 자살 충동 여부를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했고요. ‘나는 우울증이 아닌데?’ 하던 사람들도 자신이 잠재적 우울증 환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서 이들에게 상담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했습니다.

◈ 동양에서는 부검에 대한 거부감이 강해.. 심리적 부검의 경우에도 가족들이 면접조사에 쉽게 응하지 않아.하지만, 죽음을 가까이 접하게 되는 가족과 지인들 역시 "자살 위험군"

▶내가 죽고 난 뒤에 누가 내 일기를 뒤져본다고 생각하면 끔찍한데요.
▷부검이라는 말이 끔찍하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사생활 침해 우려도 있고요. 죽은 사람을 한 번 더 파헤치는 일이니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시체를 존중하는 동양적인 사고방식 때문에 부검을 꺼리는 경우가 많았죠. 화장이 정착된 것도 얼마 안 된 일이고요. 시체가 온전해야 영혼이 떠돌지 않는다는 샤머니즘적인 믿음도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족들이 많이 반대를 한다고 합니다. 심리적 부검을 위해 면접 조사를 하는 도중에 격앙돼서 뛰쳐나가거나 울분을 터뜨리는 일도 많다고 하고요. 그래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가족들을 설득하는 게 관건이겠어요.
▷심리적 부검을 하면 그 사람이 왜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는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높은 건물에서 떨어져서 죽었다면, 그게 발을 잘못 디뎌서 떨어진 건지 스스로 뛰어내린 건지 짐작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자살이라는 추측을 하더라도 왜 자살을 선택했는지 그 심리 상태를 알 수가 없죠. 심리적 부검을 하면 이 사람의 생각과 죽기 직전 죽음에 대한 의지(intention)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사실 유가족들도 자살위험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무작정 덮어두고 잊으려 할 게 아니라 드러내고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 한국에서는 단 7건, 연구 차원에서 심리적 부검 진행.정부가 개입해 "자살예방 대책 5년 계획"을 마련했지만 오히려 자살률 높아져.

▶우리나라는 심리적 부검이라는 게 아직 낯선데, 얼마나 되고 있나요.
▷2004년에 자살예방 대책 5개년 계획이란 걸 만들었는데, 오히려 자살률이 계속 높아졌습니다. 10만 명당 자살률이 23.7명에서 31명이 됐죠. 자살을 개인의 정신적 문제로 보고 접근했기 때문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있었습니다. 우울증 치료에 정부 지원을 늘린다고 해서 자살률이 줄어들지는 않았습니다. 애초에 왜 우울증이 늘어나는가,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한 접근이 부족했다는 거죠.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뤄진 심리적 부검은 7건 밖에 안 됩니다. 이것도 연구 차원의 조사였을 뿐, 핀란드나 미국처럼 정부가 주도해 제도를 운영한 사례는 없습니다.

◈ 쌍용차 해직 노동자들이 연이은 자살.. 한 편에서는 자살의 원인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막겠다고 하지만한 편에서는 원인을 알고 있지만 방치하는 죽음도 있어.

▶저는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의 죽음이 떠오르는데요. 이렇게 자살의 원인을 규명해 미리 막아보자는 움직임도 있지만, 동시에 왜 죽음을 선택한 것인지 이유가 명확한데도 방치해두는 죽음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살려고 발버둥 치면서 계속해서 신호를 보내는데 주변에서는 모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쌍용차의 경우, 한 아파트에서 두 사람의 희생자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자살도 있었고 돌연사도 있었는데 사인이 심근경색이지만 다른 말로 하면 울화병이죠. 그걸 견디다 못해 뛰어내리게 되는데 근본 원인은 같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같은 아파트에 살던 두 사람은 서로 알지 못했다고 하는데 운구차가 아파트 마당을 떠나는 걸 지켜봤을 거라고 하죠. 그리고 보름 뒤에 뛰어내려서 목숨을 끊었습니다. 막을 수 있는 죽음이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심리적 부검 말고 생검이라는 것도 있네요?
▷부검은 죽고 난 뒤에 하는 거지만 생검은 살아있는 조직을 떼내서 조사하는 걸 말하죠. phycological biopsy라고 하는데, 가족들의 반대가 워낙 크기 때문에 심리적 부검이 쉽지 않다면 대안으로 자살 시도자를 대상으로 치료 과정에서 자살을 시도하게 된 원인을 분석해 보자는 겁니다.

▶한번 자살 시도를 했던 사람은 또 시도할 확률이 높다는 통계도 있었죠?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자살 시도를 했다가 실패했던 사람은 1년 이내 16%가 자살 시도를 합니다. 심각한 자살시도를 한 경우 5년 이내 자살을 다시 시도하는 확률이 37%나 됩니다. 실제로 자살로 죽는 확률도 높아서 자살 사망자의 25~50% 정도가 이전에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이 자살로 죽게 될 확률이 보통 사람의 10배 정도가 됩니다. 15명 가운데 한 명꼴로 9년 이내에 자살로 삶을 마감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살 요인을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게 절실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자살의 원인은 다 다를 텐데, 어떤 해법이 필요할까요.
▷기초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지만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정신적 문제가 29.5%, 질병이 23.3%, 경제적 어려움이 15.7%, 인간관계가 15% 등입니다.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1만1292달러였을 때 자살률이 13.6명이었는데 1인당 GNI가 2만562달러로 늘어난 2010년에는 33.5명으로 높아졌으니까요. 경제적 어려움이 자살의 가장 큰 이유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국민 행복지수(BLI·Better Life Index)를 계산해 봤더니 우리나라는 10점 만점에 4.20점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뒤에서 세 번째였습니다.

◈ 사체 부검을 꺼리던 시절에는 맹장염은 죽음에 이르는 병.. 하지만 이제는 그 원인을 알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 한국형 심리적 부검 절차 정립해 DB구축 작업해야.

▶결국 행복이 자살의 핵심 변수다, 그런 말일까요. 심리적 부검으로 그 인과관계를 분석할 수도 있겠네요?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큼 행복하지 않은 이유가 뭔지 여러 사례들을 모으고 유형을 분석하면 위험 신호를 늦지 않게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겠죠. 의학이 발달하기 전에 사체의 부검을 꺼리던 시절에는 맹장염이 굉장히 무서운 질병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간단히 충양 돌기를 잘라내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맹장염으로 죽는 일은 거의 없죠. 그래서 심리적 부검이 확산돼야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게 나라마다 문화와 생활습관이 달라서 핀란드나 미국, 일본의 방식을 그대로 우리나라에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한국형 심리적 부검 절차를 정립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부산시가 올해부터 부산경찰청과 함께 심리적 부검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노컷뉴스 제공]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