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장장례( 자택장 가족장)1인용안치실과 함께하는 출장장례 [자택장(自宅葬) 가족장(家族葬)] 무엇이 좋은가^^// 안동삼베마을 예효경(禮孝敬)늘 자식을 위해 기도하시는 우리네 어머님(사진 KBS TV)가족을 위해 한평생 고생하신부모님 마지막으로바라는것은 화려한 제단보다는가족과 함께 고급진 분향실보다는자택에서 차디차고 층층이 어두운 지하 안치실보다는 1인용으로존엄하게마무리를하시고 싶어합니다. 가루떨어지고, 냄새나고, 저급한 中國産이 판을 치고있는 요즘세상 저렴한 국산수의는 孝의 기본입니다.수의는 마지막 예복(禮服)이며 효의(孝衣)입니다예효경 이동식 1인용고인안치실 로 자택에서 빈소를 차린 모습 입니다.「1인용 故人안치실」은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장례종사자 그리고 특히 고인과 유가족을 보호하며 고인을 존엄하게 모시기 위함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예효경 1인용 안치실 모습입니다. 냉장기능, 친견시 온화하게 뵐 수 있게 LED조명 설치, 자동 영상3도 온도 조절기능등↓둘째날 入棺을 하기위해 꽃 침대를 만들었습니다.(宗敎나 葬法 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 입관후 용안만 보이게해서 친견을 하실수 있게 했습니다.직접 친견하시는 모습입니다.자택에서 발인제를 모시는 모
자연장 제도는 매장문화에서 화장문화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묘지로 인한 토지잠식 및 자연환경 훼손 등을 개선하고자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2008년부터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한 친환경적인 장사방법이다. 하지만 편리성만을 위주로 외국의 장법을 그대로 도입한 오늘날의 자연장묘는 효를 중시하는 우리의 전통 사상과 관습마저 사라지게 할 우려가 있다. (주)태림원의 이태인 대표는 자연장이면서 우리의 장례문화를 온전히 계승하고 하고 한번 묘를 만들면 수대에 걸쳐 그 집안은 더 이상의 묘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 ‘한국형 평장식 가족 자연장묘’를 개발하였다. ‘한국형 평장식 가족 자연장묘’는 우리의 장례문화는 보존하면서 0.5평의 공간안에 6위의 순환식 묘를 만들어 수대에 걸쳐 유골을 모실 수 있도록 한 것인데, 만장된 경우 오래 되신분 부터 증손, 혹은 고손자가 자연장으로 모시기 때문에 우리의 장례풍습은 지켜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오래된 유골함은 자연장형의 유골함으로 바꾸어 부패를 유도하므로 순환이 가능하고 가족 대대로 사용할 수 있어 그 효용성 또한 매우 높다고 한다. 이것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 (주)태림원의 ‘잠금형 삼중봉안함’이다. 이 대표가 연구 제작하여 출시
1. 통계로 본 현황 2. 최근 장례식 형태와 역할 (각각의 장단점) 3. 사진으로 본 일본장례문화의 대강 흐름 4. 사진으로 본 일본의 장례절차 5. 일본장례문화의 큰 특징 “회사장(會社葬)” 6. 관동(도쿄)과 관서(오사카)지역 장례관습의 차이 7. 일본장례산업의 분야별 개요A. 그리프 케어/ B. 고인 메이크업(시신분장)/ C. 유품정리업/ D. 생화제단/ E. 전통과 신뢰의 모범 장례기업/ 8. 일본의 묘지산업A. 일본인의 묘지에 대한 애착/B. 일본 묘지산업의 변천/C. 일본 묘석디자인 콘테스트 소식D. 일본 공원묘원 디자인의 최근 경향E. '묘지설계가' 본격 등장F. 반려동물 장례와 묘지
▲상석 상석은 제물을 진설하여 영혼을 대접하기 위한 상(床)이다. 봉분 앞에 넓은 현무암이나 조면암으로 된 사각 판석으로 된 상을 만들어 놓는다. 묘제 때나 벌초, 결혼식을 올린 때, 혹은 고향을 떠나거나 고향 방문 때 등 특정한 날 무덤을 찾으면 으레 상석에 제물을 차리고 조상에게 제를 지낸다. 집안의 묘제 때 상석에는 제사 때와 마찬가지로 제물을 차리지만 ‘가례’ 등 제례의 규정에 철저한 육지부와는 달리 제주에서는 가문가례(家門家禮)라고 하여, 집안마다 차리는 제물이 달라도 그 누구도 그것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제주의 마을 형성이 육지부와는 다르고, 입도조 성씨 또한 한국의 많은 성씨를 아우르고 있어서 집안 전통이 각기 다른 때문이다.신성한 제물을 차리는 상석은 ‘생빌레’를 캐어 만드는데 여기서 ‘생빌레’란 땅에 박힌 암반을 말한다. 즉, 밭이나 야산의 땅속에 단단히 박혀있는 돌이다. 땅위에 돌덩이로 노출돼 구르는 돌을 ‘죽은 돌’이라 하고, 땅에 오래 박혀 지기(地氣)를 받은 돌은 ‘산돌’, 혹은 ‘쌩 돌’이라고 하는 데 상석이나 비석을 만들 때는 이 ‘산돌’을 써야 한다. 제사를 지내는 신성한 상석이기 때문에 아무데나 굴러다니는 썩은 돌을 이용하
동양과 서양의 종교 문화 사이에는 유사한 현상이 무척 많은데, 어떤 현상들은 놀라울 정도로 똑같아서 그야말로 판박이 같을 정도다. 이런 현상의 예시로는 시신이 부패하지 않는 것이나 곡기를 끊는 것, 밝은 대낮에 승천해 신선이 되는 것, 사람의 몸에서 기이한 향기가 나는 것 등이 있다. 미국 출판사 탄(TAN)은 1977년 천주교 신자 존 캐롤 크루즈(Joan Carroll Cruz)의 책 ‘부패하지 않는 시신(The Incorruptibles·국내 미발간)’을 발간했다. 이 책은 1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수도사와 수녀 102명의 생애와 사망 후 시신이 부패하지 않는 현상에 대해 자세히 기록했다. 미라와 부패하지 않는 시신의 차이 이 책에 따르면 시신이 장기간 보존되는 것과 부패하지 않는 것과는 차이가 크다. 전자는 다시 ‘인위적 보존’과 ‘우연적 보존’으로 나뉘는데 모두 미라(mummy)로 불린다. 우선 인위적 보존은 오래전부터 인류역사에 존재해 왔다. 사체에 대한 인위적인 방부처리는 고대 이집트, 남미 잉카 제국에서 성행했다. 종교 제사장들은 먼저 뇌 등 사체의 썩기 쉬운 부분을 적출한 뒤 시신의 수분을 제거하고 술·수지·송진과 각종 기름·향료를 이용해
생명윤리 논란, 사회적 합의 과정 필요전 세계 제약사 및 바이오 업계의 투자가 본격화하고 있는 “유전자 가위 기술”은 생명체의 기본이 되는 유전자(DNA)를 정교하게 떼어내거나 붙일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1세대로 불리는 유전자 가위 기술은 이미 1980년대 개발됐지만 2013년 '크리스퍼'로 불리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혁명적 진보가 이뤄지고 있다. 생명공학 지식이 있는 과학자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DNA를 떼거나 붙일 수 있는 만큼 활용도가 넓어졌을 뿐 아니라 그동안 불가능했던 정교한 유전자 편집이 가능해졌다. 올해 초 발행된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는 3세대 유전자 가위인 크리스퍼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는 논문을 게재했다. 학계에서는 이미 유전자 가위 기술이 임상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정확도와 안전성 면에서 성숙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생명체의 기본이 되는 DNA를 편집해 농작물 생산량 증대, 질병 치료 등에 활용하겠다는 인간의 원대한 꿈이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유전자 편집을 활용하면 이론적으로 선천성 장애나 유전에 의한 질병은 100% 예방이 가능하다. 기형이나 유전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서 미리
문명세계의 변화는 눈부실 정도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는 “빅데이터(Big Data)”란 용어다. 과거 초기 생성 환경에 비해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주기도 짧을 뿐 아니라 그 형태도 수치, 문자, 영상 등 대규모 데이터를 망라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이제 인간 생활의 갖가지 분야에 깊숙이 파고들어 우리 생활을 눈에 보이지 않게 지배하고 있는 바, 인생의 주요대사인 상∙장례 분야는 그 아날로그적 특성으로 인해 언제까지 초연할 수 있을지 궁금한 가운데, 우리 업계에는 이미 사람의 일생 빅데이터를 활용한추모컨텐츠가 개발되어 보급단계에 와 있는 "한국미래장례문화개선연구원" 이란 기관도 있지만 업계 모두가 최소한 그 예비지식 정도에는 관심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본다.[편집자-주]빅데이터의 정의와 등장 배경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빅데이터란 과거 아날로그 환경에서 생성되던 데이터에 비하면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있던 시대를 일러 삼국시대라 한다. 가야를 포함해 사국시대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교과과정 안의 역사에서는 가야사의 비중이 아직 미약하다. 이제는 가야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변했다. 경남도와 정부가 나서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해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가야사 학술회의'등을 진행하며 가야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중심에 대성동고분군이 있다. 지역 사람들은 까마득한 옛날부터 대성동고분군을 '애꼬지'라 불렀다. 애꼬지란 '작은 구지봉'이라는 뜻이다. 김해 시내에 있는 대성동고분군은 정북쪽에 구지봉, 동쪽에 분산, 서쪽에 해반천, 남쪽에 봉황대를 두고 있다. 주변에는 수로왕릉과 허왕후릉, 대성동고분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등이 있다.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으며, 수로왕릉과 더불어 김해의 랜드마크이다. 가야문화축제를 비롯해 김해의 주요 축제들은 대성동고분군 아래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의 지배층과 피지배층들의 무덤군이다. 전기 가야의 중심 고분군으로 가야의 성립과 전개, 성격, 정치·사회 구조를 해명하는 데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1991
이래저래 세계가 한 동네처럼 좁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일 양국의 장례문화와 장례산업의 본격적인 교류가 멀지 않아 활성화되리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우리는 결론 맺기를 양국의 기업, 특히 장례업이 각기 상대국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 책임 있는 창구 역할과 컨설팅을 충실히 전개하기로 약속했다. 그는 8일부터 열흘 가량 일본으로 신년도 첫 출장이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우리의 현대적 장례업은 선진 일본의 양상을 거의 닮아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때에 비즈니스 교류의 가교 역할은 양국 장례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본다. 사람과의 만남은 때로 역사적인 사건이 될 수 있는데 오늘의 만남이 기자에게는 의미가 있는 사건인 것 같다. 한일 양국은 바다를 가운데 두고 가깝게 이웃하면서도 애증의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여론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과 일본인들의 상대국에 대한 친밀도가 3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그런 가운데 지금 일본에는 60만 명에 가까운 한국인들이 살아가며 그 중에는 일본 굴지의 IT 기업 소프트뱅크의 재일교포 CEO인 손정의 회장을 비롯한 성공한 기업인들도 있다. 지금은 다소 잠잠해 지고 있다고 하나 한
봉안묘(납골묘)와 봉안당의 대안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자연장에 대한 정책 미비로 인한시행착오가 눈앞에 보이고 있다. 멀지않아 또 다시닥쳐올 부작용을 피하려면 지금이라도 곧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의과감한 채택이 시급하다. 전국 화장률이 80%에 육박하고 있는 현재 장사법의 대폭적인 개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화장장려운동의 효과로 인한 봉안묘(납골묘)와 봉안당(납골당)의 전성기에 도달해 있다. 그러나 이제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한 부작용을 뛰어 넘을 대안이 시급한 시점이다. 2009년 최초로 선을 보인 수목장도 그 규모의 방대함으로 인한 사업 타당성의 부적합이 쉽게 노출된 후 그 대안으로 다시 도시형 소형 수목장이라 할 '잔디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런데 국내 가장 대표적인 공설 자연장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추모공원'과 '인천가족공원'의 자연장 부분이 애초 준비된 면적이 소규모인데 비해 그 수요의 폭증으로 또 다시 시행 방안을 개편할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장사등에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단위 면적당 안치 기수를 대폭 늘리고 이용가격도 크게 인상했다.즉 서울시와 인천시는 각각 ‘장사등에 관한 조례 규정’을 개정하여 수목 1기당 수요를 12기에서 24기까지 확대하
오랜만에 화성시에 위치한 ‘재단법인효원납골공원’ 최혁 이사장을 찾았다. 언제나처럼 성실하고 따뜻한 표정으로 반갑게 맞이해 준다. 자리에 앉기가 바쁘게 ‘(재)효원’의 업무 현황과 업계의 움직임에 대한 얘기가 활발하게 오갔다. 오래 친교를 맺고 있고 또 장묘업계에 넓은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이사장과 기자는 통하는 점이 많기도 하기 때문이리라. ‘(재)효원’은 최근 ‘납골당무료코칭’이란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보호 운동을 펼치고 있다. 상조회사나 장례식장이 이익에 따라 추천하는 추모시설을 무작정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제반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안전하고 시설 좋고 저렴한 가격의 추모시설을 선택하기를 권하는 캠페인으로 이것은 딱히 ‘(재)효원‘의 시설이 가장 좋다거나 선택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항을 자세히 비교하여 소비자 주도로 선택하라는 것이며 타 시설도 얼마든지 추천하겠다는 취지다. ’(재)효원‘은 자체 홍보 문구 그대로 납골시설로는 한국 최초로 재단법인을 설립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고 나아가 유족들을 위한 여러 모양의 서비스를 수시로 연구, 실천하고 있음은 자타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또 ’(재)효원‘의 가장 큰 장점은 서울시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약관제정과 장사정책 조언 등최근 보도에도 있듯, 봉안시설 소개에 따른 리베이트가 과도하다는 사실에도 공정위 ‘소비자 보호 지침’에 대한 반응은 아직은 미미하고 실천이 잘 되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리베이트 수익의 주체이던 상조회사나 장례식장 등은 아직 접근하지 않고 있으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취지를 홍보하고 있다. 단, 소비자 약관이 공정위를 통해 확정되면 가시적인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추모시설협회(회장 최혁)'의 입장은 기업의 특성상 영업 리베이트는 피할 수 없지만 문제는 이를 투명하게 회계에 반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추모시설 업체는 소비자에게 판매된 가격이 매출액이 되고 상조회사, 장례식장, 또는 개인 영업자에게 지불된 리베이트는 영업비가 되며, 단지 리베이트를 받은 업체는 정직하게 세무신고를 실행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추모시설 판매와 이에 따른 영업비 구조가 투명하게 드러나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 경우 상조회사 기타 추모시설을 중개한 업체나 개인은 정당한 수익을 발생시키고 세금계산서 역시 정당하게 발행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소비자와 직접 거래가 이루어 질 경우, 업체의
●‘아름다운 마무리'의 발전적 극복을 시도하는 개념 ●「인생을 졸업한다는 운명을 엄숙히 받아들이고 노인이 될 준비, 죽음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여 자기의 인생을 수업한다. 이런 각오가 인생을 예술처럼 아름답게 하는 것이 아닐까 ? 자신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인생을 수업할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은 아름답다. 죽음의 불안을 초월하여 영원히 사는 길을 구하는 '수활(修活)'이야 말로 진정한 '종활(終活 웰다잉)'이 아닐까 ? 본인은 많은 일본인들이 염려하는 노년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행복한 죽음을 맞아 들이기 위한 핀트를 여기에 맞추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글 중에서] ☞☞일본 후쿠오카에 소재한 대형 상조회사인 (주)썬레- CEO인 이찌조 신야(一條眞也)는 필명으로 기업에서 쓰는 이름인 ‘사쿠마’ 사장은 유능한 경영인인 동시에 활발한 저술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썬례-’ 그룹은 일본 전국에 장례식장과 결혼예식장 및 호텔 등 자체 시설을 40여개 소유한 기업으로 현 사꾸마 사장의 아버지대로부터 정,관계에 영향력을 가지고 일본인들의 생활 전반에 뿌리를 내린 알찬 기업이다. 그는 일본 전국에 걸친 지점을 정기적으로 순방하면서 고객만족과 경영
장사법 제18조에 분묘 등의 점유면적 등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장사법은 관습에 기초하고 있어 지키지 않아도 강력하게 규제하지 않는 까닭에 무의미한 법으로 전략하고 있다. 2010년 기준 우리나라 분묘 수는 2660만 기이고 전국토의 1%가 넘는 1025㎢가 묘지로 조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에 버려진 공동묘지가 1만여 곳이 있다, 이중 개인묘지가 전체묘지의 69% 차지하고 있다. 특히 개인묘지 70%이상이 불법묘지이다.이에 따라 묘지 개발과 관리에 대해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기존묘지 지역은 효율을 높이는 정책으로 전환하고 최소의 묘지 면적만 남기고 자연환경에 맞도록 복원해야 한다. 묘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층매장법’ 이 적절하다. ‘적층매장법’ 은 고효율 묘지정책으로 선진국에서 대부분 채택하고 있다. 적층매장의 기본개념은 기존묘지지역을 활용한 반복사용이 가능한 개인이 아닌 2구(5인가족)이상,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 적층자연장은 가족이 함께 한 장소에 부모, 부부, 형제, 자매, 가족, 공동체가족, 무연고 묘지 등 가족수에 따라 안치되어 후손이 경제적 부담 없이 정을 나누는 종교 및 가족의 신념에 따라 추모하는 정신문화다. 적
●안성「에버그린수목장」 답사 인터뷰●「에버그린수목장」은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동향리 일대에 자연 조성된 소나무 숲을 중심으로 꾸며진24,500m2 규모의 수목장으로 사설 수목장 중에서 최대 규모다. 기자는 전 부터 교류가 있는 이원근 상임고문도 만날 겸 에버그린 수목장의 답사에 나섰다. 친절하게도 기자를 자가용 승용차에 태워 안성 경내까지 단숨에 달려와 수목장 단지를 살펴본 후 사무실에 마주 앉았다. 마침 현장에서 업무에 임하고 있는 임충희 감사도 동석하여 인터뷰에 함께 응해 주었다. 온화한 어머니 같은 인상적인 얼굴로 에버그린수목장의 미래 비전에 대해 조용하고도 확신 있는 어조로 장기 경영구상을 펼쳐 보인다. 우선「에버그린수목장」은 임직원 모두가 어느 특정한 임무 없이 모두가 멀티플레이어처럼 한 마음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봉사하고 있다고 말한다.「에버그린수목장」을 보급함에 있어 거래과정에서나 또는 영업자들의 부조리한 발상이나 과도한 욕심을 부리는 제휴업체 등 상대를 막론하고 회사의 정직하고 투명한 운영과 진실한 대고객 서비스 방침에 맞지 않으면 미련 없이 관계를 정리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관계로 지금까지 고객의 불만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