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안중근, 100년만에 우리가슴에 다시 살다

 
- 장관 이룬 안중근 의사 추모 만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조선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인 26일 서울광장에서 추념식을 마친 시민들이 광화문 광장까지 "평화대행진"을 하고 있다.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전국서 뜨거운 추모 열기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을 맞아 전국적인 추모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26일 오전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린 추념식에는 시민 2000여명이 참석했다. 안 의사 허묘가 있는 서울 효창공원에선 안중근 의사 기념사업회 등 4개 단체가 주관하는 추모제가 거행됐다.

 ◇젊은층·인터넷 "안 의사 기리자"
이번 추모열기가 더 뜻깊은 이유는 젊은층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점이다.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홈페이지(www.greatkorean.org)는 접속자가 급증하면서 이날 오전 내내 사이트가 마비되기도 했다. 국내주요 포털사이트에는 `안중근`이 실시간 검색순위 1위에 오르는 가 하면 역사를 잘 모르는 어린 학생들이 안중근에 대한 질문으로 인터넷 게시판이 채워지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국 각지에서 자발적인 추모 행사도 줄을 이었다. 배화여고 등 서울시내 10여 개 학교에서는 1만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안 의사 공적낭독과 헌시낭독, 안의사께 바치는 글, 영상물 상영, 손도장 찍기 등 다양한 추념행사를 진행했다.

부산 을숙도 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생 1000여명이 안 의사에게 바치는 글짓기 대회를 열었고, 전남 함평 상해임시정부청사 복원터에서는 동상건립 행사가 진행됐다. 경기도 안성시 미리내성지 내 실버타운 마을에서도 안 의사 동상 제막식이 열렸고, 파주출판도시에서는 안 의사의 아명을 딴 응칠교 다리밟기 행사가 개최됐다. 경기 부천 중동신도시 안중근 공원에서는 음악회와 함께 추념식이 열렸다. 해외에서의 추모 열기도 뜨거워 함세웅 신부 등 기념사업회측 관계자 100여명은 중국 뤼순감옥 안에서 조선종교인협의회를 비롯한 북한 측 관계자들과 함께 추도제를 거행했다.

젊은층이 안중근 의사에 매료되는 이유는 오늘날에도 울림을 전하는 안의사의 사상 때문이다. 단순히 일제의 거두를 사살했다는 데 대한 민족주의적 감정보단 동양의 평화를 부르짖는 메시지를 더 알려야 한다는 게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고 있는 88둥이 세대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대학생 이유리씨(22)는 "외국인 친구가 안중근 의사를 가리켜 `테러리스트 아니냐`고 물은 적이 있어 왜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는지, 당시 한국의 상황은 어땠고, 안중근 의사의 뜻은 무엇인지 설명한 적이 있다"며 "안 의사의 사상이 시대를 앞서갔던 만큼 그의 사상과 행적을 해외에 올바로 소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동용씨(25·대학생)도 "안 의사는 시대를 앞서간 혁명가라고 생각한다"면서 "그의 동양평화론은 이제야 조명을 받고 있지만 그의 사상이 제대로 알려진다면 이제 대학가에서는 체게바라 티셔츠가 아니라 안중근 티셔츠를 입고 다니는 대학생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거사 뿐 아니라 `동양평화론` 사상도 재조명해야
국내외 역사학자들과 안중근 의사의 뜻을 기리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은 이번 100주년 순국기념일을 맞아 일어난 안중근 재조명 현상을 잘 이어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동양평화론`을 주창한 안중근 의사의 심오한 사상이 많이 알려져야한다는 의견이 많다. 올초 안중근 의사의 일생을 다룬 소설 `불멸`을 출간한 작가 이문열씨는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기를 앞두고 한번쯤 안 의사의 일생을 돌아보고 짚어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국민들이 안 의사에 알고 있는 사실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하얼빈역에서의 단 하루뿐"이라고 지적했다.

100년이라는 긴 시간이 흘렀음에도 국민들이 그 동안 안 의사에 대해 너무 몰랐다는 것이다. 그는 "안 의사의 행적은 한편으로 우리의 슬픈 역사이자 오늘을 있게 한 밑거름"이라며 "단편적이지 않고 종합적으로 그를 알아가는 것은 현 시대에서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소설 속에서도 "단호하고 자명한 길을 한 번 주저함도 없이 달려간 듯 보이는 그의 불꽃 같은 삶은 우리의 집단 무의식 속에 불멸의 기억으로 타오를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구태훈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는 이번 추모열기에 대해 "예전까지 단순히 이토 히로부미 저격이라는 단일한 사건의 개인으로 취급해왔다면, 이제 한국 열혈독립운동의 창시자로서, 계승자로서의 공적의미를 부여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환영했다. 구 교수는 "안중근 의사는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서 한국을 대표했던 계몽적 지식인이자 사상가이며 학교를 두개나 설립해서 운영했던 교육자"라며 "특히 국채보상운동도 단순 참여가 아니라 사실상 주도하는 역할을 하면서 사회운동가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1909년 당시 의병도 다 토벌되고 만주와 러시아 등지에서 무기를 구하거나 사람을 모으기도 어렵자 소수정예와 개인이 나서는 열혈독립운동을 창시했다"며 "임시정부 주석 김구 선생의 전략도 바로 안 의사의 독립운동방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