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부거래법과 공정거래위원회의 관리·감독을 받는 기관으로서, 상조서비스업 보증관리와 피해보상을 담당하는 한국상조공제조합(한상공)의 공제계약 상조업체 수는 3월말 현재 46개사에 달한다. 한상공이 보증하는 상조서비스 가입자 수는 전체 가입자 수의 40%를 넘는 약 171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
.
한상공은 최근 남녀 캐릭터인 '지키미'와 '안시미', 새 BI(Brand Identity), 새 CS슬로건 '상조서비스 안심지킴이' 등을 6개월여 간의 준비 끝에 동시 론칭했다. 캐릭터와 BI는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안심미래를 제공하고 변치 않는 신뢰를 지켜나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낮과 밤이 따로 없는 별을 모티브로 삼았다. 한상공 관계자는 "한상공의 씩씩한 '지키미'(남자 캐릭터)와 귀여운 '안시미'(여자 캐릭터)는 페이스북 등 SNS채널의 웹툰, 스토리텔링 공모 이벤트를 통해 더 가까이 소비자에게 귀 기울이는 똑똑한 메신저 역할을 다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
한편, 한상공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선수금 데이터 정비 및 선수금 관리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소비자 피해로 돌아가는, 한상공에 손실을 끼친 공제사고 계약사에 대해선 손해배상청구에 따른 채권보전을 위해 연대보증인 추가 및 사전 재산파악, 공제사고 징후 시 채권보전 등 관련 제반조치를 강화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