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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장례문화-삶, 그 너머의 세상을 꿈꾸다'

'(사)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사)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원장 김용국)'이 주최하는  국제학술세미나 및 전통문화교류 공연이 12월 27일 오후 2시부터 5시간 동안 수원시 선경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아시아의 장례문화-삶, 그 너머의 세상을 꿈꾸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국제학술세미나에서는 동아시아 각국의 장례문화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각 민족과 나라의 문화적 뿌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아시아 6개국, 7명의 학자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의 장을 펼쳤고, 국가중요무형문화재 경기도당굿의 이수자, 경기전통 굿․춤․민요연구원 원장 고성주 선생의 ‘망자천도 의식’이 공연되었다.

 

제1부에서 김용국 박사(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 원장)는 기조발제를 통해 “통과의례는 사람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의례를 지칭한다. 그러기에 그 어떤 전통문화와 달리 한번 형성된 통과의례는 좀처럼 변화되지 않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한 민족의 관념이 쉽게 변화되지 않는 것과 그 맥을 같이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죽음은 삶 그 너머의 세상이다.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다고 하나 그들이 겪었던 것이 실제 죽음의 상태요 세상이었는지 이는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인류는 오랜 경험을 통하여 함께 살아가는 가족과 지인들의 죽음을 맞이하는 모습을 경험하였다. 금번 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의 제4회 국제학술세미나의 주제가 아시안의 장례문화 ‘삶, 그 너머의 세상을 꿈꾸다’인 것은 이러한 이해와 목표를 보여주는 것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네팔, 키르기스스탄, 일본, 인도네시아 장례문화에 대한 기조 발제가 이어졌다.

 

제2부에서는 양종승 박사(샤머니즘 박물관 관장)를 좌장으로 하여 ▲ 김시덕 박사(대한민국 역사박물관)는 ‘한국상례의 문화적 전통을 ▲ '하나이 미치오' 교수(경인여자대학교 교수)는 ‘일본의 장례문화’를 ▲ 홍석준 교수(목포대학교 교수)는 ‘말레이시아의 장례문화’ 등의 주제를 발표하였고 이에 대해 각각 이창호 박사, 박태규 박사, 박동성 교수가 토론을 전개했으며 마지막으로 좌장을 중심으로 네팔, 키르키스탄, 일본, 한국의 발표자들과 세미나 참석자들이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세미나는 열띤 분위기 가운데 질의하는 청중들이 많아 예정보다 한 시간 지연되었다. 2014년 제5회 국제학술세미나의 주제를 ‘아시안의 출생의례’를 계획하고 있다.

             

'(사)동아시아전통문화연구원'은 현재 터키를 비롯하여 몽골, 중국, 일본의 현지연구교수들과 협력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단체로 국내에 민속학, 구비문학,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 문화콘텐츠, 관광, 전통연희 전공의 박사급 연구원 20여명과 이를 돕는 연구진 10여명으로 구성되었다.

 

'신과 인간과 예술'을 주제로 기획된 국제학술세미나는 본 연구원이 아시아 각국의 전통문화가 어떻게 교류되었으며 전승되고 변이되고 있는 지를 확인함으로써 아시아 각국이 서로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설립취지에 따라 기획에 따랐다. 국제학술세미나를 통하여 몽골, 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연희가 어떠한 배경 속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며 이는 각국을 이해함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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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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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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