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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과 장례식장의 동거

오늘날 ‘장례식장’하면 떠오르는 곳은 병원이다. ‘병원장례식장’은 우리에게 자연스럽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병원은 죽음에 맞서고, 장례식장은 죽음을 받아들인다. 상반된 두 공간이 붙어 있는 형태는 다른 나라에서는 유래를 찾기 어렵다. 지난 19~2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사회사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두 편의 논문은 이런 ‘병원장례식장’의 존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고찰했다. 천선영 경북대 교수(사회학)는 <병원장례식장, 그 기이하고도 편안한 동거>라는 논문을 통해 “죽음은 환자들을 건강한 상태로 되돌린다는 병원의 기본 목적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사건인데 이 공간 내에서 장례식장이 성행하고 있다는 것은 참 ‘기이한’ 일”이라고 밝혔다. 병원장례식장은 한국만의 독특한 현상이다. 미국은 교회나 성당에서 장례식을 하고, 병원에서 사망하더라도 독립된 전문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른다. 프랑스, 영국, 일본도 비슷하다.

천 교수는 왜 우리가 이런 기이한 형태를 “아무런 저항 없이 수용했는지”에 주목했다. 노약자석이라는 공간이 우리가 ‘노약자’를 배려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처럼, “공간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많은 말을 하며, 각각의 사회는 저마다의 공간을 생산”한다. “병원과 장례식장이라는 공간이 붙어 있어 우리 사회가 얻는 것은 편리성(접근성, 위생성) 외에 과연 또 무엇인가? 만약 다른 어떤 ‘상징적’ 이유도 찾을 수 없다면 우리 사회가 죽음을 바라보는 ‘수준’이 그 정도밖에 안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아닐까?” 천 교수는 “두 공간의 결합이 별다른 인식론적인 과정 없이 안착한 것은 일종의 자기성찰성 결핍의 징후, 나아가 집단적 자기기만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인간의 죽음을 우리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우리 사회에서 “장례식장·묘지·화장장 등 죽음 관련 시설들은 공중변소·분뇨처리시설 등과 동격 범주로 다뤄지고” 있다.

장석만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연구위원도 <전통적 유교식 상례와 죽음에 대한 태도의 변화>라는 논문에서 병원장례식장의 일상화는 “장례식의 통과의례적 성격이 사라졌고, 죽음의 의미가 별로 주목받지 못한다”는 점을 함축한다고 밝혔다. “죽었는데 아주 죽은 것으로 대하면 어질지 못하다”는 <예기>의 구절이 말해주듯 전통 상례는 망자를 존중했다. 죽은 사람의 상의(上衣)를 가지고 동쪽 지붕에 올라가 다시 돌아오라고 세 번 외치는 ‘고복(皐復)’ 의례를 치른 뒤에도 소생하지 않을 때, 비로소 죽은 이는 망자가 됐다. 이는 조상을 모시고 전통과 노인을 존중하는 태도로도 이어진다. 그러나 요즘의 병원 장례식은 “지상에서 당한 ‘병원의 패배’를 감추듯이 몰래 지하에서” 치른다. 장 연구위원은 “죽음은 삶이 패배한 것에 불과하고, 가능한 한 조용하고 ‘마치 아무 일도 안 일어난 것처럼’ 처리돼야 할 일이 됐다”고 말한다. 그는 “청소년 자살 문제를 포함해 왕따, 묻지마 칼부림 등의 사회문제도 늙음과 죽음의 의미 표류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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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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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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