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호스피스·완화의료, 영적 돌봄은 필수”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영적돌봄에 대한 프로그램과 제도보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누리당 유재중 의원과 한국싸나토로지협회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호스피스제도의 질적 향상을 위한 학술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부가 호스피스제도를 활성화하고 있는 만큼 심리적 영적돌봄 확대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이창걸 이사장(연세의대 방사선종양학과)은 영적돌봄에 대한 환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환자들은 영적인 돌봄을 통해 자신의 고통에 대한 치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질병 등으로 인해 환자 자신의 육체적 또는 정신적 측면에 한계가 발생했다고 할지라도 자신이 여전히 사랑받는 존재이며 온전한 인간으로서 공동체 안에서 자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임종환자의 남은 생애 동안 삶의 질을 높히는 게 영적돌봄의 목적”이라며 “환자가 현재의 상황과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내세에 대한 희망 속에서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말기환자를 자주 접하는 의료진은 완화의료 시작과 함께 초기에 개별적 심층면담 등의 방법을 통해 자연스럽고 집중적인 영적돌봄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대상자와 협의해 적절한 영적돌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행 주체 ▲현실 가능성 ▲우선순위와 실행방법 ▲환자의 상태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고, 1차적인 계획을 수립한 후 다학제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자원봉사자 등)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적돌봄이 충분하고, 적절하며 효과적으로 이뤄졌는지 항목을 정해 반드시 평가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고진강 교수는 영적 케어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인간의 신체적 증상 뿐 아니라 모든 영역을 포함해야 하는 만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 대한 케어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 때문에 영적케어에 대한 전담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호스피스완화의료 프로그램에 들어온 환자의 영적 요구도를 직접 측정하거나 이를 측정하는 간호사나 다른 의료인들을 교육할 영적 케어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환자의 영적 요구도 측정에서 환자가 영적인 고통을 호소할 때, 이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중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전문가와 함께 환자 가족이 환자와 사별한 후 겪는 고통을 상담할 전문가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향후 호스피스완화의료 종합계획을 수립할 때 영적돌봄 영역을 포함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질병정책과 이재용 과장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법적 근거인 암관리법 제2조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1인을 상근시켜야 한다는 내용만 있을 뿐 영적 영역의 요건은 없는 상황”이라며 “영적 영역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과 함께 호스피스 전문의료기관 평가 시 영적 영역의 기준과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호스피스 전문의료기관 입원병상의 적정한 공급방안을 마련하고 요양병원 지정신청 대상 포함 여부도 함께 고려하도록 하겠다”며 “말기암환자 이외의 호스피스는 연명의료의 결정과 관련해 윤리적 문제와 법제화 논란으로 속도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기에 국민의 호스피스 인식제고와 전문인력 확보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관한 법률 공청회


현재 말기 암환자로 국한돼 있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대상을 모든 말기 환자로 확대하는 내용의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관한 법률을 지난 13일 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법안은 현재 암관리법에서 제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호스피스 적용대상을 질병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종읕 앞둔 모든 환자들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호스피스 이용을 원할 경우 사전의료계획서에 인공호흡기기 심폐소생술 등 연명 의료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권역별로 호스피스센터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복지부장관은 5년마다 호스피스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발제자로 나선 서울대 의대 윤영호 연구부학장은 "법률안이 시행될 경우 향후 5년 동안 1조원 가량의 진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추산됐다"며 "법안 시행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3천7백억원을 제외하더라도 6천4백억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성림 성균관대 소비자가족학과 교수는 기존 암관리법과의 중첩된 내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이 교수는 "암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완화의료 대상자, 사업, 전문의료기관 지정, 가정호스피스·완화의료팀 신설 규정, 건강보험 급여, 기금 및 재단 설립 등이 중첩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대안으로 말기 의료서비스 지출로 인한 가계경제 곤란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예측 가능한 비용추정과 경제적 지불능력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지 않도록 제정안을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경석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제정안 4조에 "호스피스에 관해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에 따른다며 호스피스를 신청한 경우 연명의료에 관해서는 이 법에 따른기 때문에 수정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외에도 호스피스가 필요한 환자에 대한 지정대리인 제도 도입에 필요한 절차 규정과 호스피스팀 및 가정방문 호스피스 제도 도입 규정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공청회를 통해 논의된 법률안은 내년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입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