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100세 장수, 유전자냐 ? 생활습관이냐 ?

"100세 장수, 유전자와 관련있어" <미국 연구팀>●●


100세 가까이 또는 그 이후까지 장수하는 것은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대학 보건대학원의 파올라 세바스티아니 생물통계학교수는 사람이 얼마나 장수하느냐는 상당 부분 유전자 구성과 연관이 있으며 특히 95세나 100세까지 장수하려면 절대적으로 DNA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26일 보도했다. 미국 북동부 6개주를 일컫는 뉴잉글랜드에서 형제·자매 중 최소한 1명 이상이 90세 이상까지 장수한 1천91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세바스티아니 교수는 말했다. 90세까지 산 사람의 경우 그 형제·자매가 90세까지 살 가능성은 출생연도가 같은 일반인에 비해 70%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90세 이후부터는 수명이 1년 추가될 때마다 이러한 유전자의 영향이 급격하게 강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를테면 95세까지 산 사람은 그 형제·자매가 95세까지 살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3.5배, 100세까지 산 사람은 그 형제·자매가 같은 나이까지 살 가능성이 9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5세까지 산 사람은 그 형제·자매가 그 나이까지 살 확률이 무려 35배까지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105세까지 살 가능성은 95세까지 살 가능성보다 1천배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105세까지 살 수 있는 유전자는 95세까지 살 수 있는 유전자와는 사뭇 다르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세바스티아니 박사는 설명했다. 따라서 장수 유전자를 연구하려면 90대 노인들보다는 100세가 넘은 노인들의 유전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지금까지 발표된 쌍둥이 수명 연구결과들을 보면 수명 또는 장수는 유전자가 미치는 영향이 20~30%이고 나머지는 환경, 생활습관 등의 차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연구결과와 사뭇 다른 것으로, 인간의 생로병사는 사주팔자에 달려있다는 의미로 들린다. 그동안의 쌍둥이 수명 연구결과들을 보면 인간의 수명에서 유전자가 미치는 영향은 20~3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환경이나 생활습관 등의 차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 연구결과는 '노인학 저널: 생물과학'(Journal of Gerontology: Biological Sciences) 온라인판(3월26일자)에 발표됐다.


오래 살게 하는 ‘장수 유전자’는 없다


장수하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 “유전자가 특별한 것 아니냐”, “타고 났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특별한 유전자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110세 이상의 장수 노인 17명을 대상으로 한 게놈(유전체) 분석 결과, 예외적으로 긴 수명과 유전자 사이에 어떤 연관성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슈퍼센테네리언으로 불리는 110세 이상의 노인은 미국인 22명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74명이 있다. 연구팀은 ‘미국공공과학도서관저널(PLoS One)’에 발표한 논문에서 “장수와 유전자 사이에 연관성을 밝혀내지 못했다”며 “이번 연구결과가 유전자가 장수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향후 연구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제까지 알려진 장수 비결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수하는 사람들은 △많이 움직이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담배를 피우지 않고 △잠을 잘 자고 △친구가 많고 △결혼을 했으며 △종교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산 4남매의 '장수 유전자'


세계 최고령 현역 주식 투자가로 꼽혀온 '칸 브러더스 그룹'의 어빙 칸〈사진〉 회장이 미국 뉴욕의 자택에서 109세로 사망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영·미 언론들은 그가 뉴욕증권거래소 심부름꾼에서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를 운용하는 투자가로 자수성가했고, 누나들과 남동생이 모두 100세 이상 산 장수(長壽) 가족으로 유명해 뉴욕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대의 연구 대상이었다고 전했다. 아인슈타인 의대 연구팀이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산 4남매로 꼽은 칸과 남매가 모두 가지고 있었다고 한 '장수 유전자'란 무엇일까.

장수 유전자는 흔히 '므두셀라 유전자'로 불리는데, 구약성서에서 969세로 세상을 떠난 인류 문헌상 최장수 인물 므두셀라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칸과 누나, 동생이 공통으로 가진 것으로 확인된 장수 유전자는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전이 단백질로 불리는 CETP 제어에 관여하는 유전자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CETP 제어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이른바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낮아지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아져 당뇨·심장병·치매에 걸릴 확률이 훨씬 낮다"고 전했다. 이 밖에 APOC3 제어 유전자도 심장질환 등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발병 확률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꼽힌다. 일부에선 노화·질병을 통제하는 장수 유전자들의 작용을 본뜬 약을 만들면 술, 담배를 해도 오래 살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장수 유전자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장수 유전자가 있다고 무조건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노화를 억제하는 복잡한 유전자 조합이 필요해 이런 작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쉽지 않다"고 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