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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은 진실을 말한다. 임나일본부 설의 허구

 
- 서남해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왜(倭)계 무덤의 주인이 한반도에 용병으로 왔던 일본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남 해남서 발굴된 용두리 왜계 고분.
"백제 삼근왕이 사망해 동성왕이 귀국했는데 지쿠시코쿠(筑紫國ㆍ북부 규슈계) 군사 500인이 호위했다."

일본서기 유랴쿠(雄略) 243년조의 기록이다. 475년 고구려군 공격에 백제는 21대 개로왕이 전사하고 수도 한성을 내준다. 어렵게 웅진에 터를 마련했지만 4년 만에 3명의 국왕이 바뀌는 내분이 겹쳐 통치기구가 사실상 와해된다. 일본에 머물던 동성왕(479~501년)은 휘하 무사단을 이끌고 돌아와 백제 24대 왕에 오른다. 왕은 용병(傭兵)을 적극 끌어들여 백제를 위기에서 구해낸다.

이후 500인의 무사단은 어떻게 됐을까. 문헌에서는 그들의 흔적을 찾기 힘들다. 그리고 왜인 용병은 비단 500명뿐이었을까. 그런데 그들의 행적을 유추할 수 있는 왜(倭)계 무덤이 최근 한반도 남부에서 무더기로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11월 고흥 풍양면 야막고분을 발굴하던 나주문화재연구소는 무덤 위에 돌을 깔고 봉분을 덮은(즙석) 낯선 형태의 고대 무덤을 찾아냈다.

권택장 연구사는 "3세기 후반~7세기 말 왜의 고훈(古墳)시대의 보편적 무덤"이라고 했다. 왜계 무덤은 분묘 양식과 주요 부장품 모두가 일본계인 것을 이른다. 야막고분을 포함해 현재까지 확인된 왜계고분은 모두 25기다. 영산강 일대에서는 고창 칠암리, 담양 고성리ㆍ성월리, 함평 장고산ㆍ신덕ㆍ표산, 광주 월계동ㆍ쌍암동ㆍ명화동, 영암 자라봉, 해남 용두리ㆍ조산ㆍ장고산 등 6세기 초 조성된 것으로 밝혀진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 13기가 나왔다. 원형과 사각형의 분구가 붙은 형태의 이 무덤은 고훈시대 지배계층의 분묘 양식이다. 환구대도, 협갑(脇甲ㆍ갑옷) 등 부장품도 일본열도산이다.

왜계는 같은 시기 공주 단지리ㆍ안영리, 부여 능산리 등 충청권에서 3기가 발굴됐고 경남 고성군 송학, 의령군 경산리ㆍ운곡리, 사천시 신진리, 거제시 장목, 창녕균 송현동 등 대가야권에서도 6기가 출토됐다. 신안 배널리, 고흥 안동ㆍ야막 등 3기는 5세기 초 만들어진 묘다. 영산강 외의 것들은 모두 단순히 무덤 표면에 돌을 쌓거나 내부에 요석(腰石)을 설치하고 붉게 채색한 중ㆍ하위층 무사의 무덤이다.

동성왕이 혼란한 내부를 수습하는 방편으로 선택한 것이 남으로의 영토 확장이었다. 그는 13대 근초고왕(346~375년) 이래 백제의 영향권에 있던 영산강 방면을 백제 영토에 편입하기 위해 지방관을 파견하는데 이 일을 용병에게 맡긴다.

"왕이 무진주(武珍州ㆍ광주로 추정)를 순행했다"는 삼국사기 동성왕 20년조(498년) 기록을 볼 때 지방관들은 중앙의 통제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계 무덤에서 금제 귀걸이, 목관ㆍ제기 등 백제 왕실에서 하사한 다량의 위신재(威信財)가 나온 것도 이들이 백제 예속에 있었음을 보여준다. 왜인 용병의 상당수는 백제인화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함평 신덕리 고분은 그들의 귀화 가능성을 보여준다. 신덕 1호분은 전형적인 전방후원분이지만, 바로 옆 2호분(아들 묘로 추정)은 백제의 능산리식 횡혈석실로 조성됐다. 전방후원분은 또 6세기 초에만 한정된다. 538년 사비(부여) 천도 후 한반도 남부를 직접 지배하게 되면서 용병의 도움이 더 이상 필요없게 됐음을 의미한다.

공주, 부여 왜계묘의 피장자는 고구려 방어를 위한 용병이었을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서부 경남지역의 무덤들은 대가야계 왜인 용병으로 판단된다. 대가야는 6세기 초 서부경남에 교두보를 확보한 것으로 추측된다.5세기 초 신안과 고흥 고분의 주인공은 백제가 해로를 통해 여수반도와 하동지역을 공략할 때 동원된 왜인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자료들은 그동안 일본이 믿어온 임나일본부설을 부정하는 증거이기도 하다.

박천수 경북대 교수는 "일본 사학계는 왜가 한반도 남부지역을 지배한 임나일본부가 4세기부터 발전해 6세기에 소멸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배계층의 전방후원분이 한반도에서 6세기 초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정치 중심세력화를 뜻하는 고분군을 형성하지 못한 점으로 미뤄 왜인들은 그저 용병 역할만 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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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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