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3.4℃
  • 흐림강릉 9.7℃
  • 흐림서울 12.8℃
  • 흐림대전 12.6℃
  • 흐림대구 11.9℃
  • 흐림울산 10.8℃
  • 흐림광주 14.3℃
  • 흐림부산 12.2℃
  • 흐림고창 13.7℃
  • 흐림제주 15.4℃
  • 흐림강화 11.9℃
  • 흐림보은 11.5℃
  • 흐림금산 12.7℃
  • 흐림강진군 12.4℃
  • 흐림경주시 10.8℃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원지동 ‘서울추모공원’ 의 이용시스템

12일부터 사전예약접수, 고양파주시민 동일 혜택

 

서울시내 최초로 들어서는 화장시설인 원지동 서울추모공원이 16일 역사적 개원을 앞두고 12일부터 사전예약을 받는다. 서울시는 보건복지부 ‘e하늘’(www.ehaneul.go.kr) 장사정보종합시스템을 통해 12일부터 서울추모공원 화장 예약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화장 예약은 서울추모공원 홈페이지(www.memorial-park.or.kr)에서 ‘e하늘’과 연동된 예약시스템을 이용해도 된다. 예약은 화장일을 포함해 5일 전부터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민에겐 화장시설 이용 선호시간대(오후 1시 이전)에 화장예약을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이는 그동안 ‘화장대란’을 겪으며 화장시설 이용에 따른 고통을 감수하면서 묵묵히 기다려온 서울시민을 위한 배려다. 이와 함께 서울시립승화원과 시립묘지가 소재한 고양시와 파주시민들에게도 서울시민과 같은 혜택을 적용한다고 시는 밝혔다.

서울시민(고양·파주시민 포함)이 아닌 타 지역 주민들은 오후 1시 이후 시간대를 이용할 수 있다. 즉, 1월에는 5회차 이후, 2월에는 6회차 이후, 3월에는 8회차, 정상 운영되는 4월부터는 9회차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다. 화장요금은 서울, 고양, 파주시민이 일반의 경우 9만원이며 기타시민이 70만원으로 서울시립승화원과 동일한 요금체계를 유지한다.

서울추모공원 이용시민은 화장 접수 시 봉안시설과 자연장, 산골시설 등의 일괄 신청이 가능하며, 서울시립승화원에서 화장한 경우와 똑같이 시립 장사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립 봉안시설은 서울, 고양, 파주시민으로서 국가유공자나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10만원에 매 5년마다 관리비가 별도로 부과된다.

파주시 용미리1묘지에 소재한 자연장지는 서울, 고양, 파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50만원이다. 산골시설은 용미리1묘지에 조성한 ‘추모의숲’과 화장시설(서울추모공원, 시립승화원)에 설치한 ‘유택동산’(2곳)이 있으며, 서울, 고양, 파주시민은 물론 서울추모공원과 시립승화원에서 화장한 유골은 전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이용요금은 국자유공자나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50% 할인이 적용된다.

개원하는 서울추모공원은 원스톱 서비스를 통한 화장 처리시간 목표치인 100분을 원활히 달성하기 위해 3월 말까지 단계별로 화장 처리 가동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서울추모공원은 단계별 가동 이후, 전체(풀)가동 운영되는 4월 1일부터는 하루 최대치인 화장로 1기당 1일 6.5회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완비되어 하루 최대 65구(10기×6.5회=65구)의 화장능력이 갖춰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현재 서울시민의 20%정도가 원정화장 또는 4~5일장을 하고 있는 현상이 완전 해소되고, 나아가 2025년까지 예상되는 서울시민의 화장수요를 원활하게 충족할 수 있게 된다.

서울추모공원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 광장 뒤편 청계산 자락에 위치해 있어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며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가용으로 방문할 경우,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양재IC에서 나와 과천방향으로 진입한 후, (구)화물터미널과 양곡도매시장 방향으로 좌회전하면 터널이 보이는데, 이 터널이 서울추모공원 전용터널이다.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3호선 양재역, 4호선 선바위역, 신분당선 양재 시민의숲역 등에서 441번, 11-3, 11-7번, 917번과 마을버스 서초-8번을 이용하여 양재동화물터미널에서 하차한 다음, 도보로 서울추모공원까지 이동하면 된다.(약 1.2Km)

서울추모공원 화장장은 입장부터 퇴장까지 일방향으로 화장절차가 진행되는 원스톱 동선으로 설계됐으며, 입·퇴장 공간이 완전히 분리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세심히 배려했다. 영구차가 현관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봉송, 고별의식, 화장, 수골까지 화장절차는 중정을 중심으로 완전히 한 바퀴 도는 동안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데, 1층의 우측으로 입장해서 1층의 좌측으로 퇴장하는 동선으로 구성됐다.

화장시설 건축물 2층은 화장하는 시간동안 유족들이 휴식을 겸한 대기 공간으로, 고인별 유족 전체인원이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기실 10실(한실5, 양실5)과 편익시설인 식당, 매점, 카페테리어가 배치된 유족들을 위한 배려된 공간이다. 특히 이곳 2층 공간에서는 청계산의 풍광을 조망할 수 있으며, 외부로 야외데크와 공원이 연계됨으로써 사색하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주차장은 지하에 위치하지만 외부의 자연과 연계하는 공간인 뜨락정원(선큰)이 마련돼 자연채광과 자연환기가 확보됨으로서 지상 못지않게 쾌적하며, 30대 규모의 버스전용 주차장과 100대 규모의 승용차 주차공간을 갖췄다. 특히 버스터미널 형태의 승차장이 별도로 설치돼 유족들이 차량 사이를 헤매는 등의 불편이 사라지게 된다.

서울추모공원은 국내 최초의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운영시스템에도 만전을 기했다. 원스톱 서비스는 접수시 선택사항들을 컴퓨터에 한번 입력하면 화장이 종료될 때까지 모든 절차를 일사천리로 수행하고 안내하는 자동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여타 화장장에서 시도된 적 없는 이 시스템은 화장동선 상의 모든 시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관련정보를 컴퓨터로 제어 및 송출하게 되는데, 절차에 따른 화장정보 및 예고와 통보사항이 음향과 영상시스템, SMS를 통해 수시로 표출됨으로써 시민들의 궁금증과 기다리는 시간 등을 해소할 수 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