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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最古’ 9세기 부적 발견

 
- 경남 창녕 화왕산성 출토 부적목간의 윗부분(위쪽)과 이 목간의 묵서와 유사한 최근 부적(아래쪽).
▶창녕 화왕산성서… 최근에도 쓰는 기호 사용 확인
9세기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현존 최고(最古)의 부적(符籍) 목간이 확인됐다. 김재홍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관은 24일 “지난 2002~2005년 경남 창녕 화왕산성 저수지에서 출토된 목간을 재판독하는 과정에서 목제뚜껑으로 막혀 있는 단경호(短頸壺·목 짧은 항아리) 내부에서 3점 1조로 출토된 목간에 쓰여진 묵서(墨書·붓글씨)가 요즘의 부적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글자의 모양을 하고 있으나 그 의미가 통하지 않는 목간의 묵서는 별자리나 문자를 도안화해 만든 도교의 부록(부적)이란 것.

부적 목간은 3점이 위, 아래 2곳에 쇠못으로 연결된 상태로 출토됐다. 원래 길이 16.5~17㎝, 너비 1.9~2㎝, 두께 0.4㎝ 정도인 목간 양면에 묵서를 한 뒤 3조각으로 나누고 모서리를 다듬어 못으로 고정해 항아리에 넣고 나무뚜껑으로 밀봉한 다음 일정한 의례(기우제?)를 마무리하면서 화왕산성 저수지에 투척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전과 달리 목간의 재판독에서 많은 글자와 기호가 확인됐다. 특히 1면에 ‘시(尸)’자 밑에 ‘□’자가 4개 있는 것은 최근에도 사용되고 있는 배의 안전을 기원하는 부적인 ‘선사부’의 ‘시(尸)’자 밑에 ‘일(日)자’가 4개 있는 것과 유사해 주목된다. 김 연구관은 “시(尸)는 삼시(三尸·인체 내에 있으며 사람의 수명과 질병, 욕망 등을 좌우하는 세가지 벌레)를 의미하고 ‘□’는 해(일·日)나 별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표시는 중국에서 후한~남북조시대까지는 ‘○, ●’로 했다가 당나라에 들어와 ‘□’로 변했다는 것. 김종대(민속학) 중앙대 교수는 “용도에 대해선 검토가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기가 올라가는 부적임에 틀림없다”고 밝혔다. 김 연구관은 이번 부적 목간 판독 결과를 오는 28일 서울대에서 열리는 한국목간학회 제4회 국제학술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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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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