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젊은이들이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발표

트렌드에 민감한 20대는 새롭게 뜨는 장소, 브랜드, 신제품을 끊임없이 소비하고 있다. 또한 20대는 좋아하는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소비하는 브랜드 하나하나를 까다롭게 고른다.

2013년부터 20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올해도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 2018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8년 20대는 어떤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고 만족하며 소비했을까.

◇라이프스타일 숍 1위 ‘다이소’ - 쇼핑 분야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에서 1위로 꼽힌 브랜드는 ‘다이소’다. 다이소는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브랜드 선호도에서 다른 브랜드와 큰 격차를 보였다. 다이소는 ‘봄봄 시리즈’, ‘데이지 시리즈’ 등 시즌별로 20대 취향에 딱 맞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취향에 맞게 디자인된 제품까지 고를 수 있어 20대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헬스&뷰티 스토어 1위 ‘올리브영’ - 미용/패션 분야

2018년 헬스&뷰티 스토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올리브영’이다. 올리브영은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선호도, 비용 효율성, 이미지 적합성 등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리브영은 매일 새로운 제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인 ‘오늘세일’을 진행하고, SNS상에서 유명해져 20대에게는 친숙한 ‘SNS 히트템’을 전략적으로 판매했다. 20대 사이에서 ‘올영 노예’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로 일상과 밀접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커피 전문점 1위 ‘이디야 커피’ - 음식/음료 분야

20대에게 커피 전문점은 식사, 여가, 공부 및 업무를 해결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20대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까지 생각한 ‘이디야 커피’가 커피 전문점 부문 1위로 꼽혔다. 이디야 커피는 특히 비용 효율성(비용 대비 만족도)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대의 선택을 받은 이디야 커피는 올해 2,500호점을 돌파하는 등 국민 브랜드로 등극 중이다.

◇카메라 앱 1위 ‘스노우’ - 생활 분야

카메라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필터와 우스꽝스러운 스티커는 20대들의 장난감이다. 2018년의 카메라 앱 1위로 ‘스노우’가 선정되었으며,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노우는 필터와 스티커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할 뿐만 아니라 라이브 퀴즈쇼를 하고 웹 드라마까지 제작해왔다. 20대가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서비스에 발맞춰 진화했기 때문에 20대의 필수 앱으로 거듭난 것으로 보인다.

◇은행 1위 ‘카카오뱅크’ - 금융 분야

반드시 방문해 업무를 처리해야 했던 기존의 은행들은 시간 절약을 중시하는 20대들에게 매우 불편한 곳이었다. 이를 반증하듯 ‘카카오뱅크’가 올해의 은행 부문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카카오뱅크는 시간 효율성(이용 시간 대비 만족도), 이미지 적합성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으며, 간편로그인 서비스 덕분에 공인인증서 절차도 생략되었다. ‘26주 적금’ 같은 서비스로 어려웠던 돈 모으기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이제 20대는 카카오뱅크의 행보를 기대하고 있다.

◇예능프로그램 1위 ‘MBC <나 혼자 산다>’ - 콘텐츠 분야

국민 프로그램 MBC <무한도전> 종영 이후 MBC <나 혼자 산다>가 20대가 사랑하는 예능 프로그램 최강자가 되었다. 화려한 줄만 알았던 연예인들의 싱글 라이프가 사실은 나와 비슷할 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어떤 방식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상을 보내는지 팁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MBC <나 혼자 산다>는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여성과 비수도권 응답자에게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 밖에 △GS25(편의점) △카카오프렌즈(편의점 콜라보 캐릭터)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예스24(온라인 서점) △배달의민족(배달서비스 앱) △망원동(서울 신흥골목상권) △이니스프리(로드숍 화장품) △유니클로(SPA의류) △아디다스(스포츠의류) △좋은느낌(생리대) △호식이두마리치킨(치킨 전문점) △맘스터치(버거 전문점) △아사히(수입 맥주) △농심-짜파게티(비빔면) △아만다(데이팅 앱) △직방(부동산 앱) △LG 그램(노트북) △해커스어학원(종합 외국어학원) △진에어(국내 저비용 항공사) △야놀자(국내 숙박 예약 서비스) △KB국민카드(신용카드) △카카오페이(간편결제 서비스) △tvN(방송채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옥수수(영상 스트리밍 앱)가 각 분야별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전국의 20대 남녀 976명을 대상으로 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생활, 금융, 콘텐츠 총 6개 분야, 31개 카테고리별로 20대 탑브랜드를 선정한 이번 보고서는 사전 예비조사 이후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9일까지 약 11일간 이 조사를 통한 결과이다. 20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친숙도와 선호도, 비용 효율성/시간 효율성, 20대 이미지 적합성 4개 요소에 대해 묻고, 도출된 가중치를 적용해 20대 브랜드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상세한 내용이 담긴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 2018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보고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