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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아엎어진 국내 최대 內侍묘역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서울 은평구 진관내동 중골마을. 북한산 의상봉 등산의 기점이 되는 이곳에 오르면 나무숲 사이로 8800평(약 2만9000㎡) 규모의 빈터가 덩그러니 드러난다. 흙이 마구 파헤쳐진 현장 군데군데 서 있는 문인석과 망주석을 보면서 이곳이 한때 누군가의 집단묘지였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폐허처럼 된 이곳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내시(內侍) 집단묘역 중 가장 오래되고 큰 규모로 알려진 이사문공파(李似文公派) 내시 집단묘역 터였다.

하지만 45기의 묘가 자리하고 있던 이 집단묘역은 하루아침에 사라져버렸다. 대신 한 조경 사업가에 의해 땅이 완전 갈아엎어졌다. 유골은 모두 화장됐고 후손들은 땅값으로 4억8000만원을 손에 쥐었다. 국내 최대 내시 집단묘역이 민관의 무관심 속에서 완전히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이다.

인근 백화사 주지승 일법 스님은 “내시 집단묘역이 사라진 것을 한참 뒤에나 알았다”며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곳을 그런 식으로 갈아엎다니…” 하면서 혀를 찼다. 인근에 사는 주민들도 대부분 내시 집단묘역이 사라진 것을 몰랐거나 뒤늦게 알고 놀라워했다.

향토사학자 등에 따르면 조선시대의 관리들은 ‘사패지’라 하여 임금으로부터 땅을 녹으로 받았다. 공을 세운 내시들은 전국에 꽤 많은 땅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내시의 양자들인 후손들은 내시라는 선조대의 역사를 부끄러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 묘역에 안장됐던 김세욱, 박민채, 오준겸, 김성휘 등 내시들은 대부분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 등에 활동 기록이 남아 있는 인물들이다. 비문에도 여러 역사적 사실들이 남아 있어 내시 인물사 연구와 풍속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였다. 후손들이 쉽게 땅을 처분할 수 있었던 것은 이곳이 지정문화재가 아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부 주민들은 “마을에 도로가 뚫려 값이 오르자 팔았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했다.

박상진(49) 은평향토사학회 부회장은 “사대부의 묘들은 많이 남아 있으나 내시나 궁녀의 묘들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다”면서 “이들 묘역이 갖는 역사적 가치를 존중해 정부가 강제적으로라도 문화재 지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서울 은평구 진관내동 중골마을에 있는 이사문공파(李似文公派) 내시 집단 묘역에 45개의 무덤이 사라지고 공터가 돼 있다.
북한산 내시 묘역은 내시 파 중 이사문(李似文)을 파조로 하는 이사문공파(李似文公派)의 내시묘 45기가 모여 있던 국내 최대의 내시 묘역이었다. 현재 그의 후손 5가구가 19대까지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 북한산 내시 묘역에서 가장 오래된 묘는 ‘자헌대부(資憲大夫) 승전관(承傳官)’을 지낸 김충영(金忠英)의 묘다. 비를 세운 날자가 ‘천계(天啓) 원년(元年) 8월12일’로 돼 있어 광해군 13년인 1621년에 묘를 조성했음을 알 수 있었다.

승전관이란 내시 중 왕과 왕비의 명령을 출납한 승전색(承傳色)을 말하는 것으로 내시부의 직제상 정4품 상전(尙傳)이 이를 맡았다. 폐묘된 묘 가운데 비석에 관직이 기록된 이는 모두 15명이다. 그중 최고 관직인 종2품 상선(尙膳)에 오른 이는 임성익(林成翼), 박민채(朴敏采), 김성휘(金成輝), 박황(朴滉), 오준겸(吳浚謙) 등 모두 5인이다.

박상진 은평향토사학회 부회장은 “특히 이들 중 정조조에 봉사했던 박민채의 경우 수차례 공을 세워 왕으로부터 숙마(熟馬:길들일 말), 반숙마(半熟馬), 보검(寶劍), 전지(田地) 등 모두 8번에 걸쳐 상을 받았는데, 이 중 정조 2년(1778)에는 가자(加資:정3품 이상의 당상관 품계에 올림)와 함께 안장을 갖춘 내구마(內廐馬:왕이 타던 사복시의 말) 1필을 면급받고, 노비 4구, 전지 30결을 사급받은 기록이 일성록(日省錄:조선 영조 때 임금의 일기 형식으로 쓰인 조정의 기록)에 보인다”며 “내시 가문 중에서도 대단히 명망 있던 가문이었다”고 설명했다.

묘역에 남아 있던 석물(石物)은 문인석(文人石)이 5쌍, 비석이 5기, 상석(床石)이 20기, 망주석(望柱石)이 9기였다. 내시도 부인과 자녀를 두고 생활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기록도 있었다.

북한산 내시 묘역이 폐묘됨으로써 국내에는 서울 은평구 이말산(莉茉山)에 4기, 강남구 신사동(新寺洞)의 김새신(金璽信) 묘, 노원구 초안산(楚安山)의 상세(尙洗) 승극철(承克哲) 묘, 도봉구 쌍문동 곱산 내시 묘, 경기 남양주, 고양, 양주 지역 일부, 용인의 강석호(姜錫鎬) 묘, 경북 청도의 김씨가(金氏家) 내시 묘 등 일부의 내시 묘만이 남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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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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