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놀랍게 발전하는 중국장례문화 현장

청명절에 공개된 최소면적 공원묘원 “티벳크리스탈정원(Tibetan Crystal Garden,藏晶苑)”

청명 한식, 유독날씨가 청명하다. 우리들 전통 관행은 선산이나 부모의 묘지를 찾아 고인의 미덕을 기리고 가족의 유대를 다시 한번 끈끈히 맺는 아름다운 절기다. 시중 신문의 기사를 살펴보면

 

"24절기의 다섯째 청명(淸明)이고, 내일은 전통 4대명절의 하나였던 한식이다.  이날 성묘를 한다. 옛날에는 한 해에 네 번, 곧 봄에는 청명, 여름에는 중원(中元, 음력 7월 15일), 가을에는 한가위, 겨울에는 동지에 성묘했다."

 

 

"산불 발생 우려가 높은 청명‧한식 및 보궐 선거일을 맞아  5일부터 11일까지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주말 봄비가 그친 후 청명·한식을 맞아 성묘, 식목활동, 상춘객 및 등산객이 늘고 본격적 영농철 돌입에 따른 논·밭두렁 소각이 성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강수량 및 기온에 따라 산불에 민감하게 대처할 예정이다."
 

장묘문화 변화로 청명(淸明)과 한식(寒食)을 앞두고 이장(移葬)을 위한 개장유골 화장(火葬) 예약이 늘어나고 있다. 앞서 제주도는 청명·한식에 맞춰 이묘를 위한 화장 예약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화장로 수용 개장유골을 하루 당 60구에서 90구로 늘렸다.  

 

기자가 기사를 이렇게 시작하는 이유는 같은 날 중국의 의미있는 장례문화 발전 기사가 유독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중국장례문화, 놀랍게 발전하고 있다. 우리들 이 상태로도 좋은 것일까....같이 생각하며 기사를 공유하고자 한다. 

 

 

백년의 젊음, 백년의 신앙, 백년의 욕망

 

2008년 칭밍 축제가 법정 공휴일로 지정된 이후 중국 공산당 상해시위원회의 선전부와 영적 문명 지방청은 "순교자 추모, 순교자 존경"이라는 주제 활동을 시작했다. , 그리고 선조들을 회상하기", 상해 복수원인문기념공원에서 청명 추수 감사절을 거행했다.이 의식은 일반 대중에게 봄을 맞이함을 감사한다. 한 세기에 걸친 중국 공산당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추적하며 위인을 찬양한다. 중국 공산당의 업적을 달성하고 혁명 조상들의 기억과 존경을 불러 일으키고 칭명절축제의 영적 상속 의의를 더 잘 수행하고 청명축제의 전통 문화적 의미를 되새긴다.

 

 

"Tibetan Crystal Garden" 오픈

 

불과 42평방미터의 지하에 평균면적 0.005 평방미터에 불과한 8,400명의 고인을 수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나무와 꽃으로 뒤덮인 아름다운 지상광장은 대화형 전자장치로 연결된다. 생활 이미지를 기록한 화면, 산 자와 고인이 공유하는 풍경공간과 기념 장소, 청명절에 지어진 최소 면적 공원묘원인 상해 복수원 “티벳수정정원(Tibetan Crystal Garden,藏晶苑)”의 모습이다.

 

Super Micro, 세련되고 환경친화적인 공간을 차지

 

상해는 2016년 중국 최초 "Life Spar(생명사리)"서비스를 론칭한 이래 15만 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Life Spar’를 캐리어로 사용하는 희생 방법이 점차 대중에게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다. "Life Spar"는 크기가 작고 모양이 아름답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 화장후 골분처리의 애로를 극복하고 골분의 양을 85% -90%까지 줄여 묘지공간을 크게 줄이고 골분의 처리 방법에 다양성을 제공하게 되었다.

 

 

"묘지관리자를위한 국가직업기술표준"(의견 초안)의 최신판은 묘지를 유해, 유골, 골분 및 골분사리가 묻혀있는 장소로 명확하게 정의한다. 그중 '생명 보존'은 일종의 흔적 보존으로 가족에 보관하거나 휴대할 수 있으며, 공동묘지는 여전히 '생명보존' 장소 중 하나로 토지 절약 효과는 매우 분명하다. 올해 청명절에 상해복수원에 완공된 '티베탄 수정정원'은 고인 1기당 평균 면적이 0.005평방미터에 불과하여 중국은 물론 세계에서도 토지를 가장 절약하는 묘원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상해복수원의 "티베탄수정원"은 사람들의 전통적인 장례축제 인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아름다운 환경, 고품질, 세련된 디자인은 생명에 대한 존경심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하실 내장재의 경우, '티베트크리스탈가든'은 최신 친환경 암석슬래브와 24kGold 복합코팅을 사용했다. 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급 녹색장식 재료를 묘지조성에 적용된 것은 최초다.

 

 

과학기술은 공공복지를 강화한다

 

"장정원藏晶苑)"은 지하와 지상 광장에 대형 전자스크린을 설치하고 전용 휴대폰 APP와 연동하여 장례의례와 인터넷 기술을 적용한다. 유족,친척들은 고인의 사진, 음성, 동영상을 APP에 업로드하여 화면에서 재생할 수 있으며, APP는 예약스캔 및 원격스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청명절 등에 군중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APP에서 예약된 비디오 스캔이 수행된다.

 

"장정원藏晶苑)"의 기념식에서 상해복수원 공공복지개발재단과 상해 안산문화발전 유한회사는 "추모사리" 공공복지계획을 즉석에서 발표했다. 도시건설 및 개발에 탁월한 공헌을 한 특수 단체가 사망한 후 재단과 상해 안산문화는 특정 요구에 따라 무료 사리 생산, 저장 및 자연장 서비스를 제공하여 토지절약형 자연장을 옹호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복수원국제그룹의 최고 브랜드책임자와 복수원국제그룹은 기업 책임, 사회적 책임, 산업 책임 및 역사적 책임을 지속하고 공공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장정원(藏晶苑)"을 새로운 창조와 토지 절약과 과학기술적 추모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공공복지의 모범으로 삼겠다고 발표했다.

 

 

기억의 의자, 개척자들에게 경의를 표하다

 

2019년 사망한 상해 과학 기술 대학의 조관원(乔宽元, Qiao Kuanyuan) 교수는 중국 장례산업 전문가위원회의 첫 번째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상해 장례산업의 발전, 특히 토지절약 및 자연장 연구를 계속하여 2015년 "Life Spar(생명사리)의 적용전망과 대책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완성했다. 그는 생명사리(Life Spar)의 기술적 특성을 시작으로 유골배치의 주요 매장방법을 분석,전망하여 이 새로운 장례방식이 대중에게 더 잘 받아 들여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대응책을 내놓았다.

 

이에 교수의 '기념의자'는 장정원(藏晶苑) 광장에 특별히 설치되어 시민들이 경의와 휴식을 취하는 동안 모바일로 스캔하여 교수의 인생 소개, 글, 영상 등을 볼 수 있었다. 골분을 맹목적으로 줄이지 말고 아름다움의 감각을 가져야하고 역사로부터의 유산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티베트크리스탈가든"의 완성은 교수의 비전과 기대에 부응하게 되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