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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경산, 2천년전 압독국(押督國) 무덤 발굴

경북 경산에서 1세기 전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왕릉급 목관묘가 발굴되면서 고대에 이 지역을 지배한 압독국(押督國)의 존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국사기'에 나오는 압독국은 기록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2세기 초반에 신라에 병합됐다는 경산 압량면 일대의 소국이다. '압독'은 신라 진덕여왕(재위 647∼654) 시기에 김유신이 압독주도독으로 임명됐다는 내용으로 또다시 등장한다. 압독국은 1980년대 경산 임당동과 조영동에서 고대 고분이 발굴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82년 도굴꾼이 임당동 2호분에서 훔친 금제 귀걸이와 은제 허리띠, 고리자루큰칼 등을 해외로 유출하기 전 적발된 뒤 영남대박물관이 본격적인 발굴에 나섰다.

1988년 조영동의 한 무덤에서는 이미 도굴된 상태였음에도 금동관과 금동제 허리띠, 은제 반지 등 유물 800여 점이 발견됐고, 다른 사람을 함께 묻는 순장(殉葬)의 흔적도 드러났다. 23일 발굴 성과가 공개된 경산 하양읍 도리리의 왕릉급 목관묘는 임당동에서 약 10㎞ 떨어진 거리에 있다. 임당동은 금호강 남쪽에 있으나, 이 무덤은 강 북쪽에 위치한다. 그러나 하양의 왕릉급 목관묘는 임당동의 같은 시기 무덤과 비교하면 규모와 부장품 면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무덤에서는 청동거울과 동검, 철검, 청동마(靑銅馬), 팔찌, 넓적한 판 모양 쇠도끼인 판상철부(板狀鐵斧) 등 수많은 부장품이 쏟아졌다. 당시 경북 지역을 흐르는 금호강과 형산강 일대에는 소국과 같은 정치체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임당동에 이어 하양읍에서도 권력자의 무덤이 발견되면서 경산 일대에 상당한 세력이 형성돼 있었음이 확인됐다.

학자들은 경주에서 신라의 모체가 된 사로국(斯盧國) 시대에는 사라리 130호분과 경주평야 내 탑동 고분 등 대규모 목관묘가 각지에 흩어져 있었으나 후대에 월성 인근 대릉원에 대형 봉분이 집중적으로 조성됐다는 점을 들어 경산에서도 유사한 양상이 나타났다고 봐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최병현 숭실대 명예교수는 하양 목관묘에 대해 "영남 지역 목관묘 중에서는 부장품 구성이 두드러지는 무덤"이라며 "하양읍과 임당동 등지에 각기 다른 세력이 있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임당동 쪽으로 통합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청규 영남대 교수는 "하양 목관묘는 고대국가 이전에 진한 소국의 형성 과정을 보여주는 자료"라고 평가한 뒤 "지금까지 압독은 임당동에서만 성장하고 발전했다고 생각됐는데, 하양읍에도 독자적인 집단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관련기사    4세기 경북 경산에 있던 압독국(押督國)을 아시나요

삼한시대 압독국(押督國)의 최고 지배자 무덤이 경북 경산시에서 발견됐다. 압독국은 신라가 낙동강 주변 지역을 장악하기 전인 4세기까지 경북 경산시에 자리 잡았던 작은 나라다. 4세기 후반에서 5세 초 신라에 정복돼 '압독주'가 됐다. 신라 진덕여왕 때 김유신 장군을 이곳의 군주로 삼았다는 기록이 있다.  경북 경산시는 문화재청의 허락을 얻어 2015년부터 한빛문화재연구원이 발굴·조사 중인 경산시 임당동 1호 고분(국가사적 516호)에서 압독국 지배자 무덤을 발견했고, 그 무덤 안에서 은제허리띠·순금 귀걸이·금동관모·고리자루칼 등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금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압독국 최고 지배자로 보이는 성인 남자의 유골 한구와 어린아이 인골(이빨) 1점도 출토됐다. 어린아이는 순장자로 추정된다고 경산시 측은 설명했다. 경산시는 임당동 고분에서 출토한 다양한 유물을 별도로 보존·전시할 유적전시관 건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황종현 경산시 학예연구사는 "도굴이 안된 상태가 잘 보존된 압독국의 최고 지배자 무덤이 발견된 점, 당시 어린아이까지 순장을 했다는 점 등이 역사학적으로 소중한 성과물이다"고 설명했다.  [출처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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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노년 에세이] 수의(壽衣)에 대한 생각
산소를 이장하다보면 옛 유물이 더러 발굴된다. 전통수의도 그런 것 중의 하나다. 지난 해 한 대학 연구소에서는 조선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수의를 복원하여 ‘땅으로 시집가는 날’이란 이름으로 전시회를 가진바 있다. 때마침 민속박물관에서 조선시대 전통방식으로 제작된 명주수의를 관람한 후여서 관심을 가지고 이 전시회도 둘러보았다. 조선시대의 왕실 또는 양반 사대부가 등의 무덤에서 발굴된 수의를 바탕으로 재현된 전통수의는 너무나 아름다웠다. 사람이 이 세상을 떠나면서 마지막으로 입고 가는 옷이란 의미로 살펴 볼 때, 맨 먼저 드는 생각은 그들이 바라본 저승 또는 저승 가는 길이 결코 우울하거나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니었구나 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고증을 거쳐 한 땀 한 땀 아름답게 복원한 장인들의 눈맵시 손 맵시에 감탄과 감사를 함께 보냈다. 지난 8월에 위 복원작업을 이끌었던 단국대 전통의상학과 최연우 교수가 발표한 논문, “현행 삼베수의의 등장배경 및 확산과정 연구”가 한 일간지에 소개되었다. 이 신문은 논문의 주요 내용을 “일제는 왜 비단수의를 죄인을 상징하는 ‘삼베수의’로 바꿨나”란 제목으로 보도했다. 일제가 그 36년 간 이 땅을 질곡에 빠트리고 수탈해 간

해외견학, 공동선(共同善)을 위하여
“한 발만 앞서라, 모든 승부는 한 발자국 차이이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 해외견학을 공지하고 참가를 격려할 때마다 본지가 수시로 소개하는 명언이다. 해외로의 견학 여행은 시간과 경비를 필요로 하고 참가자의 결단이 필요한 사안이다. 본지가 아시아 여러 곳으로 해외 견학을 시작한지 14년째, 금년에도 가장 유익하다고 판단한 도쿄 엔딩산업전 관람과 관련 기업과 시설 견학을 비교적 일찍부터 계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제 상세한 스케줄을 많은 참가자들에게 전달하고서도 주관사로서의 심경은 편치 만은 않다. “더 훌륭한 기획은 가능하지 않았을까...” “보다 더 나은 스케줄은 가능하지 않았을까...." 항상 불만스러운 마음이다. 각기 다른 분야, 각기 다른 소견을 가진 분들을 한 자리에 모시고 가장 나은 방안을 선택하는데는 항상 고민이 따른다. 해마다 스케줄과 조건이 조금씩은 달라지고 있는 요인일 것이다. 그런 가운데, 단순한 여행으로보다는 기업과 개개인의 역량 향상을 위한 배움과 연수의 수준으로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보자는 일념이 기획자의 머리에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금년의 목표는 관광여행 개념을 좀 더 탈피하여 조금이라도 더 공부가 되는 스케줄을 만들자는

교류협력의 지속적 실시로 동반 발전 기약
. 일본에서 또 한사람의 장례전문가가 방한한다. 일본의 장례전문가들의 모임인 일본장송문화학회 ‘후쿠다 미츠루(福田 充)’ 부회장, 그는 본지의 초청으로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한국에 머물면서 27일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가 주관하는 한.중.일 국제포럼에 일본측 강사로 특강을 실시하며 또 당일 저녁에는 역시 을지대학교 평생교육원'장례서비스산업 고위관리자과정'커리큘럼의 일환으로 특강을 하게 된다.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학과장 이철영 교수)는 중국 북경 소재 '북경사회관리직업학원(北京社会管理職業学院)'과 학술교류 차원에서 실시하는 금번 국제포럼에는 중국에서 5명의 교수들이 방한하여 포럼에 참여하고 국내 장사 시설도 돌아보며 친선교류를 진행하게 되며 12월에는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이철영 학과장과 박원진 교수가 중국으로 건너가 ‘생명문화축제’에 동참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 [사진설명 : 친선만찬회에서 일본장송문화학회 후쿠다 부회장의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해외 정회원 가입 및 정기간행물들을 기증받고 기념촬영] 한편 본지는 8년 전부터 장만석 교수를 통해 일본장송문화학회와 인연을 맺고 일본과 한국에서 각각 친선교류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으며, 지난 8월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