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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MBC+웰다잉페어

웰다잉페어 박람회, 염쟁이 유씨 기념공연

진귀한 세계장례문화 유물도 동시에 전시 예정


이번 ‘2012웰다잉페어’ 장례박람회는 개막 기념으로 ‘염쟁이 유씨’를 공연한다. 누적 공연 1천700여 회, 관람객 30만 명 돌파. 2004년 초연 이래 국내 연극의 손꼽히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염쟁이 유씨(氏)’의 실적이다. 이 작품은 배우 유순웅(49)의, 유순웅에 의한, 유순웅을 위한 연극이기도 하다.

"염쟁이 유씨"는 배우 혼자 극을 이끌어가는 모노드라마 형식의 연극임에도 불구하고, 배우의 노련미 묻어나는 연기력과, 중간중간에 관객들의 호응과 참여로 90분 동안 진행되는 연극이 지루할 틈이 없다.

유氏는 조상대대로 염을 업으로 살아온 집안에서 태어난 염쟁이다. 평생을 염을 하며 여러 양태의 죽음을 접하다 보니, 그로 인해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또한 남다른 유氏. 그러던 그가 어느 날 일생의 마지막 염을 하기로 결심하고, 몇 해 전 자신을 취재하러 왔던 기자에게 연락을 한다. 유氏는 기자에게 수시로부터, 반함, 소렴, 대렴, 입관에 이르는 염의 전 과정을 보여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이 겪어왔던 사연들을 이야기 한다. 조폭 귀신과 놀던 일, 오로지 장삿속으로만 시신을 대하는 장의대행업자와의 관계, 자신이 염쟁이가 되었던 과정,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싸고 부친의 시신을 모독하던 자식들의 한심한 작태, 그리고 자신의 아들 이야기로 이어진다.

 


“8년 정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것은 결국 공감이라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공연에서 사랑이 가장 많이 다뤄지는 주제인데 그에 못지않게 죽음 또한 누구나 한 번쯤 공감할 수 있는 주제죠. 어둡고 무거운 죽음을 이야기하되 즐겁게 풀어낸 것이 인기 비결인 것 같아요.” 유 씨는 죽음은 ‘동전의 양면’이라고 했다. 죽음은 또 하나의 삶이고 사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결국 죽음이라는 것. 이 작품 또한 주제는 죽음이지만 시종일관 사람 사는 이야기로 풀고 있다고 했다.

염쟁이 유씨는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 왔다가 한번 가는 것이고,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 죽음 앞에서 어떤 모습으로 떠나게 될지는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정말 무서운 것은 귀신이나 죽은 시체가 아니라 산 사람들이고,
두려워해야할 것은 죽음이 아니라 삶 그 자체다.“

연극 인생 30년의 유씨는 지난 2003년쯤 아는 작가와 공동으로 이 작품을 기획했다. 오랫동안 연기를 하다 보니 다소 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아 연극 공부도 새로 할 겸 1인극을 준비한 것. 2004년 고향인 충북 청주에서 초연한 이래 관객들 반응이 뜻밖에 좋았다. 전국의 각종 연극제와 지역축제 등에 참가하면서 입소문을 탔고 2006년 서울국립극장의 ‘배우열전’을 통해 서울 대학로에도 진출해 "전국구" 작품이 됐다.

 
- 예아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장례유물-
한편 이번 웰다잉페어에는 전시장 내에 예아리박물관(용인 소재 장례역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세계장례문화전시물을 동시에 전시할 예정인데, 예아리박물관은 2013년 상반기 정식 오픈을 앞두고 일반인들에게 세계장례문화 관련 소장품을 공개하는 바, 우리나라와 해외장례유물을 포함 약 60여 점을 준비하고 있다. 모기업인 "삼포실버드림"은 우리나라 굴지의 장례용품 제조회사로서 1991년 창업이래 20여년 간 신뢰성 있는 고품질 용품의 공급을 신조로 하고 있다. 주거래처는 삼성병원장례식장, 연세의료원장례식장을 비롯하여 대형 장례식장을 주로 하고 있다.

* 한편 애초에 계획되었던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 공연은 사정에 의해 취소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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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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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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