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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기고] 가례(家禮)는 왜 중요한가? -순남숙 예지원 원장

가례는 가족을 단위로 하는 의례이다. 주로 부모와 자식이 그 중심에 있다.

 

자식은 부모의 지극한 보살핌속에서 성장한다. 그리고 성년이 되면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질 뿐 아니라 자신이 속한 가정과 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감도 가져야 한다. 

 

관례(冠禮)는 성년이 된 자식에게 그러한 책임 의식을 지워주는 의례이다. 

 
혼례(昏禮)는 성장한 자녀가 이성을 만나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 과정과 절차의 의례이다. 그러나 가족은 여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남녀가 각각 속해 있던 가족과의 연속성을 갖게 된다.

 

『예기』 「혼의」, 혼례는 장차 두 성의 우호를 결합하여 위로는 종묘를 섬기고 아래로는 후세를 잇는 일

 

혼인을 하여 새롭게 가정을 꾸렸다고 해도 부모 형제는 그대로 가족인 것이다. 그 범위는 법이 정하고 있다.

 

상례(喪禮)는 친족이 죽었을 때 친족의 구성원으로서 그 죽음을 대하는 마음가짐 몸가짐과 주검을 처리하는 의례이다. 고인과의 관계에 따라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아버지상,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 할아버지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상례의 내용은 부모상을 당했을 때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전통상례를 3년상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부모상의 경우를 말한 것이다. 


제례(祭禮)는 돌아가신 부모를 추모하는 의례이다. 

 

『논어』 「학이」, 신종추원(愼終追遠) - 부모의 마지막을 신중하게 하고 먼 조상을 추모한다.  신종은 상례를 추원은 제례를 말한다. 

 

부모가 돌아가시면 3년동안 상복을 입는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돌아가셨을 때의 충격과 슬픔은 점차 회복되어 평상시로 돌아온다. 그 기간을 3년이라고 한 것은 사람의 인정에 맞춰서 형식을 만든 것으로 사모하는 정이 남아 있어도 이 기간에 끝낸다.

 

그러나 그것으로서 끝이 아니다. 그 이후에는 돌아가신 날이 돌아오면 돌아가셨을 때와 같은 마음으로 하루를 삼가고 근신하며 지내는데 그 날을 기일이라고 하고 그날 지내는 제례를 기제 혹은 기일제라고 한다.  

 

사람은 혼자 살지 못한다. 

사람은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성 속에서 비로소 존재할 수 있는데 사람과의 관계성을 대표하는 것이 오륜(五倫)이고 오륜의 관계성을 밖으로 드러낸 형식이 일상생활에서의 예(禮)이다. 

 

가족은 모든 관계중에서 혈연을 매개로 하고 있어서 가장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최선의 관계이다. 그리고 가족간의 관계와 질서를 형상화한 의례로서 가례를 중시한 것이다.

 

즉 가례는 사람이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존재할 수 있다는 인식이 기초가 된  예(禮)의 시작이다. 그 예는 가족을 단위로 하지만 거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장차 사람이 형성할 모든 관계를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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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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