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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 성대한 잔치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란 주제로 성대하게 개막 되었다. 전통문화와 산업과의 만남의 장으로 손색없이ㅏ가꾸어온 연륜이 변함없는 빛을 발하고 있었다. 

 

 

11월11일 개막해 14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2021 서울국제불교박람회’ 2일째인 12일, 코로나와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불자들을비롯하여 그동안 꾸준한 커뮤니티를 형성한 덕택에 제법많은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돌아보고 있었다. 특히 부탄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의 부스는 그나라의 독특한 불교분화를 선보여 행사의 의미를 더해 주었다. 

 

관련기사 ☞ '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 안내

관련기사 ☞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화보

 

 

조계종이 주최하고 불교신문과 불광미디어 공동 주관으로 불교박람회가 ‘Green Life,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혜’를 주제로 212개 전통문화 관련 업체가 참여해 350여 개의 부스로 성대하게 오픈됐다.  

 

박람회장 제1관에서 선보이고 있는 ‘녹색불교가 미래다’ 특별전에는 불교환경연대가 주관했다. 2018년 금륜사를 시작으로 최근 광덕사까지 전국 27개 사찰에서 진행하고 있는 ‘녹색사찰’ 운동을 통해 불교가 지향해야할 환경운동의 방향을 조명하는 전시를 가졌다.

 

 

녹색사찰이란 미래세대에 안전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거룩한 불편함’을 실천하자는 것으로 사찰 내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비닐과 플라스틱을 최소화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또 대중이 생활하는 특성상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저감 운동을 통해 환경을 실천하자는 캠페인이다.

 

제3관에서는 낯선 소재로 만든 여러 생활용품이 전시됐다. 장판으로 만든 가방, 안전벨트를 엮어 만든 가방, 낙하산으로 만든 신발, 커피포대로 만든 운동화, 비닐로 만든 여름샌들 등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당시 사용했던 플래카드로 만든 가방도 있다.

 

 

환경 보존을 위해 그동안 인류는 재활용, 즉 ‘리사이클(Recycle)’에 관심을 가져왔다. 하지만 세계는 한발 더 나아가 폐기되는 물건으로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새활용, ‘업사이클(Upcycle)’로 관심을 옮겨가고 있다. 터치포굿(대표 박미형)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환경운동가들이 직접 제작한 물품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불교미술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박람회장 제2관에서는 하얀 벽 안으로 몇 점의 그림이 눈길을 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최영욱 화백이 달항아리를 그린 ‘카르마’와 임옥상 화백, 박진규 화백의 작품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 빌 게이츠가 소장하면서 화제에 올랐던 최영욱 화백의 작품은 최근 완성된 것으로, 그 안에서 연기 사상을 엿볼 수 있다.

 

수많은 붓질을 통해 달항아리를 그려 가면서 그 안에 생기는 빙열(氷裂, 도자기 표면의 균열)에 작가는 주목한다. 그 빙열은 곧 나의 업보이기도 하고, 나의 현재의 모습이기도 하다는 설명이다.

 

이색적인 전시품으로는 대마 줄기로 만든 가방들이었다. ‘농사가 예술이다’는 모토로 파주 민통선 내 지역에서 대마를 길러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쌈지농부 전시 관계자는 “대마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재료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마초 문제로 심한 통제를 받으며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며 “농사를 통해 마음의 평화를 짓는 작업, 전통의 재료로 플라스틱 등 환경오염 물질의 생산을 최소화하려는 시도를 통해 환경문제에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허기도 했다.

 

 

#2021서울국제불교박람회 #지속가능한삶을위한지혜 #green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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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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