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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산사의 풍경소리, 지구촌에 울려 퍼지다

한국 7~9세기 7개 사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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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30(현지시각)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을 세계유산목록(World Heritage List)에 등재할 것을 최종 결정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통도사(경남 양산), 부석사(경북 영주), 봉정사(경북 안동), 법주사(충북 보은), 마곡사(충남 공주), 선암사(전남 순천), 대흥사(전남 해남) 7~9세기에 창건된 7개 사찰로 구성됐다. 애초에는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우리 측이 등재 신청한 7개 사찰 중 4(통도사, 부석사,법주사, 대흥사)에 대해서만 등재 권고했다.

 


그러나 주유네스코대표부(대사 이병현)등 우리 대표단이 세계유산센터 및 세계유산위원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외교교섭 활동을 전개한 결과 30(현지시각) 실시된 등재 논의에서 세계유산위원국인 중국이 제안한 7개 사찰 전체 등재안에 대해 총 21개 위원국 중 17개국이 공동서명하고 20개국이 지지발언하여 7개 사찰 전체에 대한 등재가 성공리에 이뤄졌다. 42차 세계유산위원회 우리측 수석대표를 비롯, 외교부, 문화재청 대표단 및 민간 전문가들은 7개 사찰이 모두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장 지지교섭 활동을 전개했다.

 

한편 우리 세계유산은 석굴암·불국사(1995), 해인사 장경판전(1995), 종묘(1995), 창덕궁(1997), 수원 화성(1997), 경주역사지구(2000),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2000), 제주도 화산섬 및 용암동굴(2007), 조선왕릉(2009), 하회·양동마을(2010), 남한산성(2014), 백제역사유적지구(2015),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2018) 등이다.

 


'산사(山寺), 한국의 산지승원'(Sansa, Buddhist Mountain Monasteries in Korea·이하 '한국의 산사')2013년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뒤 5년 만에 세계유산 등재라는 목표를 이뤘지만,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30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제42차 회의에서 한국의 산사를 등재하면서 유산 보호를 위해 네 가지 사항을 권고했다. 위원회 권고 사항은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산사 내 건물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종합 정비 계획을 수립하라는 것이다. 또 앞으로 늘어날 관광객에 대응할 방안을 짜고, 산사 안에 건물을 지을 때 세계유산센터와 협의하도록 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한국의 산사가 1천 년 이상 신앙·수도·생활 기능이 이어진 종합승원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앞으로 강력한 보존정책으로 이러한 가치를 유지하라는 숙제를 내준 셈이다. 황권순 문화재청 세계유산팀장은 "세계유산 등재도 의미 있지만, 유산이 지닌 진정성과 완전성을 잘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다""건물 신축은 세계유산 기준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세계유산 등재를 관광객 증대와 지명도 제고라는 관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정병삼 숙명여대 교수는 "각 산사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유산으로서 통일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문화재청과 조계종, 지자체가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산사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학계 관계자는 "한국의 산사는 이제 특정 종단이 소유한 사유 재산이 아니라 세계 공동의 유산이 된 것"이라며 "건물 신축은 물론 지형을 훼손하는 사소한 행위도 전문가 조언을 받아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사에 있는 유형문화재뿐만 아니라 무형유산을 보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화재위원인 명법 스님은 "불교 연구가 지금까지는 사상과 유물 해석 중심이었는데, 이제는 불교가 집적한 무형의 가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참선 수행하는 공동체 문화나 자연과 공존하는 환경철학이 좋은 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고 사항을 잘 이행하면 세계유산에 등재되지 않은 나머지 산사를 추가로 확장 등재하는 것도 가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의 세계유산 등재는 준비과정부터 문화재청과 외교부, 해당 지자체, 7개 사찰, 산사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위원장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모두 힘을 합쳐 이뤄낸 성과다. 산사 등재결정과 함께 세계유산위원회는 추가로 4가지 사항을 권고하였다.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산사 내 건물 등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 산사의 종합정비계획 마련, 등재 이후 증가하는 관광객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산사 내 건물 신축 시 세계유산센터와 사전에 협의할 것 등을 요구했다. 산사 내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보다 강력한 보존과 보호관리를 주문한 것이다. 문화재청은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충실히 수행하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의 세계유산적 가치가 잘 유지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세계유산 전반을 아우르는 제도개선에도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특히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규정하는 세계유산법제정과 세계유산관련 국제기구(카테고리2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등재된 세계유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세계유산을 관리하는 담당자와 관계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 불교 변천사와  함께한 세계유산 등재 산사들의  면모



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목록 등재가 최종결정된 한국의 산사 7곳은 7~9세기 창건한 사찰들로 한국불교의 역사적 변천을 가장 잘 보여준다. 또 창건시기가 다른 각 종파의 사례를 대표적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그 전통을 지속·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이번에 등재가 확정된 사찰은 경남 양산 통도사, 경북 영주 부석사, 경북 안동 봉정사, 충북 보은 법주사, 충남 공주 마곡사, 전남 순천 선암사, 전남 해남 대흥사이다.



양산 통도사는 선덕여왕 15(646)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됐다. 당시 경주의 황룡사가 왕실귀족불교의 중심지였던 것에 반해 통도사는 산중에 자리 잡은 수행불교의 중심이었다. 영축산에 위치한 통도사는 '이 산의 모양이 부처가 불법을 설파한 인도 영축산과 통한다'고 해서 이름 지어졌다고 한다. '승려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누구나 금강계단을 통과해야 한다'는 문구에서 통도사라고 불린 것으로 전해진다. 통도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가사를 봉안한 불보(佛寶)사찰로 유명하며 불교가 융성했던 고려시대에는 원나라 사신이 고려에 올 때 가장 먼저 통도사에 참배했다고도 한다. 부처님 사리를 봉안한 금강계단은 대웅전과 함께 국보 제290호로 지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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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 부석사는 우리나라 화엄종의 본찰로 의상대사가 676년 당나라 유학에서 돌아온 뒤 지은 절로 그 제자들에 의해 지켜져 온 사찰이다.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과 무량수전 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으로도 유명하다. 무량수전 현판에 적힌 무량수전은 고려 공민왕의 친필인 것으로 전해진다. '삼국사기'에는 고승 의상이 임금의 뜻을 받들어 부석사를 창건했다는 내용이 전하며 '삼국유사'에는 의상이 태백산에 가서 조정의 뜻을 받들어 부석사를 세우고 대승교(대승불교)를 포교했다는 내용이 전해진다. 부석사(浮石寺)의 이름은 의상이 절터를 찾아 봉황산에 이르렀는데 도둑 무리를 만나 위험에 처하자 의상을 옹호하던 용이 커다란 바위로 변해 공중에 떠서 도둑을 몰아냈다고 해서 붙은 것으로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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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의 창건이라는 기록과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스님의 창건이라는 기록이 있으나 대체로 문무왕 12(672)에 능인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보고 있다. 능인스님이 종이 봉황을 접어서 날렸더니 천등산 이곳에 와서 머물러 봉황새 봉()자에 머무를 정()자를 따서 봉정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봉정사 극락전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국보 제15호이며 대웅전은 국보 제311호로 지정돼있다.

 

속리산에 위치한 보은 법주사는 553(진흥왕 14)에 의신이 창건하고 그 뒤 776(혜공왕 12)에 진표가 중창한 것으로 전해진다. 법주사라는 이름은 의신이 서역으로부터 돌아올 때 나귀에 불경을 싣고 와서 이곳에 머물렀다는 설화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특히 국보 제55호로 지정된 팔상전은 남아 있는 유일한 목탑으로 이미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졌으나 소실돼 현재의 건물은 1605년에 재건되고 1626년에 다시 수리한 것이다. 법주사는 팔상전 외에 쌍사자석등(국보 5), 석련지(국보 64) 등 많은 국보와 보물을 보유하고 있다. 대웅보전은 1624(인조 2)에 건립한 것으로 총 120칸에 건평이 170, 높이가 61척에 달하는 대규모의 건물로 보물 제915호에 지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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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 마곡사는 태화산 동쪽 산허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마곡사 사적입안 기록에 따르면 640(백제 무왕 41)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창건 당시 마곡사는 30여 칸에 이르는 대사찰이었다고 한다. 마곡사(麻谷寺)는 명칭은 자장이 절을 완공한 뒤 낙성식을 할 때 그의 법문을 듣기 위해서 찾아온 사람들이 '삼대()와 같이 무성했다'고 해 마곡사라고 불렸다는 설이 전해진다. 이외에도 신라의 승려 무염이 당나라에서 돌아와 이 절을 지을 때 스승인 마곡보철(麻谷普徹)을 사모하는 뜻에서 마곡사라고 했다는 설과 절을 세우기 전에 이곳에 마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살았기 때문에 마곡사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이 전해진다. '마곡'이라고 불릴만큼 봄 풍경이 빼어난 곳으로 백범 김구 선생이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한 일본인 장교를 살해해 옥살이하다 탈옥한 뒤 승려로 위장해 숨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보물 801호로 지정된 대웅보전을 비롯해 많은 보물들이 보존돼 있는 사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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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태고종 태고총림인 순천 선암사는 527(백제성왕 5)에 아도화상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도화상은 산명을 청량산, 사찰명을 해천사라 했다고 한다. 이후 도선국사가 현재 위치에 절을 중창했다. 선암사는 정유재란 때 큰 피해를 입어 모든 전각이 불타고, 1759(영조

35) 또 화재가 나 큰 피해를 입기도 했다. 선암사는 매화, 동백, 철쭉, 영산홍 등 철마다 피는 꽃나무들이 산사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하며 보물 제395호 삼층석탑과 보물 제1311호 대웅전 등 다수의 중요 문화재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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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 대흥사는 두륜산도립공원에 있는 절로 426년 신라의 승려 정관(淨觀)이 창건했다는 설과 544(진흥왕 5)에 아도(阿道)가 창건했다는 설 등이 전해진다. 두륜산을 대둔산(大芚山)이라 부르기도 했기 때문에 원래 사찰명은 대둔사(大芚寺)였으나 근대 초기에 대흥사로 이름을 변경했다. 북미륵암 마애여래좌상(국보 제308), 탑산사 동종(보물 제88), 북미륵암 삼층석탑(보물 제301) 등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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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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