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The건강샘터

헬스큐,레스베라트롤,당뇨도움,고혈압도움,남성활력,땅콩새싹

우리 식생활과 뗄 수 없는 메뉴에 땅콩이 있다. 마른 오징어와 함께 군것질의 대상이 되고 무엇보다 맥주 안주로 더 없이 친근한 먹거리다. 

땅콩은 낙화생이라고도 불리며 고소한 맛이 누구에게나 환영을 받고 있다.  열매를 그대로 볶거나 갈아서 먹기도 하며 과자나 빵 등의 첨가 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의하면 땅콩의 주성분은 지방질로서 품종이나 초형 등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35∼57% 범위에 있으며 평균 47% 정도를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도 17∼36% 범위에 평균 27% 정도로 많이 함유하고 있다. 에너지양을 살펴보면 평균 567kcal로 콩(399kal)보다 높다. 당질, 섬유소, 회분 등이 함유되어 있고 각종 아미노산과 무기질 영양성분인 칼슘(37mg), 인(275mg), 철(3mg), 칼륨(712mg), 나트륨(17.6mg)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종류도 여러 가지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를 비롯하여 비타민 E(α-tocopherol, γ-tocopherol, δ-tocopherol) 등이 들어있고 이 밖에 비타민 B1, B2, B6, 니코틴산, 콜린, 이노시톨, 비오틴, 판토텐산, 비타민 C 등이 다양하게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또 특수성분으로는 땅콩 종피에 들어있는 페놀 성분에는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어 인공합성 항산화제보다 항산화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998, 식량원). 


또한 땅콩 껍질에는 지혈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IX 인자가 모자란 데서 오는 B형 혈우병 환자에 효과가 높은데, 혈액응고를 정상화하며 시간을 짧게 하는 작용을 한다. 

 

땅콩의 주요 효능을 10가지만 간추려 보기로 한다.

#혈관건강

땅콩은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를 정화시키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준다.

땅콩엔 올레인산인 오메가9가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려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견과류에 비해 오메가3성분이 풍부하여 다양한 염증 증상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 

또 땅콩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동맥경화나 심장병 고지혈증에도 좋은 식품이다.

 

제품 알아 보기 

 


#당뇨예방

땅콩은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는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식품으로식후에 땅콩을 조금씩 섭취하면 당뇨 예방에 좋다. 또 땅콩 속 껍질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비만, 당뇨, 지방간과 같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폐건강

땅콩은 폐를 윤택하게 하여 기침이나 환절기 감기 등 마른 기침에 효능이 있다. 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폐결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적당량의 땅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환절기 감기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제품 알아 보기 


#뇌건강

견과류가 두뇌건강에 좋다는 건 많이 알려진 사실이며 땅콩 역시 비타민B 레시틴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이 머리를 맑게 해주고 두뇌회전에도 좋아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변비예방

땅콩은 위장을 부드럽게 해주며 땅콩 속 풍부한 올리고당과 식이섬유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 땅콩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장의 독소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장질환들을 예방해 준다.

#빈혈예방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영양성 빈혈은 주로 철이나 비타민 엽산 등이 부족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땅콩에는 비타민과 엽산 철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E가 풍부해 꾸준한 섭취시 빈혈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남성건강

땅콩껍질 속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좋다. 땅콩 껍질을 삶아서 섭취하거나 땅콩껍질차 등으로 섭취하면 전립선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제품 알아 보기 

#다이어트

땅콩의 80%를 차지하는 지방은 우리 몸 속 지방제거에 좋은 기름이며 마그네슘 레시틴 성분이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숙취해소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과음후 발생하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땅콩 속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 회복에 도움을 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 땅콩에는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해주는 비타민B, 비타민B2, 단백질이 풍부하여 기력이 없거나 회복기에 있는 환자들이 콩을 갈아 만든 죽이 기력 보충에 큰 역할을 한다. 

#피부미용

땅콩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막을 보호하는 항산화제로 섭취하면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가 사라지고 매끈해지는 등의 피부미용에 좋다.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땅콩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피부결을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다.

제품 알아 보기 

#헬스큐 #레스베라트롤 #당뇨도움 #고혈압도움 #남성활력도움   #땅콩새싹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