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2016 해외장례문화견학, 40명의 연수 스토리

개성화 차별화 열정적으로 구현하는 현장에서

.

“장례서비스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

금번 해외장례문화견학의 메인이벤트는 개성화 차별화를 고수하며 그들 나름의 경영 마인드를 지키고 이를 통해 차별화를 성공시키는 장례회사를 찾은 사실이다. 우리 40명의 견학자들이 열심히 보고 들은 해외 장례서비스 현장이었다. “아반휴네스 코퍼레이션”, 일본에서 장례분야 실적 톱 랭킹을 자랑하는 이 회사는 장례박람회 현장에서의 영상 시연을 통해 그들의 업무 시스템을 공개해 주었는데 평소에 부모와 떨어져 독자적으로 살아가며 부모에 대한 사랑이나 존경을 모르던 상주(장남)의 불만을 극복하면서 평소에 고인의 사랑을 받으며 늘 함께해 왔던 손자들과의 공감대 형성과 상담에 의해 정말 고인도 흐뭇해 할만한 장례식으로 마침내 장남도 고마워한 스토리를 영상으로 보여 주었다. 고인다운 고별식, 유족이 만족할 수 있는 뜻 깊은 이별의 순간을 연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그것을 기업의 핵심 마인드로 내세우는 것이다.

.


.

“개성화, 차별화 마인드”

다음날, 그 회사를 방문, 브리핑을 들을 때에도 회사의 핵심 고객만족 마인드를 설명하는 가운데 "우리 장례서비스는 100건을 하면 100건이 모두 내용과 형식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고인의 살아온 모습과 바라는 바가 다르며 유족들의 희망도 각양각색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고인다운 석별을 위해 유족들이 미쳐 알지 못하는 고인의 생전 모습을 탐색하기도 합니다. 고인에 대해 아무것도 제시하지 못한 유족들을 대신하여 고인 평소에 애착을 가지고 찾았던 곳을 알아내어 화장 후 유골의 모습으로 나마 한 바퀴 돌아보게 한 후 안장합니다. 그것이 바로 고인다운 장례입니다." 라고 당당하게 말한다.

.


스탭들의 성실함

영접을 맡은 부서는 해외에서 오는 우리 견학단을 위해 한국어로 환영 문구를 게시하였고 우리를 안내하고 브리핑을 한 중견 직원의 직무가 사장실 소속 해외담당자로서 몇 마디 우리말도 구사하며 친근감을 보여 주었다. 그는 시종 코믹한 표정으로 우리 젊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사진 모델이 되어 주기에 바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이번 견학은 나름대로 평소와 다른 차별화를 시도하며 현지에서 가장 우수한 장례서비스 회사를 찾아 그들의 경영마인드와 업무시스템, 그리고 스탭들의 성실한 근무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행사였다고 자부한다. 그들은 열심히 배우고 실천하며 맡은 일에 열정을 가지고 매진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경영의 정체성을 고집스럽게 지켜 나간다.


.

개성화 차별화 묘지 현장

한편, 묘지견학 부문은 천편일률적이 된 오랜 공영 묘원을 피하여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민간업체들이 조성하고 운영하는 소규모 묘지를 선택했다. 도심 인근 “화소금정이” 지역에 있는 “후레아이”라는 동네 한가운데 조성된 듯한 느낌이 드는 공원묘원이다. 여기도 개성화, 차별화가 고객만족 마인드의 핵심이었다. 나만의 안식공간을 추구하며 아담하게 가꾸어진 개인, 가족 묘지가 모두 독자적인 디자인과 분위기를 자아내며 규모는 작았으나 하나같이 조경작품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한다. 우리가 말하는 잔디장의 경우 학생명찰과 동일한 크기의 위패와 사방 9cm의 규격의 골분이 묻힌 공간이 자연장 묘지의 전부였고 가격이 영구안치 조건으로 750만원이라고 한다. 언뜻 규모로 보나 외형 또는 주위 환경으로 보아도 이만한 묘지 정도는 운영이 우리네처럼 방대하거나 어려워 보이지가 않는다. 물론 이렇게 되기까지는 주민과의 마찰과 타협, 그리고 조경 디자인의 연구와 고객 니드와도 많은 접촉과 타협이 있었을 것이다.

.

.

.



.

.

전문가들과의 교류 기대

묘지 관련 강연을 맡아 준 기타가와 씨는 종군기자 출신이란 이색적인 경력에다 전 세계의 유명묘지를 두루 섭렵한 전문가였다. 그도 우리를 위한 강연에 나름대로 준비를 많이 했고 전날 박람회장에서 미리 만나 상견례 겸 행사의 진행에 대한 협의를 거쳤다. 그리고 당일에는 우리 전용버스에 동승하여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일본의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6명의 새롭게 알게 된 장례사업자 및 전문가들과의 앞으로의 활발한 친선 교류가 기대되고 있다.

.

.

생화업체 CEO들의 동참

또 하나, 금번 해외견학 행사에 새롭게 시도한 타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천한 사실이다. 장례서비스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제단장식을 주로 맡은 플로리스트들의 견학 동참이다. 일행 6명은 별도로 “일반사단법인퓨너럴플라워기능검점협회(AFFA)”와 유명 생화기업 “유카엔“을 견학하면서 생화작업의 모든 과정과 업무 시스템을 두루 견학하고 이어서 질의응답과 친선교제의 시간을 가졌으며 직영 프랜차이즈 플라워샵을 찾아 현황을 살폈고 마지막에는 꽃시장을 찾아 필요한 작업 도구 등 쇼핑을 하기도 했다.

.

.

한편 메인 이벤트라할 “Funeral Business Fair”에는 각 분야 새로운 상품들이 많이 출품되었는데 처음 본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상품이요, 견학에 참여해 본 사람들에게는 별로 변한 것이 없는 상품이기도 하리라는 느낌이었다. 그런 가운데 각종 주제를 내세운 다양한 심포지움과 함께 고인목욕 시연, 생화제단 시연, 모의장례 시연 등이 생동감이 있었고 또 대형 작품을 전면에 내세우는 방침을 고수하는 생화제단기업 “포시즌플라워”의 대형 작품이 눈에 띄었다. 우리 견학단 중 플로리스트들은 특히 AFFA(유카엔) 부스를 맨 먼저 찾아 재회의 기쁨을 나누면서 브리핑을 들었고 기념사진을 남기기도 했다.  

.


.

.

.

.

아리 탄생

한편, 2016년도 제1차 해외견학에는 전국 각지, 다양한 분야에서 40명의 참가하여 성황을 이루었고 어느날은 버스 하나가 가득차고 넘칠 지경이었다. 방방곡곡 남녀노소 다양한 분야 등 언뜻보면 이질적인 요소도 없지 않았으나 그러나 주관사의 방침과 여행사의 가이드에 성실하게 협조해 주어 정말 고마웠다. 3박 4일간 한 가족처럼 숙식을 함께 하면서 서로 친근해 졌고 뜻을 모아 동아리를 조직하기도 했다. 호남지역에 종합장묘단지 조성을 진행하고 있는 목포의 김호정 사장을 회장으로 “웰디자인포럼(가칭)”이란 동아리다. 앞으로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한국의 장례문화, 장례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


.



.

.

.

피소드

타산지석이란 말이 있다. 일본의 현황은 곧 우리의 가까운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바로미터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도 부지런히 보고 확인하고 연구하여 우리 장례산업의 미래를 선도 해 보겠다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다.  견학 기간동안 있었던 사이드 스토리를 몇개 소개한다. 

.

.

.

.

.

.

.

.

.




배너

포토뉴스


[칼럼] 노년기 감정관리 -변성식 소장
감정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는 보다 풍요롭고 품위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이 듦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초래하여 평온해야 할 시기에 많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년의 시기는 생활환경이 변화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의 통제력 약화, 또는 상실되어 고통스러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로, 노년의 감정 관리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나이 듦에 따른 감정의 변화는 첫째, 신체적 변화에 기인한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 뇌 활동의 변화 등 생리적인 요인들이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변화, 친구 관계의 변화,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한 고립의 심화, 외로움 등으로 감정적 안정에 영향을 준다. 셋째, 노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가족 구성원의 사망, 건강 문제, 친구와의 이별 등 인생의 다양한 사건 발생으로 감정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노쇠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건강 문제가 더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