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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일본 장례 문화, 고인의 호텔 라스텔과 장례 꽃장식 -퓨너럴 플로리스트 경영학박사 이윤희

 

지난달 30일 일본 JR신요코하마역(新横浜驛)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라스텔 신요코하마(ラステル新横浜)’를 방문했다. 시내 한가운데에 있는 지상 9층 지하 1층의 이 건물은 도쿄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인 ㈜니칠료쿠(nichiryoku)가 운영하는 장례식장이다.

 

2024년도 하늘문화신문사 해외 견학 연수의 일한으로 방문한 이 라스텔은 일본 장례문화의 여러 가지 특징을 알려 주었다. 첫째, 장례식장의 위치가 도심 한가운데 대로(大路)의 밀집된 건물 사이에 호텔이나 오피스 빌딩처럼 섞여 있었다는 점이다. 이점에 대해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민원만 크게 없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일본에는 다수의 장례식장이 도심에 있다고 말했다.

 

둘째는 라스텔이라는 장례식장 명칭이다. 라스텔(Lastel)은 라스트 호텔(Last Hotel)을 약칭한 새로운 말로 고인을 통야(通夜, 일본에서 장례식까지 유족과 지인이 고인을 지키면서 밤을 지새우는 의식으로 과거에는 향이 끊이지 않게 태웠으나 최근에는 화재 위험으로 태우지 않는 경우가 많다)까지 안치하는 방에서 친족이 함께 숙박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숙박 시설이었다.

 

일본에서 거리를 걷다 보면 ‘○○세레모니홀’, ‘메모니얼 호텔 ○○’, ‘메모니얼 홀’, ‘○○퓨네랄’, ‘웰라이프 홀 ○○’이라는 장례식장의 이름을 종종 볼 수 있는데, ‘라스텔’ 또한 이와 유사한 유형으로 이름이로 우리나 ‘○○장례식장’이라는 이름을 되볼아보게 했다.

 

셋째는 거실 가족장, 전용 면회실 공간의 다양한 공간이었다. 이것은 일본의 장의 문화와 관련된 것이다. 즉, 일본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고인을 자택에 안치해 두고, 통야(장례 전일)→장례식→고별식의 흐름으로 식을 치른다.

 

그런데 최근에는 도심의 주택 사정 등으로 고인을 자택에 안치해 두는 것이 곤란한 현상이 나타나자 ‘라스텔 신요코하마’의 경우 주택에 고인을 안치해 두고 장례 절차를 치르는 것처럼 ‘거실 가족장’ 시설을 꾸며 놓고 있었다.

 

넷째는 장례식에서 꽃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는 점이다. ‘라스텔 신요코하마’ 건물 1층에 준비된 관에는 꽃이 상당량 넣어진 것을 비롯해 사체 안치실 등 곳곳에 꽃장식이 많이 되어 있었다. 특히 고별식장 제단의 꽃장식은 규모가 크고 가격이 높았다.

 

 

 

일본에서 통야 다음에 행해지는 장례식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하고 근친자(近親者)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인 의식이고, 고별식(告別式)은 장례식을 마친 직후에 행해지는 식이다.

 

원래 장례식과 고별식은 다른 의식이었지만, 최근에는 고별식과 장례식을 한데 모아 고별식으로 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데, 소요 시간은 유족과 친족의 경우 2시간 이내, 참석자들은 1시간 이내로 짧다.

 

그러므로 꽃을 장식해도 길어야 2시간 이내 정도 사용되는데, ‘라스텔 신요코하마’를 방문했을 때 그날 행해질 고별식장 제단에 장식된 꽃장식 비용은 75만엔이었다. 한화로 약 658만원이므로 적지 않은 금액이었는데, 이것은 ‘라스텔 신요코하마’의 제단 꽃장식 상품 10가지 중에서 7번째로 높은 가격이었다.

 

‘라스텔 신요코하마’의 제단 꽃장식 상품 중 1위로 비싼 것은 300만엔(약 2,641만원), 2위는 250만엔(약 2,201만원)이었고, 3위는 160만엔(1,408만원), 9위는 30만엔(약 264만원), 10순위는 13만엔(약 114만원)이었는데, 꽃 장식비는 보통 장례 총비용의 50% 정도가 된다고 하였다.

 

일본 장례 비용에서 꽃장식 비율이 높은 것은 다양한 배경 분석이 필요할 것이나 현장에서 느낀 것은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 높은 디자인 개발, 고품질의 신선한 꽃 사용,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여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모델 제시 그리고 장례식장의 적극적인 상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함께 어울려져 있었다.

 

이점은 다양한 상품개발이 필요한 국내 장의업계나 장의 꽃 장식업계 모두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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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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