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장례연구소가 장례식장 검색·비교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고이장례연구소에 따르면 장례식장은 고인의 마지막을 기리는 중요한 장소임에도 불구 고객들이 구체적인 정보를 사전에 얻기 모호하다. 다양한 장례식장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다양한 상조회사 혹은 식장에 일일이 연락을 해야 했고 전화 상담을 해도 세부적인 정보들에 대해서 얻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했다"며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화장장과 장례식장에 대한 수요 역시 폭증했는데, 이에 따라 유족들이 수십 통씩 빈소 예약을 위해 전화를 돌리는 등 정보 접근의 어려움이 더 커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고이장례연구소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던 알고리즘 기반 장례 견적 서비스와 함게 '장례식장 검색 서비스'를 추가했다.
지역 별 검색이 손쉽게 가능하며 예비 상주가 원하는 비용 구간을 설정한 맞춤형 검색도 지원한다. 특히, 안치비, 관리비, 입관실 사용료 등 항목별 세부 비용에 대한 정보 역시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일일이 손품·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
이 외에도 장례식장들을 사용한 실제 고객들의 후기를 보여줌으로써 해당 장소를 이용한 후의 구체적인 만족도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