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중국, 러시아, 터키 등의 정부 선전용으로 보이는 17만개 이상의 계정을 대량 삭제했다.
11일(현지시간) 트위터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서비스 정책을 위반한 핵심 계정 총 3만 2242개를 프랫폼에서 삭제하고 아카이브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이 계정들이 '국가와 연계된 정보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에 따르면 삭제된 계정 중에 2만 3750개는 중국 정부와 관련 있다. 또 이들의 메시지를 퍼뜨리는 역할을 하는 총 15만개의 '나팔수' 계정들도 확인하고 삭제했다.
대부분은 중국 정부를 옹호하고 홍콩의 정치 문제에 대해 '기만적인' 이야기를 중국어로 퍼뜨리는 계정이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중국 정부의 대응을 일방적으로 찬양하기도 했다.
이들 계정에 대한 트위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계정은 팔로워(구독자)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초기에 발견됐다.
트위터는 또 러시아 정권을 옹호하고 반체제 인사들을 공격하는 조직의 일부인 러시아 관련 계정 1152개도 공개했다.
트위터에 따르면 이 계정들은 러시아 정부가 지원하는 정치적 선전을 제공하는 미디어 사이트와 관련이 있었다. 트위터는 해당 미디어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정확하지 않고 조작된 방식으로 콘텐츠를 중복 게시하고, 왜곡 증폭시키는 행위를 했기 때문에 계정 운영을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또 터키 정부의 정보 작전으로 의심되는 7340개의 계정도 적발, 활동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계정은 주로 터키인을 대상으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에 대한 강력한 지지와 집권당에 대한 선전 내용이 주를 이뤘다고 전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는 여론 조작을 목적으로 정체를 숨기고 활동하는 단체나 국가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국가 체제 관련 선전·선동이나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목적으로 공격적인 링크, 리트윗(공유), 댓글 달기와 같은 행위를 한다.
트위터는 2016년 러시아 미국 대선 개입 의혹 이후 악의적 플랫폼 조작 시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상황이다.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로 인한 정치적 공작에 소셜미디어가 악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감시 차원이다.
트위터는 8월에도 홍콩 시위를 폄훼하고 음해하는 계정 20만여개를 폐쇄한 바 있다. 또 12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배후인 것으로 의심되는 트위터 계정 5929개를 삭제한 바 있다.
[출처: 테크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