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후베이 현장은 총성없는 생사 전쟁

연길 동포 의사의 후베이 출정 의료봉사 이야기/ 어려운 상황 감내하며 봉사에 전념

언뜻 국내 20여명의 확진자를 보고 비상이 걸린 한국, 그러나 금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지구적인 중대 사건이며 심각한 전쟁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 갖가지 사건사연들이 넘친다. 아래 글은 '흑룡강신문'에 실린 기사인데 매우 긴박하고 감동적인 사연으로  지구촌 우리 동포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전문을소개하며 단어나 문법이 다소 맞지 않지만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원문대로 소개하기로 한다.

 

 

무한으로 지원 떠난 조선족의사 이야기

생사선(生死线)으로 역행하는 사람들, 연변대학부속병원 호북지원의료팀

 


(흑룡강신문)편집자의 말:

오늘(2월 3일)은 연변대학부속병원의 제1진 호북지원의료팀이 무한에 파견된지 9일째 되는 날입니다. 포연이 존재하지 않는, 소리 없는 공포만이 존재하는 그곳, 이들은 무한전염병발생근원지에 달려가 전염병 예방통제구조 제1선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생명건강의 위험을 무릅쓰고 무섭게 침투해오는 신형코로나바이러스감염과 싸우고 있는 흰옷을 입은 용사들, 전선지원자 중의 한사람인 연변변원 중증의학과 박사 주성걸씨와의 영상인터뷰를 통해 다급하고 절박한 무한 제1선 현장을 연결해보려고 합니다.

 

                                                          ◇        ◇        ◇

 

오로지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달려갔다. 정월 초하루날, 연변대학부속병원(연변병원)의 무한지원 결정 소식을 듣고 따라서 긴급하게 내린 결정이였다. 명절상도 뒤로한채 지난 1월 26일, 주성걸은 갑자기 출발통지를 받았다. 당직근무를 갓 마치고 집에 돌아와 몰래 눈물을 훔치는 안해를 보고 그제서야 자신의 눈시울도 뜨거워짐을 느꼈다. 미처 부모님과 아이들한테도 제대로 인사를 못 나눈게 가슴에 걸렸다.

 

오전 8시의 연길서역 고속철역은 말 못할 긴장감이 차올랐다. 병원 책임자, 과실 주임, 동료들의 응원과 각 부문에서 준비한 물품들... 가족의 지지, 동료의 도움, 병원의 든든한 버팀목까지... 사명을 짊어쥔 3명의 의료지원팀은 병원에서 맡겨준 임무를 잘 완수하고 오겠다는 다짐을 하고 무한으로 향했다.

 

집중련습과 방호지식, 병원환경에 대한 료해 그리고 심신상태 조절... 주성걸은 자신의 숙소 앞 길건너 병원 발열문진에서 환자들이 줄을 서서 진찰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1월 28일, 길림성에서 파견된 지원의료팀이 정식으로 투입되였다. 격리병동의 전우는 곧 더 많은 환자들이 속속 들어올 것이라면서 방호작업을 잘 하라고 주의를 주었다. 주성걸은 제7위중조에 배정되였다. 이튿날인 29일, 그는 당직순번에 따라 격리병동에 진입해 정식으로 진료업무를 시작했다. 병동환경, 진료절차, 전우와의 호흡, 병례에 대해 료해하고 응급구조에 참여하면서 그는 신속하게 사업에 몰입했다.

 

1월 31일, 주성걸은 두번째로 격리병동에 진입할 때 물자부족의 정황을 발견하고 한벌의 방호복이라도 랑비해서는 안됨을 직감했다. 바로 식사량과 수분섭취량을 크게 줄이고 출발직전에는 소변과 대변을 깨끗이 보고 떠났다. 183cm, 95kg의 큰 체구, 그에게 맞는 방호복은 드물었다. 여기저기에서 모인 방호복은 크기와 모양이 제가끔이여서 입고난후 크기가 맞지 않아 감염환경에 그대로 로출될 위험이 있었다. 테이프로 방호복과 장갑, 신발 사이를 꽁꽁 돌려붙이고나서야 겨우 진료에 나설 수 있었다.

 

여러겹의 마스크와 눈보호안경까지 끼고 나면 6시간 내내 호흡곤란에 눈앞은 물안개로 한치 앞도 보기 힘들다. 긴박한 시간속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몸놀림으로 치료에 몰두하다보면 온몸은 땀으로 흠뻑 젖고 만다. 당직이 끝나고 번거로운 소독작업을 거치고 몸을 씻고 나면 겨우 라면 한입 넘길 수 있을 잠깐의 휴식시간이 찾아온다. 의료일군건강등기표를 작성하고 침대에 골아떨어지면 그는 기적처럼 나아질 래일을 그리며 잠든다.


긴박했던 하루의 임무를 마치고 소중한 휴식시간을 짜내서 인터뷰에 응해주고 당부의 말까지 전해주신 주성걸 의사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합니다.  ‘실전’을 통해 바이러스 저격전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의 영웅들을 응원합니다. 흰옷 입은 름름한 백의용사, 그들의 빠른 귀환을 바랍니다.

 

                          주성걸: 전염병을 마주하고 내린 후회없는 선택

 

1월25일은 정월 초하루날이였다.

전염병예방통제의 수요에 따라 연변대학부속병원에서 무한을 지원하게 된다는 소식이 나온후 모든 과실과 간호단원들의 위쳇사업 단체방들에는 설축복 메세지들이 아닌 지원서와 청원 메세지들로 차넘쳤다. 주성걸도 그중의 일원이였다.

 

이날 주성걸은 당직을 서고 있었는데 위챗에서 의무일군들을 수요한다는 소식을 보게 되자 추호의 주저와 망설임도 없이 주동적으로 청원에 나서게 되였던것이였다. 그의 마음속에는 관건적인 시각에 당원들이 솔선적으로 나서야 하며 예비당원인 자기가 더욱 나서야 할 책임감과 의무가 있을뿐만 아니라 병원을 위해 자기의 힘을 이바지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불탔다.


무한지원자명단이 최종 확정된후 첫진으로 공포된 명단에 자기의 이름이 들어간것을 본 주성걸은 격동과 함께 근심도 있었다. 어떻게 집식구들에게 해석하며 어떻게 가족의 가장 큰 리해와 지지를 쟁취할가하는 생각때문이였다. 전화를 걸때까지만 해도 그는 어떻게 말을 떼야할지 생각하지 못했다. 같은 병원의 의사인 안해가 그에게 무한의료지원에 등록하지 않았는가고 물었을때 그는 전화를 사이두고 잠간 침묵을 지켰다.

 

좀 있다가 안해가 떨리는 목소리로 그에게 말했다. “당신을 리해해요, 의사로서 구급일선에 나서는것은 미루어 버릴수 없는 사명과 책임이지요. 제가 가정을 잘 돌볼테니 당신은 환자들을 잘 돌봐주세요. 당신을 지지해요” 무한으로 떠나기전 가정의 일도 아직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했는데 1월26일 갑자기 곧 출발하라는 통지를 받았다.


금방 야간당직을 마치고 돌아온 안해가 몰래 눈물을 훔치는것을 본 주성걸의 눈시울도 젖어들었다. 집문을 나설때까지도 그는 미처 부모님과 아이, 그리고 친구들과 변변한 작별인사도 나누지 못했다. 미안하고 송구스러웠지만 사명과 임무를 받고 떠난 몸이라 많은것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오전 8시, 병원의 출발 지정지점에 도착한 주성걸은 병원 지도일군들과 과실주임, 동사자들과 여러 부문들에서 밤도와 준비해준 물품들을 보고 또다시 눈시울을 붉혔다. 가족의 지지와 동사자들의 도움 그리고 병원의 뒤심이 있으니 길떠나는 마음이 조금도 두렵지 않았다. 그는 속으로 이번에 병원에서 맡겨준 의료지원임무를 원만히 완수하고 연변의료인의 중임을 저버지리지 않을것을 결심했다.

 

출발하여 장춘으로 가는 고속렬차에서 주성걸의 위챗은 가족의 축복과 친구들의 고무격려, 동사자들의 지지 등 메세지들이 눈송이처럼 날아들었다. 주성걸은 매사람들에게 일일이 반드시 임무를 원만히 완수하고 돌아올것이라고 답복했다. 장춘의 집합장소에 모인후 길림성의 첫진 무한지원의료팀은 무한으로 가는 로정에 올랐다. 비행기에서 그는 기쁘게도 익숙한 얼굴 하나를 만났다. 바로 대학동창생인 김춘걸이였다.

 

2003년도에 두 사람은 함께 연변대학 의학원에 입학했으며 한숙소에 머리를 맞대고 있으면서 깊은 우정을 맺었다. 함께 학습하고 함께 축구를 하고 함께 밤늦게까지 연구생시험준비를 하면서 지낸 가까운 사이였다. 비록 졸업후 두사람은 같은 병원에서 사업하지는 않지만 모두 림상1선에서 사업하다보니 서로간의 련계와 교류도 많았다.

 

 

그러나 이번 지원길에서 그들은 서로 상대방에게 무한지원가입소식을 알려주지 않았기에 이같은 돌연적인 만남이 더욱 놀랍고 기쁘기만 했다. 지금 두사람은 동창이고 친구일뿐만아니라 더우기는 전염병지역 1선으로 달려가 어깨겯고 싸우는 전우인것이다. 주성걸은 이제 전염병구역에 들어선후면 안전한 예방보호와 사업수요로 의무일군들사이에도 서로 상대적인 격리를 유지하게 될것임을 잘 알고 있었다. 함께 만나 이왕지사를 회억할 기회도 적을것이였다. 말은 없었지만 그들은 피차 마음속으로 서로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있었다.

 

집중강습, 예방보호지식료해, 병원환경에 익숙해지기, 마음을 조절하기...이같은 바쁜 일상은 주성걸이 무한에 온 이틀사이의 진실한 모습이였다. 주성걸의 거처와 일하고 있는 병원은 길 하나를 사이두고있었다. 하다보니 환자들이 발열문진부 앞에 질서있게 줄지어서 진찰을 기다리고있는 모습이 잘 보였다. 붐비지 않았고 서로 배합하면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1월28일, 길림성의 의료지원팀은 정식으로 사업에 뛰여들었다.

격리병실에 먼저 들어갔던 전우가 그에게 속속 많은 환자들이 들어오고 있는데 병세가 안정적인 환자는 물론 중증환자들과 잠재적으로 위독한 환자들도 있으니 꼭 예방보호에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주성걸은 제7위급소조에 배정받았다. 교대순서에 따라 1월29일 밤 격리병실에 들어가 정식으로 진료구조사업을 시작했다. 환경을 익히고 절차를 익히고 전우들을 익히고 병상황을 료해하고 구급치료에 뛰여들고... 그는 신속히 업무에 몰입하였다.

 

1월31일은 주성걸의사가 두번째로 격리병실에 들어간 날이였다. 의료물자가 긴박한 상황에서 그는 방호복을 랑비할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식사량과 수분섭취를 줄였으며 출발전에 가급적 소변과 대변을 모두 보았다. 오후 2시10분 주성걸의사는 앞당겨 병원탈의실에 도착하여 병원격리실에 들어갈 사전준비를 하였다. 주성걸은 키가 183cm나 되고 체중이 95kg에 달하다보니 그의 몸에 맞는 방호복이 매우 적었다. 그는 가급적이면 큰 옷으로 입었다. 의사와 간호원들이 입는 간호복은 모두 여기저기에서 얻어 온것들이여서 모양과 격식이 달랐다.

 

 

각종 방호장치들을 착용한후에도 로출된 부위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반창고로 고정하지 않으면 안되였다. 주성걸의 소개에 따르면 방호복을 입는 보조와 절차가 비교적 복잡하고 시끄러운데 방호마스크를 끼고나자 경미한 호흡곤난이 느껴졌다. 눈보호안경에도 수증기가 서리기 시작했다. 주성걸의사가 격리병실에 들어섰을때 왼쪽덧신의 바깥층이 갈라져 있었는데 다행히도 안에 한꺼풀 더 있었다. 그는 간호장과 상의한후 간단하게 소독처리를 하고 다시 바깥쪽에 덧신을 신었다.

 

격리병실에 들어선후 주성걸은 재빨리 위독한 환자의 침대앞으로 다가갔다. 환자의 혈중산소포화도가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었고 이미 쇼크와 호흡미약 증세까지 나타났다. 여러 간호원들과의 배합으로 그는 재빨리 구급에 착수하여 증상에 따른 치료를 진행했다. 구급을 거쳐 환자의 혈압이 조금 올라갔으며 호흡도 좀 개선되였고 지속적으로 밀접한 관찰을 수요하였다. 두번째 환자는 중년녀성이였고 중증환자였는데 호흡이 극도로 곤난했지만 검사를 배합해줄수는 있었다. 점적주사를 맞으면서 환자는 비교적 긴장해하고 있었다. 진료과정에서 환자는 쉴새없이 자기의 병세가 악화되지 않았는가고 물어왔다. 주성걸은 내심하게 환자를 위안하면서 치료에 배합하기만 하면 반드시 나아질 것이라고 위안했다.


심리적인 소통과 약물치료 그리고 체위조절 등으로 환자의 증상이 차도가 보였다. 병실을 나서기전

주성걸은 환자를 향해 엄지손가락을 내밀었는데 환자도 그에게 엄지손가락을 내미는것이였다. 바쁜 업무가운데서 주성걸은 한 환자가 울상이 된채 복도층의 의자에 앉아 있는것을 발견하였다. 원인을 물었더니 환자가 울면서 급히 입원하다보니 몸에 아무것도 휴대하지 못했고 안해도 격리병실에 격리되여있는 자기를 찾지 못할것이라는 것이였다.

 

주성걸은 환자의 정서가 저하되면 치료에 불리할것을 감안해 그에게 가족을 찾아 주겠다고 약속했다. 환자를 권유해 병실로 돌려보낸후 주성걸은 간호원을 찾아 이 사실을 알리였다. 과연 얼마 지나지 않아 환자의 물품과 음식들이 격리구에 들어왔다. 연후에 주성걸은 모녀가 들어있는 병실에 찾아갔다. 어머니는 열이 38도까지 올랐는데 증상에 따라 처리했지만 환자는 계속 근심이 많았다. 그는 소문으로 들은 어떤 약물이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하면서 쓸수 없을가고 물었다.

 

주성걸은 환자의 고충을 들은후 꼭 환자에게 가장 좋은 약을 증상에 맞게 써줄것이라고 해석해주었다. 또한 지금은 함부로 약을 먹지 말아야 하며 그로인해 불량반응이 많아질것이라고 하면서 반드시 의사를 믿어줄것을 설득했다. 내심한 설득을 거쳐 주성걸은 환자의 눈길에서 신심을 보아냈다. 매번 환자들과 교류하고 나서 주성걸은 꼭 "힘내세요 반드시 나아질것입니다"라고 격려해주는것을 잊지 않았다.

 

교대를 막 마치려 할때 새로 입원한 확진환자가 들어왔는데 깊은 인상을 남기였다. 왜냐하면 이 환자는 바로 그 병원의 의사였는데 주성걸이 길림성 연변대학부속병원에서 달려온 지원의사라는 말을 듣고난후 매우 감동되여 했으며 그가 불원천리 무한까지 달려와 의료지원을 아끼지 않는데 대해 내심 감사를 표시했다. 주성걸은 그를 위안하면서 그들이야말로 줄곧 1선에서 싸우면서 가장 수고한 사람들이라고 하면서 그의 전염병이 꼭 나을수 있을것이라고 위안했다.

 

드바쁜 업무가운데서 6시간은 빨리도 흘러갔다. 방호복이 비교적 작다보니 앉기라도 하면 찢어질 우려가 있는데다 사업도 빠쁘고 미처 휴식할 시간이 없다보니 차라리 줄곧 서있을때가 많았다. 교대할때 보면 온몸이 온통 땀에 젖어있었으며 방호복도 몸에 달라붙어 있어 옆사람들이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옷을 벗을수 없을 지경이였다. 절차에 따라 옷을 갈아입고나서 숙소에 돌아오면 저녁 9시가 넘군 했다. 소독한후 부랴부랴 라면으로 한끼 대충 에때우고 의무일군건강등기표를 작성하고나서야 침대에 누울수 있었다.

 

잠들기전 주성걸의 유일한 상념은 "래일 환자가 호전될것이다. 래일은 더 좋아질것이다"는 생각뿐이였다. 전염병을 마주하고 주성걸은 자기의 젊은 두 어깨로 무거운 임무를 짊어졌으며 연변을 대표해나선 의무일군으로서 매우 큰 자호감을 느끼고 있다.

(글, 사진: 연변대학부속병원 선전부 제공/  편역: 길림신문)                         

 [출처 : 흑룡강신문]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