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4℃
  • 구름많음강릉 8.1℃
  • 구름많음서울 5.8℃
  • 흐림대전 4.9℃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9.1℃
  • 흐림광주 8.0℃
  • 흐림부산 10.6℃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6.4℃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0.9℃
기상청 제공

2016.2차해외장례문화견학

기업연수 차원으로 질적 수준 향상

제2차 해외견학, 참가목표인원 달성하고 준비에 만전

이미 공지한 바와 같이 지가 실시하는 해외장례문화견학 행사는 시간이 갈수록 정통성과 신뢰도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8월 23일부터 2박 3일간의 제2차 일본장례문화견학 행사도 초기에 예정한 인원을 달성하고, 보다 나은 내용을 준비하여 단순한 여행이 아닌 기업연수 차원의 수준 높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순조롭게 준비되고 있다. 실제로 모 기업은 앞으로 본지가 실시하는 해외 견학 행사에 해당 기업 임직원들을 해마다 참가시키기로 확정하고 1차로 여러 명의 임직원을  금번 견학에 동참시켰다. 한편,  B2C 성격의 방대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일 “ENDEX2016(ENDING산업전2016)”이 8월 22일부터 3일간 도쿄 빅사이트 동관에서 개최되는 바, 본지는 주관사인 “TSO인터네셔널(주)”와의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있는데 서로의 우의를 더욱 돈독히 다지는 의미에서 박람회 초대장을 직접 보내왔다.


박람회를 통해 200여 개 기업의 각종 새로운 트렌드의 제품과 시스템을 통해 현대 일본장례문화의 전반적인 사항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장례회사의 사업전략과 고객확보 이벤트, 의료, 요양사업자와 장례사업자간의 협업에 의한 엔딩서비스 구축 전망, 업무개혁과 서비스개발과 성장의 방정식, 장례사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고령자 엔딩서비스의 현황, 장례이벤트의 진행기술, 불황기의 전방위 미디어활용 전략, 실천 장례의전 서포터의 행동 요령, 그리프케어 학습의 중요성 등이 될 것이다. 특히 장례의 개성화와 차별화 트렌드에 의해 입관사(상례사)가 장례행사를 시종 진행하는 신설 장례회사의 실제 데몬스트레이션도 견학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사 마지막에 주요 출품 명세 이미지를 참조하면 대강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다.


1. 세미나와 시연 이벤트

세미나 등에 있어서는 일본에서 가장 우수한 CEO로 각광받고 있는 나카가와(中川) 아반휴네스 대표가 "장례업계의, 장례업계에 의한, 장의업계와 고객을 위한 IT화" 란 주제로 강연하게 되는데 "경쟁 심화와 단가 하락, 인재 부족 등 장례업계의 안고 있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IT이다. IT는 장례회사의 업무 효율화 뿐 아니라 장례의 기획력, 제안력을 높이고 고객에게 장례의 의의와 가치를 전달하는 것으로 장례회사의 수익향상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하고 아반휴네스가 과거 9년간 행해 온 IT의 활동실적과 개발 중인 IT서비스 실례를 바탕으로 해설하며 또 IT화된 장례업계의 미래의 모습도 제안한다.


“일반사단법인 일본납관사기능협회“가 주관하는 입관사컨테스트가 24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 동안 현장에서 진행되는데 본 컨테스트는 고인목욕, 입관 절차 중 대렴 부분의 기술, 입관사(상례사) 동작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전시회 관란자들에게 입관의식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는 기회로 삼는 동시에 입관사의 기술 향상, 새로운 발견의 장을 제공하는 동시에 업무에 잘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최한다는 주관사의 설명이다. 고인을 보다 경건하게 보내드릴 의식의 핵심이라할 입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2. 현장 탐방

장례기업 현장 탐방 부분에서는 일본의 최대수주 실적의 장례회사인 “아반휴네스코퍼레이션”의 전반적인 업무시스템을 견학하는 것과 동시에 실제 서비스 현장인 니시카사이세리머니홀(西葛西セレモニーホール)을 방문, 또는 관련 자료와 동영상을 통해 회사가 자랑하는 장례서비스의 모든 것을 벤치마킹하게 되며 또 이번 기회에 나카가와(中川) CEO와의 면담과 그의 방한 문제도 협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묘지 산업의 현장 견학에 있어서는 1차에서처럼 오래된 공공시설을 피하고 전문가의 안내를 통해 비즈니스의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최신 민영 시설을 견학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기존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봉안묘는 물론 새로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자연장에 있어서도 개인장, 가족장 등의 형태에 더하여 전체적인 조경과 개성화에 노력하는 경영마인드를 현장 견학하게 된다.


3. 양국 CEO 친선교류 이벤트

금번 견학 행사의 주요 이벤트로서 현재 일본에서 가장 앞서가는 유망한 장례 전문가와 CEO들과의 유익한 교류를 위해 친선디너 이벤트를 준비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그들의 경영마인드와 노하우를 만나고 나아가 교류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 2014년도에 실시된 친선 디너 이벤트에서는 일본의 다양한 분야CEO들과의 친선교류를 통해 최근 업무제휴 협력서를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기도 하다.


4. 관광 휴식 충전

금번 견학의 교통이나 지역적 배려에 대해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일본의 아름다운 관광 중심지이자 전시회가 열리는 오다이바 지역에 쾌적한 호텔을 정하고 오다이바 소재 후지 TV 본사를 택했다. 인기 프로그램 세트장에서 기념촬영을 할 수 있고, 드라마의 명장면을 재현할 수도 있다. 특히 후지 TV의 상징이기도 한 구체전망대 ‘하치타마’에서 바라보는 '레인보브릿지'를 비롯하여 아름다운 경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스케줄을 택했다. 이번 제2차 해외견학 행사에서도 역시 발 빠르게 변화해 가는 국제적 트렌드를 현지에서 직접 살펴보고 유익한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 문화와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배너

포토뉴스


[칼럼] 노년기 감정관리 -변성식 소장
감정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는 보다 풍요롭고 품위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이 듦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초래하여 평온해야 할 시기에 많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년의 시기는 생활환경이 변화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의 통제력 약화, 또는 상실되어 고통스러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로, 노년의 감정 관리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나이 듦에 따른 감정의 변화는 첫째, 신체적 변화에 기인한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 뇌 활동의 변화 등 생리적인 요인들이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변화, 친구 관계의 변화,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한 고립의 심화, 외로움 등으로 감정적 안정에 영향을 준다. 셋째, 노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가족 구성원의 사망, 건강 문제, 친구와의 이별 등 인생의 다양한 사건 발생으로 감정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노쇠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건강 문제가 더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