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스포츠와 함께 세상도 변화시킨 챔피언"

알리장례식, 전설의 복서 또 하나의 전설을 만들다

.

미국의 복싱 전설 무하마드 알리의 장례식이 10일(현지시간) 고인의 고향인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거행됐다. 영구차를 포함한 17대의 장례 차량은 알리의 생가부터 그의 이름을 딴 박물관까지 고인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장소를 지나 안장지인 케이브 힐 공동묘지에 도착했다. 운구위원으로는 영화배우 윌 스미스, 헤비급 복서 마이크 타이슨, 레녹스 루이스 등 8명이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 했다. 이에 앞서 추도객 수만 명이 영구차가 지나는 길목에 나와 고인을 배웅했다. 알리의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거나 고인을 기리는 글귀가 적힌 사인을 든 팬들이 눈에 띄었다. 영구차가 지나가는 길목에서 '알리!'라는 구슬픈 외침이 이따금 터져 나왔지만 대부분 시민들이 차분하게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고인이 안장될 ‘케이브 힐’ 묘지는 알리가 생전 직접 선택한 장지다. 여기에는 켄터키를 빚낸 인물 등 13만 명이 영면하고 있다. 안장은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됐다. 묘비에는 고인의 종교인 이슬람 전통 방식에 따라 '알리(Ali)'라는 단어 하나만이 새겨졌다.


.

추도식에 앞서 미국 켄터키 주 루이빌에 있는 알리의 고향 집은 물론 그의 숨결이 닿은 곳곳에는 일찌감치 수만 명의 팬들이 모였고, 알리의 운구차가 지나갈 때마다 사람들은 한목소리로 알리의 이름을 외쳤다. 추도식은 미국 CNN이 생중계하는 가운데 알리의 종교인 이슬람교 성직자뿐 아니라 기독교, 불교, 인디언 대표까지 나와서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무하마드 알리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이 세상을 변화시킨, 가장 위대한 사람이자 챔피언입니다."라고 알리를 추모하고, 그가 살아온 삶에 존경을 표했다. 파킨슨 병과 오랜 시간 싸운 알리는 지난 10일 74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다. 알리는 강한 정신력을 가진 프로 복서이자 흑인 인권운동가로 활약하며 존경 받았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영화배우 빌 크리스털, 언론인 브리언트 검벨 등이 인근 공연장 'KFC 센터'에서 열리는 추도식에서 연설했다.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는 소문과 달리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그는 알리의 부인 로니 여사에게 참석이 어렵다고 전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

22살에 세계 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해 그의 명언처럼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쏘면서 사각 링을 호령했던 알리. 흑백 차별에 반대해 캐시어스 클레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이슬람교도가 된 알리는 평생 인종 차별과 전쟁에 반대하며 다양한 사회 활동을 벌여 왔다. 노제가 열린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의 거리에는 수만 명이 그의 이름을 연호하며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알리가 자랐던 작은 집과 복싱을 배웠던 체육관 등 고인의 숨결이 어린 곳곳을 운구차 행렬이 지날 때마다 추모 인파가 몰려들었다. 한 주민은 그의 영향은 지역사회를 넘어, 이 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 미쳤다고 그를 애도했다. 반평생 파킨슨병과 싸우면서도 차별이 없는 사회를 꿈꿔온 그의 생전 뜻에 따라 오늘(11일) 이슬람식으로 치러진 장례식에도 각계 주요 인사와 종교인, 일반인 등 1만 6천 명이 참석했다. 링 안에서는 챔피언, 링 밖에서는 인종 차별과 맞서 온 거인 알리는 수만 명의 애도 속에 고향인 루이빌 마지막 안식처에 묻혔다.


4일 세상을 떠난 전설의 복싱 영웅 무하마드 알리의 장례식 입장권이 배포 1시간 만에 동이 나며 암표까지 거래되고 있다. 알리의 가족들은 마지막 가는 길을 팬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고인의 뜻에 따라 8일 오전 10시부터 장례식이 열리는 미국 켄터키 주 루이빌의 ‘KFC 센터’에서 입장권 1만5000장을 무료로 배포했다. 입장권을 구하기 위해 일부 팬들은 전날 밤부터 노숙을 하기도 했다. 입장권은 1인당 4장씩 배포됐는데 입장권을 구하지 못한 팬들이 돈을 주고라도 표를 사겠다고 나서면서 인터넷에서 암표 거래까지 이뤄졌다. 입장권을 구한 일부 팬들은 입장권을 되팔겠다는 글을 올렸다. 외신에 따르면 암표 가격은 100달러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 가족의 대변인 밥 거널은 “암표 거래는 아주 비열한 짓”이라며 “알리를 추모하는 경건한 행사를 통해 돈을 벌려는 사실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생전에 직접 기획한 '마지막 작별의식' 급관심


미국의 전설적 복싱선수 고(故) 무하마드 알리가 직접 기획한 '세상과의 마지막 작별의식'은 세계 정상부터 일반 팬까지 한자리에 모이는 '열린 장례식'으로 치러진다. 7일(이하 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10일 오후 2시 알리의 고향인 미국 켄터키 주 루이빌에서 열리는 장례식은 알리가 생전에 직접 기획한 것이다. 알리와 그의 최측근들은 몇 년 전부터 알리의 마지막 가는 길을 어떻게 치를 것인지를 논의했다. 최근 수년간 알리의 건강이 나빠진 것에 대비한 움직임이었다.

.


20.세기 최고의 복서로 꼽히는 그는 은퇴 3년 만인 1984년 파킨슨병 진단을 받고 투병 생활을 했다. 2014년 12월에는 폐렴으로, 지난해 1월에는 요로 감염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등 최근 들어 건강 상태가 특히 좋지 않았다. 알리는 애리조나 주 피닉스의 한 의료기관에서 생명보조 장치의 도움을 받아 투병해 오다가 결국 지난 3일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숨을 거뒀다. 알리는 자기 죽음과 관련한 행사를 계획하면서 결코 풀이 죽은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고 알리 측 대변인인 밥 거널은 말했다. 장례식 기획에 참여한 이슬람 연구학자 티머시 자노티는 "(장례식을 통해) 전하려는 메시지는 우리가 아닌 알리가 직접 짠 것"이라며 "사랑과 숭배, 포용의 메시지는 지구촌 사람들에게 알리가 전하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장에서 장례를 치르고 싶다는 알리의 바람대로 장례식은 루이빌의 공연·경기장 'KFC 염! 센터'에서 열린다. 장례식에는 알리의 아내와 딸 등 유족은 물론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코미디 배우 빌리 크리스털, 스포츠캐스터 브라이언트 검블 등도 참석한다. 이들은 장례식에서 추도사를 할 예정이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도 장례식을 찾아 추도의 말을 전한다. 이슬람교와 유대교, 기독교, 불교, 모르몬교 등 각종 종교 대표자들도 참석해 알리의 죽음을 추도한다. 이슬람교도이자 인종차별에 강하게 반대하며 통합을 강조한 알리의 뜻이 반영됐다. 장례식에 초청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참석이 어려울 것 같다는 뜻을 전했다.


알리의 뜻에 따라 팬 등 일반인들도 장례식 참석이 가능하다. 영화 '알리'에서 주연을 맡은 배우 윌 스미스와 복싱 헤비급 챔피언을 지낸 레녹스 루이스 등 8명은 운구를 맡는다. 장례식 장소인 루이빌은 행사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분주해졌다. 시내 중심가 호텔의 방들은 6일 오후에 이미 예약이 끝났고 도시 외곽 지역의 방들도 장례식 참석을 원하는 외지인 때문에 빠른 속도로 예약이 이뤄지고 있다. 루이빌의 브라운 호텔에 있는 고가의 '무하마드 알리' 스위트룸도 예약이 끝났는데 호텔 측은 예약자를 밝히기를 꺼렸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출처 : 연합뉴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