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전문가에게 홍보 효과 측정은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과제입니다.
마케팅의 경우 비용과 효과 측정이 비교적 쉽고 단기지향적이지만 홍보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므로 측정 범위가 넓고 효과도 장기적으로 누적해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PR 성과 측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게재 건수
기사 게재 건수 분석은 기업이 홍보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실제로 매체에 게재된 글을 본 사람의 수나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없다는 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효과를 분석할 지표가 필요합니다.
오늘날 대중은 SNS뿐 아니라 각종 웹사이트, 커뮤니티 등에 댓글과 게시글 형태로 자신의 경험을 얘기합니다.
뉴스 기사뿐 아니라 우리 브랜드와 관련된 각종 커뮤니티, 블로그를 선별하여 브랜드 언급 빈도를 측정해보아야 합니다. 언급 빈도가 높다는 것은 고객이 브랜드에 관심이 많다는 뜻입니다. 언급된 내용을 분석하여 고객의 주관적 감정을 확인하는 감성 분석(포스팅의 뒷부분에서 다룰 예정)도 할 수 있습니다.
2. 전환
홍보 활동을 통해 유치한 신규 고객 수는 측정하기 쉽지 않지만 분석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의 구매 경로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단 홍보 활동이 전환율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홍보의 궁극적인 목표는 판매 전환이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명성을 쌓고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널리 전파하느냐입니다.
3. 감성 분석
감성 분석이란 어떤 주제에 대한 사람들의 주관적인 인상, 감정, 태도, 개인의 의견을 텍스트로부터 뽑아내는 분석을 말합니다. 찬성/반대 혹은 좋음/싫음/중립을 파악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뉴스 기사 못지않게 기사에 달린 댓글이 중요해지고 온라인 커머스 사이트의 구매 후기 상품평 등이 사람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기사, 구매 후기, 상품평, SNS 포스트 등 여러 가지 데이터를 수집한 뒤 고객의 주관적 감정이나 평가를 계량화해보기 바랍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만족하는 부분과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도 가능해집니다.
4. 백링크
다른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가 링크된 것을 백링크라고 합니다. 기사,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포스팅에 우리 회사 웹사이트링크가 많이 언급된 경우 백링크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백링크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보도자료 배포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웹사이트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가 쉽게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해 방문할 수 있고 기업은 이를 추적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뉴스와이어는 보도자료에 웹사이트와 관련 링크를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보도자료를 인용하는 기자와 블로거가 웹사이트 링크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에 웹사이트 링크를 추가해보세요.
5. 사이트 트래픽
사이트 트래픽은 핵심 홍보 성과 지표 중 하나입니다. 대중이 어디에선가 우리 브랜드에 대한 글을 보고 웹사이트로 향하였기 때문입니다.
보도자료 배포를 하거나 홍보 캠페인을 운영하기 시작했다면 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하세요. 그리고 리퍼러(Referrer) 정보를 분석해보세요. 리퍼러는 어떤 웹사이트로부터 고객이 유입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정보입니다. 이 데이터를 향후 홍보 활동에 반영해 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SNS를 운영하는 경우 어떤 포스팅이 조회, 공유, 좋아요, 댓글수가 많았는지를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이 어떤 콘텐츠에 더 참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