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老年)에도 업데이트(Update)를.....
침체(沈滯)되기 쉬운 노년(老年)에게 업데이트(Update)가 필요하다. 노년기(老年期)는 위축(萎縮)이나 시들음이 아니고 삶의 의미(意味)를 알아가는 완숙기(完熟期)로 자신(自身)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 나이에 무엇이? 아니고 지금이야 말로 드디어 !.....”
스스로의 삶과 행복(幸福)을 당당(堂堂)하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자부심(自負心)을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자신(自身)을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다. 노년은 자신의 내적 세계를 슬기롭게 완성(完成) 할 수 있는 절호(絶好)의 기회(機會)다.
지난 시간(時間)의 슬픔과 고통(苦痛)을 모두 승화(昇華)라는 슬기로 업데이트하면 삶이 얼마나 소중(所重)한 신(神)의 선물(膳物)임을 알게 된다.
노년의 모든 삶은 감사(感謝)고 은혜(恩惠)며 큰 축복(祝福)이다. 인생(人生)의 진정(眞正)한 황금기(黃金期)는 노년이다.
욕심(慾心) 없는 마음으로 자신을 업데이트하면 노년기야 말로 풍요(豐饒)로운 정신세계(精神世界)를 마음껏 넓게 하여 진정한 즐거움과 행복을 후회(後悔) 없이 누릴 수 있는 기회다.
노년은 땀과 인내(忍耐)와 노력(努力)으로 단군(檀君) 이래 처음으로 풍요로운 나라를 일군 역군(役軍)으로 당당한 자진(自進)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동족상쟁(同族相爭)의 슬픔도 가난(家難)과 역경(逆境)마저도 잘 살아 보려는 일념(一念) 하나로 고통을 이겨낸 긍지(矜持)로 자신을 업데이트 하고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이제는 자신을 돌아보고 사랑하며 스스로의 삶을 즐겨야 한다. 자신을 격려(激勵)하고 감성(感性)을 슬기롭게 업데이트하면 나이가 더 할수록 정서적(情緖的) 안정감(安定感)이 높아져 노년의 삶이 더욱 행복해 진다.
사랑과 감사와 용서(容恕)는 자신을 지혜(智慧)롭게 업데이트하는 최선(最善)의 길이다.
곱고 따뜻한 마음으로 자기를 업데이트 하면 노년은 더욱 화려(華麗)해진다.
사랑과 감사는 노년을 더욱 아름답게 한다.
인생은 아름답고 황홀(恍惚)하다. <다래골 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