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세계한인경제인대회 성대히 개막

월드옥타·연합뉴스·서울시 공동주최…64국 1천여명 참가/수출상담회·채용박람회 등 열려

 

창립 40주년 맞아 대통령 표창…수출상담회·채용박람회 등 열려
김부겸 총리 "한민족 자긍심 잃지 않고 한국 경제발전 위해 노력" 치하


750만 재외동포 최대 경제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회장 하용화)가 주최하는 제25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12일 오후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사장 성기홍)와 서울시(시장 오세훈)도 공동 주최하는 이 대회는 국내 중소기업과 청년들이 해외에 진출할 기회를 마련하는 자리다.

 

이 행사는 지난해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된 후 1년 만에 열렸다.

 

 

올해 대회는 64개국 138개 도시에서 활동하는 월드옥타 회원, 국내 중소기업인, 유관기관 관계자 등 1천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했다.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오프라인 참가자 200명은 9월 28일 이전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개최 72시간 전 유전자증폭(PCR) 검사 결과 음성을 확인했다.

 

개회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정열 코트라 사장 등이 참석했다.

 

 

 

월드옥타의 이영현·천용수·권병하·김우재·박기출 명예회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월드옥타의 조병태·서진형·고석화 명예회장, 김성학 이사장, 남기학 수석부회장은 온라인으로 인사했다.


대회는 월드옥타 창립 40주년 기념행사를 겸하고 있다.

우리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과 한민족경제공동체 구현 등을 목적으로 1981년 4월 창립된 월드옥타는 64개국 138개 도시에 지회를 두었다. 정회원 7천여 명과 차세대 회원 2만5천 명 등 3만2천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개회식은 40주년 협회사 헌정식 및 40주년 기념 영상 상영, 마술사 이은결의 기념 퍼포먼스, 국민의례, 개회사, 환영사와 축사, 창립 40주년 유공자 정부 포상, 서울시장 주최 만찬 등으로 진행됐다.

하용화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40년간 구축한 한인 경제인 네트워크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제영토를 계속해서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한민국 해외 비즈니스의 거점"이라고 역설했다.

 

성기홍 사장은 환영사에서 "희망과 불안, 낙관과 비관이 교차하는 현 지구촌 경제 상황을 우리가 극복해나가는 데 월드옥타가 든든한 버팀목이 돼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40년이라는 시간 동안 성장을 거듭해 재외동포 최대규모 경제단체로 우뚝 선 월드옥타가 저력을 뿜어내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10년 전 월드옥타 30주년 기념행사도 서울시와 함께했고, 이번 40주년도 공동으로 개최하게 돼 영광"이라며 "한인 경제인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축사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한민족의 자긍심을 잃지 않고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한인 경제인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치하했다.

 

송영길 대표는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이 합작으로 인천공항을 완공해 세계 굴지의 공항을 만든 것처럼, 월드옥타 지원도 여야가 한마음 한뜻으로 한다면 한국을 글로벌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지금 코로나19로 한국 경제가 많이 어렵고, 750만 재외동포가 힘을 모아줘야 할 때이므로 월드옥타가 재외동포의 중추 역할을 해달라"며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이 최고의 브랜드가 되는 그날까지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이날 행사에서 월드옥타에 대통령 표창을, 허순범 참봉코퍼레이션㈜ 대표 등 한인 경제인 6명에게 국무총리 표창과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대회 이틀째인 13일에는 국회 세계한인경제포럼(대표의원 이원욱), 일대일 수출상담회와 쇼케이스, 국내 구직 청년을 위한 해외 취업박람회와 취업 컨설팅이 열린다.

 

 

서울시 중소기업 60개 사를 포함해 108개의 국내 중소기업이 수출상담회에 참여한다. 취업박람회에서는 해외에 있는 월드옥타 회원사 70개 사와 국내 구직자 100여 명의 면접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14일에는 하용화 현 회장의 뒤를 이을 제21대 월드옥타 회장 선거와 폐회식, 연합뉴스 사장 주최 만찬이 진행될 예정이다. 21대 회장 후보에는 김현태(일본 후쿠오카), 장영식(일본 도쿄) 씨가 출마했다.

 

월드옥타 회원들은 해외 현지에서 주로 유통·무역·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며 전자, IT, 소비재 등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을 돕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산업부는 해외 한인 무역인을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과 수출에 기여하는 국가 인프라로 육성하고자 2003년부터 해외 동포 경제인들 간의 연대 강화 등을 지원해 왔다.

 

또한 월드옥타를 통해 해외지사 설치가 어려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지사 역할을 대행하는 '해외 지사화 사업', 우리 청년들을 회원사가 직접 채용하는 '해외취업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제공

 

#세계한인경제인대회 #월드옥타 

 

 

 

 



배너

포토뉴스


[칼럼] 노년기 감정관리 -변성식 소장
감정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는 보다 풍요롭고 품위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이 듦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초래하여 평온해야 할 시기에 많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년의 시기는 생활환경이 변화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의 통제력 약화, 또는 상실되어 고통스러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로, 노년의 감정 관리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나이 듦에 따른 감정의 변화는 첫째, 신체적 변화에 기인한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 뇌 활동의 변화 등 생리적인 요인들이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변화, 친구 관계의 변화,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한 고립의 심화, 외로움 등으로 감정적 안정에 영향을 준다. 셋째, 노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가족 구성원의 사망, 건강 문제, 친구와의 이별 등 인생의 다양한 사건 발생으로 감정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노쇠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건강 문제가 더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