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갈수록 커지는 인스타그램, 어떻게 마케팅할까...

'탐색' 탭에 광고 게재하기/ 동영상으로 파고들기/ 쇼핑기능 사용하기/모바일 친화 콘텐츠 만들기 

신세대 창업의 대세를 이루고 있는 이커머스, 온라인쇼핑몰...

빅 플랫폼에 입점, 열심히 상품을 공급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법이 가장 쉬운 첫걸음이다. 그로나이걸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평생 빅플랫폼이 좋아하는 판매 종사자 역할밖에 못한다. 내 물건을 사가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수 없는 상황에서 빅플랫폼의 종 노릇만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사몰' 창업 방법이 비록 더디긴 하겠지만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 스스로 노력하는 만큼성과가 쌓이는 보람... 여기에는 남다른 벤처마인드가 필요할 것이다.  요즘 Z세대가 즐겨하는 '인스타그램'도 주목해볼 일이다. 

 

'디지털 네이티브'가 요새 쇼핑하는 공간은?

 

여러분은 맛집을 확인할 때 어디에서 찾으시나요? N으로 먼저 들어가는가? 아니면 인스타그램으로 들어가는가? 마케팅을 연구하는 제가 파악한 바로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 불리는 세대는 무조건 N에 가지는 않는다.

 

tip : 디지털 네이티브(영어: digital native)는 디지털 원어민으로서 개인용 컴퓨터, 휴대전화, 인터넷, MP3와 같은 디지털 환경을 태어나면서부터 생활처럼 사용하는 세대를 말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연남동맛집 #성수역핫플레이스와 같은 해시태그 검색을 해서 레퍼런스 체크를 하죠. 이 추세는 숫자로도 확인된다. 인스타그램과 시장 조사 업체 Ipsos와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95%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 이 플랫폼에 들어간다.

 

인스타그램이 정보 탐색 수단으로 변모한 건,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정보를 '이미지'로 읽어내길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유명 맛집 소개 계정에서 인플루언서가 제공한 음식점 정보를 보는 게 더 편한 것. 푸딘코(@foodyinkorea, 팔로워 47만명)와 같은 계정을 활용하는 이들이 많은 이유다.
 
맛집 탐방뿐 아니라 물건을 구매할 때도 마찬가지다. 110만 팔로워를 가진 인테리어 플랫폼 기업 '오늘의집(@todayhouse)'이 대표적이다. 이용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평수와 집 유형을 가진 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집을 꾸몄는지 피드로 보면서 사고 싶은 물건의 '이미지'를 보죠. 원하는 가구를 발견했다면, 그 이미지를 탭 해서 쇼핑 태그에 적힌 가격과 정보를 확인한다.

 

더 알고 싶으면 쇼핑 태그를 한 번 더 눌러 자세한 정보를 살피죠. 물건과 가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웹사이트에서 보기'를 눌러 구매한다.
  
이런 식으로 눈길을 끄는 계정이 '오늘의집'만 있는 게 아니다. 이미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90%가 비즈니스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데 한국 이용자만 놓고 보면 이용자의 92%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본 뒤 해당 제품을 구매했거나, 사이트를 방문했거나,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했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이미 인스타그램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이미지 기반의 감성적인 정보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 덕분이다. 그래서 제품을 팔아야 하는 마케터들도 인스타그램을 주목할 수밖에 없다. 전 세계에서 매월 10억명이 오가는 공간인 만큼, 잠재 고객이 10억명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발 빠른 마케터들은 이미 인스타그램을 무대로 '마케팅의 기술'을 펼쳐 보였다. 인스타그램도 이에 맞춰 비즈니스 도구가 될 만한 다양한 기능을 마련해놨다. 벌써 성과를 낸 곳도 있었는데.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이 이뤄졌는지 하나씩 알아보자

 

 

기업들이 팔로워보다 '더 많은 사람'을 만나는 방법
 
인스타그램은 기업들의 움직임을 보고 한 발 더 나아갔다. 비즈니스를 위한 도구를 만든 것. '쇼핑 게시글' 기능이 대표적이다. 앞서 언급한 '오늘의집' 계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이 그렇다. 그런데 대부분의 비즈니스 계정은 자신들의 게시물을 더 많이 알리고 싶어 한다.

 

이전에는 쇼핑 게시글을 올려도 기존 팔로워에게만 노출이 되는 구조였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 계정의 팔로워 이상의 잠재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쇼핑 광고' 기능을 내놨다. 
 
플랫폼 내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해 나의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잠재 고객을 찾고 쇼핑 게시글을 보여주도록 했다. 정교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한 건 사용자들의 행동을 학습한 인스타그램의 머신러닝이 기업이 원하는 목표(인지도 상승, 매출 극대화 등)에 따른 최적의 사용자를 찾아낸 덕분이었다.

 

뷰티 브랜드 디어클레어스(@dear_klairs)가 대표적으로 성공한 케이스였다. 이들은 쇼핑 게시글에 사람들이 반응을 보이는 점을 인지하고, 잠재 고객에게 쇼핑 광고를 노출해 기존 일반 광고를 진행할 때와 비교해 광고 지출 대비 수익을 1.8배 올릴 수 있었다.

 

마케터들은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팁 몇 가지를 준비했다. 인스타그램이 직접 전하는 마케팅 팁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

 


인스타그램이 전하는 마케팅 팁 4가지

 

1. '탐색' 탭에 광고를 게재하기
'탐색' 탭은 개인의 관심사와 관계를 중심으로 큐레이션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페이지다. 이제는 기존의 피드, 스토리뿐만 아니라 ‘탐색’ 탭에서도 제품과 서비스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2. 동영상으로 더 파고들기
스토리에서는 모바일에 최적화한 짧은 동영상을 활용해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설문과 같은 양방향 소통 기능도 가능하죠. 깊이 있는 소통을 하려면 IGTV에서 재생 시간이 긴 동영상을, 즉석에서 소통하고 싶다면 Instagram Live를 사용하면 좋다.
 
3. 쇼핑 기능을 사용하기
쇼핑 기능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계정이 사진과 동영상, 스토리에 제품을 태그할 수 있다. 윈도쇼핑을 하던 이용자들에게 물 흐르듯 쇼핑을 하는 경험을 줄 수 있다.
 
4. 모바일 친화 콘텐츠 만들기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뿐 아니라 구매 의향도 높이기 위해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었다. 이 덕분에 소비자들의 구매 의향을 이전 광고 대비 6.2%포인트, 광고 선호도를 4.9%포인트 높일 수 있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