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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전통문화산업 진화의 장이 되다

불교박람회, 역대 최대 규모 성황리 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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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3월 26일, 4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지난 23일부터 ‘일상이 빛나는 순간, 수행’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박람회는 334개 업체 490개 부스가 참가하고, 7만1000여 명의 관람객이 몰리면서 국내 최대 불교문화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무엇보다

한국전통문화의 진면목을 마주할 수 있는 부스들이 눈길을 끌었다. 불교 예술의 정수를 만날 수 있는 기획전, 특별전 등 다채로운 전시부터 의식법구, 장엄구 등 전통공예품까지 다양한 부스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야외 부스에선 맛깔나는 사찰음식을 비롯해 한옥만들기 체험 등이 주를 이루며 직접 먹어보고 만져보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뿐만 아니라 각 부스마다 공예, 건축, 문화산업, 의복, 차, 수행의식, 식품, 국제교류전 등을 주제로 불교와 첨단과학기술과의 만남, 젊은 감각의 디자인, 이색적인 캐릭터 상품 등을 공개하며 대중에게 불교 문화가 한층 더 가까이서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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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VR 등 전통문화산업 진화의 장으로


‘2017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이하 불교박람회)’가 전통문화산업이 진일보하는 진화의 장이 됐다는 평가다. 특히 첨단 IT를 접목시킨 사업 분야들이 등장하며 전통문화산업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 불교박람회 조직위는 “올해 박람회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수공예가 아닌 첨단 IT를 접목한 산업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점”이라며 “지난해 처음 등장한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이후 전통문화산업에서도 첨단기술을 접목하는 경우가 빠르게 늘고 있다. 불교박람회는 첨단기술이 접목된 전통문화산업을 만날 수 있는 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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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에게 가장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업체는 기존에 보기 어려웠던 기술을 선보이는 곳들이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곳이 LED 난반사 기술을 이용한 3D 라이팅을 선보인 ‘옥윤선 특허&디자인그룹’이다. ‘옥윤선 특허&디자인그룹’의 기술은 마치 홀로그램처럼 불상의 머리 뒤에 광배가 만들어지는 것. 이 분야에는 기존에도 불상의 광배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했지만, 조악한 라이팅 기술을 활용했거나 지나치게 가격대가 높아 대중의 눈을 사로잡지 못한 것이 현실이었다. 그러나 3D 라이팅 기술은 기존의 불상과 뒤편 불화에 간단한 몇 가지 장치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관람객들의 감탄을 자아내게 했다. 이와 함께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은 기술은 3D 프린팅 기술이다. 이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입체적인 조형물을 만들어 내는 기술로 최근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3D light’는 3D 프린터를 활용해 현장에서 조형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선보이고 있다. 이 업체가 사용하고 있는 프린팅 재료는 옥수수 수지로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인 PLA.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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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큰 주목을 받은 기술은 역시 VR이다. VR이 국내에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던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영상콘텐츠가 크게 늘었고, 비주얼 각도에 따른 왜곡이 거의 없어져 시연장에는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모습이다.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VR 콘텐츠를 개발 중인 다나의 최대종 대표는 “지난해부터 각 분야에서 VR기술이 크게 각광받고 있고, 전통문화의 영역에서도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며 “해인사 대장경 축제나 대중법회, 전통사찰의 새벽예불 등에 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보급하고 있어 전통문화산업에서도 VR 콘텐츠를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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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박람회에서 나타난 이런 현상들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전통문화산업이 아이디어뿐 아니라 첨단 기술과 접목되면서 당당히 산업의 한 주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불교박람회 조직위는 “앞으로 전통문화 분야에서도 산업성이 강화된 업체들이 계속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앞으로도 전통문화산업이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가고, 그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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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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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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