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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영원한 삶, 시공을 초월한 타임캡슐

“이집트 미라 한국에 오다. 이집트 보물전“ 성황


“이집트 미라 한국에 오다. 이집트 보물전“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성황리에 계속되고 있다. 미국 뉴욕 브루클린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총 230여 점의 신비로운 이집트 유물들이 선보이고 있는 이번 특별전의 주제는 '영원한 삶을 위하여'인데 학생, 주부, 일반인 등 각계각층 남녀노소 모두가 큰 관심을 가지고 관람에 줄을 잇고 있다. 작년 12월 20일 개관 후 2달이 지난 현재 20만 명을 넘어섰고 24일은 평일인데도 자녀를 대동한 주부들과  초중고 학생들과 일반인들까지 줄을 이었다. 한편 네이버TV와 협력한 생방송 중계를 통하여 사람과 동물 미라, 관, 장신구 등 현재 전시 중인 주요 유물들을 소개하고,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과 미라의 제작 과정에 숨겨진 이야기 등을 다루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죽음에 대한 생각들이 현재에 사는 우리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주고 있는지, 단순히 보물만을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이집트 유물에 담겨 있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생각과 문화를 통해 고대 이집트로 특별한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전시는 총 6부로 구성해 이집트인의 사후세계의 삶을 소개하고 있는데 전시 기간은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오는 4월 9일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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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에서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죽음과 삶. 그리고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지는 풍습과 문화를 소개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죽음은 끝이 아니라 고통 없는 영원한 삶의 시작이었다. 죽음 이후 태초의 왕이라고 하는 ‘오시리스’가 다스리는 지하세계로 들어가기를 소망했던 이집트인들은 살아있는 동안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수많은 준비를 해야 했다.는데 대표적인 전시로는 '이시스와 어린 호루스, 네프티스', '오시리스'가 있다.


“제2부 영원한 삶과 미라”에서는

이집트 문명의 대표 유물 미이라를 통해 그 시대의 사후세계에대한 인식과 문화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피라미드(Pyramid)나 스핑크스(Sphinx), 미라(Mummy) 등 이집트를 대표하는 문명의 대부분이 사후세계, 종교와 깊게 연관되어 있어 웅장한 무덤과 정성스레 천에 싸인 시신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죽음과 사후세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말하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미라 제작 과정, 미라 관의 구조와 시기별 변화 등이 선보였으며 대표적인 전시로는 '카노푸스 단지', '내관(가우트세셰누)'가 있다.



“제3부 영원한 삶을 위한 껴묻거리“에서는

이집트의 지배계층, 상류계층인들의 장례 풍습을 통해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을 소개하고 있다. 이집트인들은 무덤과 장례를 위해 많은 물건들을 만드는 것이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본능, 즉 생존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지극히 실용적인 행동이라고 보았는데 무덤에 넣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물건과 무덤 안에서 시행되는 의식은 모두 무덤 주인의 성공적인 사후세계로의 진입, 더 나아가서 영원한 삶을 기리기 위함이었다. 이 정교한 준비과정의 목적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이나 영원한 삶을 얻기 위한 수단이 어떠했는지 파악하고, 또한 사회 각계각층 사람들이 사후세계에 대한 욕망을 어떤 방법으로 충족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전시로는 '봉헌 의식 새김 돌', '가족상' 등이 있다.




“제4부 부와 명예의 과시, 장례의식”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바라본 이집트의 장례문화에 대해서인데 죽음 이후를 위해 값비싼 물품을 준비하고, 하다못해 모조품이라도 채우려 했던 이집트인들의 사후세계에서의 삶에 대한 준비를 유물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화려한 부장품을 바라보는 부유한 사람의 찬란한 미래와 어쩔 수 없이 가짜 모조품을 준비해야 했던 가난한 이의 불확실한 미래는 공교롭게도 현세에서는 확인할 길이 없는 상상속의 세계였다. 대표적인 전시로는 '남성미라 가면', '봉헌물이 그려진 관의 일부' 등이 있다.




“제5부 신성한 동물“에서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동물에 대한 숭배 사상과 문화를 통해 이집트 문화에의 이해를 권하고 있다. 동물이 인간과 함께 창조되었다는 믿음은 이집트에서 동물이 신격화 되는 과정의 기본 바탕이 되었는데 오랫동안 주변을 돌아다니던 동물을 관찰하던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에게는 없는 동물의 능력과 성격을 신이 내린 것으로 믿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 결과 동물의 얼굴을 한 신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는 곧 수많은 신을 탄생시키고 동물을 믿음의 대상으로 삶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고 본다. 대표적인 전시로는 '사크메트', '매 모습의 호루스' 등이 있다.



“제6부 영혼이 깃든 동물 미라“에서는

이집트만의 독특한 풍습, 동물 미라 전시 작품들을 통해 고대 이집트인들의 동물에 대한 마음과 그 의미에 대한 소개다. 동물미라는 고대문명 중에서도 이집트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신비로운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은 동물을 물성(物性)과 신성(神性)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존재로 바라보았다고 한다. 지금까지 확인된 수백, 수천만에 달하는 동물 미라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동물을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로 대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미라로 제작된 동물 미라의 성격과 과학적 분석 자료 소개, 따오기, 쥐, 고양이, 뱀 등의 동물 미라 등 31점을 만나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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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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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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