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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소화 소형화 추세, 추모의 상징은 변함없어

<장례꽃 이야기> 희노애락을 함께한 역사 4만년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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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애경사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식품은 꽃이다. 인류는 꽃과 함께 희노애락을 나누고 꽃과 함께 애경사의 의미를 깊이 음미하곤 한다. 보도에 의하면 장례식에 꽃을 사용하는 관습은 무려 4만 년 전 구석기 시대에도 존재했다고 한다. 1979년 충북 청원군 두루봉에서 구석기 동굴인 "홍수굴"이 발견됐는데 당시 동굴에선 다섯 살배기 어린 아이 유골도 함께 출토됐고 유골 위에 고운 흙이 뿌려져 있었고 그 흙 속에서 국화꽃 가루가 나왔다고 한다. 구석기 시대 유골에서 국화과, 십자화과, 운향과, 명아주과의 열매와 씨앗이 종종 발견되는데 평소 그들이 먹다 남긴 꽃씨를 유골에 뿌렸기 때문"이라고 한다. 4만 년 전 이야기지만 고인이 즐겨 먹던 음식을 같이 놓아주며 안락한 사후세계를 믿었던 것이다.


장례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꽃이 흰 국화다. 우리나라에서 장례식에 국화꽃이 사용된 것은 100여 년 전 구한말 개화기부터였다. 유교문화가 지배하던 당시엔 장례식에 꽃이 아니라 향을 피우며 명복을 빌었었다. 1876년 강화도조약 이후 서구문화가 유입되면서 흰 국화와 검은색 상복이 장례식장에 등장했다. 서양에선 국화가 "고결" "엄숙"을, 검정색은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개화기 이후 서구 기독교 문화가 들어와 복식 간소화 등 실용적인 장례문화가 시작됐고 "흰색 상복과 삼베옷을 입는 한국 전통 장례문화에 어울리는 흰 꽃은 국화밖에 없어 조화로 사용하게 됐다고 본다. 하얀 국화의 말뜻이 돌아가신 분을 사랑한다는 뜻과 죽은 혼을 기리는 뜻이 있다고도 해서 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인 육영수 여사의 장례식 때 차량을 장식하는 데 쓰인 이래 근조용으로 더욱 널리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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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전 "한국 미용계의 대모"로 불렸던 그레이스 리(이경자)가 별세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런데 그녀는 평소에 늘 "내가 죽으면 갖고 있는 옷 중에 제일 예쁜 옷 입고 와야 해. 그리고 꽃도 말야, 왜 장례식장에서는 흰꽃만 쓰지? 난 핑크나 빨강처럼 예쁜 게 좋아. 그리고 절대 울고 짜고 하지 마. 음악은 아주 경쾌한 걸로 틀었으면 좋겠어. 죽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야. 그러니 좋지 않겠어? 장례식도 경쾌하게 치르면." 이런 말을 유언처럼 했다고 한다. 가족과 친지들에게도 "흰 꽃은 싫어. 예쁜 꽃을 가져와"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고 한다. 빈소에 꽃을 바치는 문화는 근대 이후 형성된 것이며 예전에는 천수를 누리고 세상을 뜬 사람의 장례를 치를 때, 상여를 붉은 꽃으로 화려하게 치장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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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방송프로그램 ‘미수다’에 출연한 각국 미녀들이 각기 자기나라의 조문풍습에 대해 털어놓은 얘기를 들어 보면 프랑스에서는 카네이션, 콜롬비아에서는 수선화나 백합, 핀란드에서는 카라나 카네이션,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다양한 웨딩홀 분위기의 꽃들이 조문용 꽃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려한 제단장식으로 추모분위기를 주도하는 일본의 제단장식이 가장 돋보인다. 일본 장례문화견학을 할 때마다 박람회의 화사한 분위기는 화훼업체가 장식한 재단꽃 부스였다. 그 방면의 전문가도 많고 관련업체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였다. 그랬던 것이 최근에는 제단의 규모가 작아지고 출품업체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일본에서도 장례식의 간소화 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다. 또 중국이나 대만의 경우 장례식 현장에는 어김없이 꽃장식이 따르지만 일본처럼 화려하거나 정교한 것 같지는 않았다.


벌써 오래전 이야기가 됐지만 연세장례식장이 주최한 『천국 가는 길에 국화 꽃밭전』이란 꽃전시회를 병원 로비에서 연 적이 있다. 장례를 치르는 장례식장에서 고인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표시하는 국화꽃의 의미와 다양한 국화작품을 소개하여, 흥미로운 문화의 장(場)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우리나라 장례식장 최초로 개최된 행사였다. 일일이 제목을 붙인 다양한 국화 작품 및 일반 작품 550여점이 로비를 가득 채운 이번 전시회는 장례서비스 모델 개발에도 적지 않은 도전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동시에 해외장례업계에서 꽃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일본의 경우에 못지않게 주제와 작품성이 높아 한국의 장례문화 수준을 가름하는 획기적인 기획으로 높이 평가할만했다. 어쨌든 꽃이 상징하는 의미와 추모방법의 필수라는 점에서 장례와 꽃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련을 갖고 있으며 다만 그 상징성과 기법이 보다 더 다양해리라는 점은 확실한 것 같다. 실제로 우리나라 화훼업계와 장례서비스업계에서는 장례식장의 제단장식 기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으며 이는 장례문화의 수준 상향과 매출증대와도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멀지않아 실시될 "해외전문가초빙 생화제단 연수 이벤트"에 거는  기대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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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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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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