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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전 사람과 개 합장 무덤 발견

 
개를 누구보다도 ‘사랑’했기에 무덤 자리도 함께 썼던 2000년 전 섬마을 사람들이 있었다.
동아대 박물관(관장 심봉근)이 발굴한 경남 사천시 늑도유적의 ‘2000년 전 공동묘지’에서 개 유골 27마리분이 발굴돼 화제다. 주인을 따라 개를 순장(殉葬)시킨 것인지 아니면 죽은 개를 사람과 같은 묘역(墓域)에 묻은 것인지, 우리나라에서 개고기를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는지 등을 놓고 논쟁도 한창이다.

이동주 동아대교수(고고학)는 31일 “지난 2000년 발굴했던 늑도유적의 패총(貝塚)에서 인골 26명분과 개 유골이 나와 최근 들어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며 “인골과 개 뼈가 나온 곳은 40×30m 크기의 공동 묘역(墓域)”이라고 밝혔다. 이들 개는 사람 바로 옆에 묻힌 경우도 있지만, 인골과 7~8m 이상 거리를 두고 묻힌 경우도 있다. 잉카나 마야문명 등에서는 자신이 기르던 개가 죽으면 천 등으로 두른 뒤 묻어, 훗날 ‘개 미라’로 발굴되는 사례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고대(古代)에 사람과 개가 함께 묻힌 유적이 발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개 뼈 분석은 고대(古代) 동물 뼈 전문가인 미야자키 다이지 일본 오사카부 매장문화재센터 연구원이 맡았다. 분석 결과 ?죽기 직전에 가해진 외상이나, 뼈를 발라내기 위한 칼자국이 전혀 없고 ?뼈가 부러진 뒤 자연 치료된 개도 5마리나 되며 ?등까지의 높이가 30㎝ 미만인 작은 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종(種)은 4가지 이상인데, 성별이 확인된 15마리 모두 수컷이며 ?이빨의 마모도 등을 볼 때 어린 것도 많고 ?함께 묻힌 사람들이 대부분 남자이거나 어린아이라는 사실 등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당대 사람들은 개를 먹지 않았으며, 개 크기나 늑도가 좁은 섬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사냥용이 아니라 애완용이었고, 장애견(犬)을 기를 정도로 개에 대한 사랑이 극진했다’는 추정이 나왔다. 미야자키씨는 개가 순장됐을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순장된 것이라면 사람(개 주인) 바로 옆에 묻어야 할 텐데 독립된 상태로 묻힌 개도 많다는 점에서 반론도 만만치 않다.

사천 늑도유적에서는 한사군의 하나였던 낙랑의 토기와 중국계 유물이 많이 나와, 이 지역이 낙랑 등 중국과 왜(倭) 등을 연결하는 경제 요충지였을 것으로 학계는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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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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