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마음아프고 슬픈 법', "불효자 방지법" 폭넓은 공감대

민법 개정 통해, 부양 어기면 재산 증여 취소

부모학대나 부모부양을 하지 않는 불효자들은 부모에게 재산을 물려받더라도 돌려받을 수 있는 ‘불효자 방지법’을 법무부가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법 개정안 시안에는 자식이 부양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 부모를 때리거나 학대할 때, 부당한 대우를 했을 때에 증여를 취소할 수 있도록 돼있다. 현행 민법 556조는 자식이 부양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 형법상 범죄행위를 했을 때만 부모가 재산 증여를 취소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에 대한 민법 개정안 시안에는 '학대와 그 밖의 부당한 대우'을 했을 때도 포함돼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더라도 부당한 대우를 할 경우에 재산 증여를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현행법은 자녀에게 한 번 준 재산은 돌려받지 못하나 개정안에는 물려준 재산을 돌려받을 수 있게 추진되며 자녀가 물려받은 재산을 이미 다 써버렸더라도 이를 부모에게 물어낸다는 조항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도 비슷한 내용의 ‘불효자식방지법안’을 9월 초 발의하겠다고 밝혀 민법 개정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관련 기사 --->  불효자 증여재산 다시 환수...."처벌 보다 방지가 우선"



이른바 '불효자 방지법'을 제정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노인회 복지사업단과 민주정책연구원, 민병두 의원은 지난 24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불효자식 방지법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한노인회 이심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대한노인회에서 얼마 전 노인의 기준연령을 상향조정 해야 한다고 결의했다"며 "노·노 케어(老老 care)로 노인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번 개정안으로 부양의무 해지사유에 대해 민법 제556조와 제558조의 충돌을 개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불효자는 웁니다"라며 그러나 부모들은 눈물조차 흘릴 수 없다고 말한 후 "자식들에게 신체적·정서적·경제적 학대를 받는 노인들이 많다"면서 "이른바 불효자 방지법은 불효자를 벌 주려는 것이 아니라 세대 간 갈등을 막는 법"이라고 설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송현섭 전국노인위원장도 예로부터 우리는 충효(忠孝)의 나라였다고 운을 뗀 후 "상속 이후 부모, 자식 간 갈등이 심각하다"며 "심지어 자식이 부모를 폭행하기도 한다. 이 법이 통과되면 노인들이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토론회 공동주최자인 민병두 의원은 "마음 아픈 법, 슬픈 법이라며 각서를 쓰고 증여해 주는 사람이 없는데, (그럴 경우 불효를 이유로 증여를 되돌릴 수 없어서) '먹튀 자식'이 많아서 법이 현실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사례발표자로 나선 김길동(가명)씨는 "한 어르신은 집이 없는 둘째 딸이 집을 사주면 평생 모시겠다고 해서 시흥에 집을 사주고 그 집으로 들어갔다. 딸에게 집을 사주기 위해 가진 돈을 모두 쓴 노인이 사위에게 용돈 50만원을 받았는데 그 돈을 갚지 않는다는 이유로 딸이 집에서 쫓아냈다"고 전했다. 김씨는 "이후 노인은 딸 집에서 쫓겨나 아들 집으로 갔는데 아들은 "왜 장남인 나에게 돈을 안 주고 누나에게 돈을 줬냐면서 집에서 나가라고 폭행과 폭언을 해 현재 쉼터에 입소해 생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발제자로 나선 법무법인 강호 장진영 변호사는 "앞서 사례발표와 같은 유사한 사례를 최근 신문과 방송에서 접하고 법 개정을 요청해 새정치연합이 이를 받아들였다. M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노인의 29%가 생활비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노부모의 생계를 정부와 사회가 함께 부양해야 한다는 응답이 52%에 달했다"고 말했다. 장 변호사는 "현행법상 자녀와 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물려준 재산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이 문제점이다. 현재 민법 제556조에 따르면 앞서 사례자의 경우 딸이 부양의무를 (끝까지) 이행하지 않음을 이유로 증여를 해제할 수 있으나, 같은 법 제558조에 의해 어쨌든 부양을 했으므로 증여해제를 할 수 없다. 따라서 제558조만 삭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장 변호사는 "형법 제260조2항에 의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지만 같은 조 3항에 의해 부모가 용서하면 처벌이 불가능하다"며 "부모가 용서하더라도 경찰이 폭행죄나 상해죄로 처벌 가능하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이현민 부장은 "지난해 기준으로 노인학대 유형은 중복응답 기준 정서적 학대(37.6%), 신체적 학대(24.7%), 방임(17%) 순으로 나타났다"면서 "노인들은 학대를 당하더라도 자신이 자식을 잘못 키웠다고 생각해서 신고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어 "특히 치매노인 등 정신적 제약이 있는 노인들에 대한 사회적 보호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 피해노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자녀의 처벌이 아니라 불효를 방지하기 원한다. 아동학대와 달리 피해노인의 자기결정권 존중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형법만 강화하면 오히려 신고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노인회 황진수 이사는 토론을 통해 다른 나라는 피해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존속 폭행에 대한 처벌이 강력하다고 전하면서 "우리나라 같은 경우 노인보호전문기관 직원에게 특별사법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한 뒤 "주민센터 직원이 사례를 알게 되면 곧바로 경찰이 조사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황 이사는 다만 노인들 정서상 중국이나 싱가포르처럼 부양의무를 하지 않은 자식을 징역 살게 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는 힘들다고 덧붙였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