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하룻밤서두른 왕릉발굴의 회한

 
- ▲ 조유전 경기도문화재연구원장·前국립민속박물관관장
▶입구 벽돌을 뜯자 무덤 안에서 "쏴아"하며 흘러나온 하얀 수증기,
▶1450년간 밀폐된 공기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왔다
▶고고학적 발굴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하나의 소망이 있다. 중국 진시황릉이나 이집트 파라오 무덤의 발굴처럼 세상을 놀라게 할 위대한 발굴을 자신의 손으로 해 봤으면 하는 꿈이다. 돌이켜 보면 나에게도 그런 기회가 있었다. 공주의 무령왕릉 발굴이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인생에 있어서 영광과 동시에 후회를 안겨 준 발굴이었다.

40여년 전인 1971년 7월 무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릴 때였다. 충남 공주 송산리 백제 고분군은 일제강점기 때 도굴되었지만 광복 후 사적 제13호로 보호되어 왔다. 이 고분들 중에 사신도(四神圖)그림이 그려진 벽화 무덤이 있는데, 여름만 되면 벽면을 타고 벽화에 물이 흘러내렸다. 그래서 보수 공사를 하던 중 한 인부가 우연히 벽돌 한 개를 찾아내면서 발굴이 시작됐다.

공사장 인부는 급히 삽질을 멈추었다. 뭔가 이상한 유물이 나오면 즉시 박물관으로 연락하라는 지시를 받았기 때문이었다. 당시 "마지막 백제인"을 자처하는 김영배 공주박물관장은 전날 묘한 꿈을 꿨다. 집채 크기의 돼지 같은 동물이 창문을 부수고 안방으로 달려 들어오는 내용이었다. 김 관장은 당시 이게 길몽인지 흉몽인지 가늠하기 어려웠지만 기이하게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날 오후 갑자기 송산리 고분 현장 소장으로부터 빨리 와달라는 연락을 받았다. 관장의 꿈은 길몽이었고 그건 바로 무령왕릉이란 걸 암시한 것이었다.

 
1971년 7월 7일 문화재관리국에 근무하던 나는 갑자기 공주로 내려가라는 지시를 받았다. 김원룡 국립박물관장을 단장으로 발굴조사단 10여명이 긴급히 구성됐다. 송산리 고분에 가니 웅덩이처럼 파인 곳이 있었고, 무덤의 입구를 가리키는 아치형 입구에 쌓은 것으로 보이는 벽돌들이 눈에 띄었다. "전축(벽돌)무덤이 틀림없어, 도굴 흔적이 없는 처녀분 같은데." 김원룡 단장은 흥분한 느낌이었다. 어떻게 소식이 전해졌는지 발굴현장 주변엔 기자들과 주민들이 모여들었다. "철야 작업을 해서라도 아치 입구의 바닥까지 파 내려가야 해요, 전돌(벽돌)을 들어내야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으니 모두 서둘러 주세요." 발굴단장의 지시가 내려졌다. 그런데 해질 무렵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갑자기 호우로 변했다. 우리 발굴단은 무덤 내부로 물이 스며들까 봐 밤새 빗속에서 물길 트는 작업을 벌였다.

 
새벽까지 계속되던 비가 그치면서 이튿날 아침 5시부터 작업에 들어갔다. 삽날이 튕겨 나올 정도로 회로 잘 다져진 땅이어서 작업은 쉽지 않았다. 오후 늦게 고분 입구가 완연하게 드러나면서 조사원들도 들뜨기 시작했다.막걸리와 수박, 북어 한 마리 놓고 간단한 위령제를 지냈다. 입구를 막아놓은 벽돌 한개를 뜯어내자, 갑자기 무덤 안에서 "쏴~아"하는 소리와 함께 하얀 수증기가 흘러나왔다. 1450년간 밀폐된 고분 안에 있던 공기가 한꺼번에 밀려나온 것이었다. "어 저게 뭐지?" 김 단장이 소리쳤다. 고분 안에는 기묘하게 생긴 돌짐승이 무덤 수호신처럼 버티고 서서 침입자들을 뚫어지게 바라보고 있었다. 김 단장과 공주관장 두 사람이 안으로 들어갔다. 동전 꾸러미 위에 놓여 있는 지석(誌石)을 본 이들의 눈빛이 달라졌다. "영동대장군백제사마왕(寧東大將軍百濟斯麻王)."

 
바로 백제 사마왕, 무령왕(재위기간 501~523) 부부의 무덤이었다. 백제의 수많은 고분 중에서 처음이자 지금껏 유일한 왕릉이 확인되는 순간이었다. "무령왕의 무덤입니다. 왕과 왕비를 기록한 지석이 있고 도굴된 흔적이 전혀 없는 무덤입니다." 김 단장의 말에 모두가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이후 주변에선 여러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왕릉을 파헤치자 하늘이 노해 갑자기 소낙비가 쏟아졌다." "무덤 입구를 여는 순간, 무령왕의 영혼이 하얀 수증기가 되어 흘러나왔다." "바깥 공기 때문에 안에 있던 유물들이 금세 썩어버렸다." 기자들과 구경꾼들은 빨리 내부를 보여 달라고 아우성쳤고, 그 사이 구경꾼은 수백명을 헤아릴 정도로 몰려들었다.

발굴단은 사람들을 통제할 수단도 없었고 한동안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었다. 일단 무덤을 폐쇄한 뒤 내부 조사는 신중히 하자던 당초 결정도 흔들렸다. 기자와 구경꾼들이 몰려 있는 상태에서 조사를 더이상 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다간 큰일 나겠습니다." "어떻게든 빨리 끝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언론에 먼저 내부를 공개하고 수습에 들어갑시다." 하지만 언론에 내부를 공개하자, 구경꾼들도 덩달아 공개하라고 나섰다.

 
발굴단은 무덤 내부의 유물을 빨리 수습해야만 이런 분위기를 잠재울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결국 서둘러 야간발굴을 강행했고, 이튿날 아침 9시까지 왕의 시신 머리에 씌웠던 금장식, 왕비의 베개, 은팔찌, 동거울, 중국 자기와 중국 돈 등 108종 4000여점을 찾아냈다. 그러나 시간에 쫓겨 큰 유물만 대충 위치를 표시하고, 나머지는 무덤 바닥에서 훑어내 꽃삽으로 쓸어 담았다. 하룻밤 새 왕릉 발굴이란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던 것이다.

왕릉에서 나온 유물들 덕에 백제의 역사를 다시 쓰는 계기가 됐지만 학술적인 자료를 얻을 기회는 놓치고 말았다. 유리구슬 수천 점이 나왔지만 이게 팔에 매단 것인지, 목에 건 것인지도 모르고 쓸어 담기에 바빴다. 당시 고분 안의 온도가 어떻게 됐는지 기초 조사도 하지 않았다. 한마디로 유물을 주워담는 수준에 그치고 말았다. 사실 장비도 카메라가 1대 있었고, 야간발굴을 위한 발전기도 공주 군청에서 빌린 게 고작이었다.

고대 백제사의 비밀을 풀어줄 블랙박스 무령왕릉 발굴은 이렇게 막을 내렸다. 왕릉을 단 하루 만에 발굴한 것은 어떤 후진국에서도 하지 않는 일이다. 당시 30세의 젊은 나이에 발굴 요원으로 참가한 것은 영광이었지만, 평생을 유적 발굴에 몸담아 온 나로서는 지금도 무령왕릉 얘기만 나오면 몸 둘 바를 모른다. 만약에 다시 그런 기회가 온다면 발견 당시의 실내공기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해 치밀한 조사계획을 세우고 모든 조사방법을 동원해 1년이든 2년이든 최선을 다할 텐데…. 나는 요즘도 발굴현장을 찾으면 후배들에게 후회 없는 조사를 부탁한다. 한번 실수한 발굴은 영원히 돌이킬 수 없다고. [조선일보 에세이/ 조유전(경기도문화재연구원장·前국립민속박물관관장)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