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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계승 발해, 연해주 최북단까지

왕성급 유적, 역사를 다시 쓴다.

 
- 성 및 주변지역 원경
▶발해의 고구려 전통 계승과 동북부 영역을 보여주는 ‘발해 왕성급 유적(城)’발굴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러시아과학원 극동지부 역사학고고학민속학연구소와 공동으로 2008년 9월 3일부터 10월 2일까지 연해주 중북부지역에 위치하는 발해 유적인 콕샤로프카-1 평지성(平地城)을 발굴조사하였다.

콕샤로프카-1 평지성은 연해주에 남아있는 발해유적으로는 마리야노프카 성과함께 가장 북편에 위치하는 성으로, 우수리 강 및 그 지류인 콕샤로프카 강을 해자처럼 끼고 있는 평지성이다. 성의 규모는 북벽 405m, 동벽 650m, 남벽 250m, 서벽 340m로 성벽길이 1,645m, 전체면적 160,000㎡에 달하는 대규모 성이다. 평면형태는 타원형을 이룬다. 성벽의 최고 높이는 6m, 너비는 10~14m로 내부에 석재를 쌓아 강화하고 내외면을 흙으로 쌓았다. 성벽, 북문, 서문, 문지의 ‘ㄱ’자형 옹, 성 내부 문화층 등 성 전체가 현재까지도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 대형건물지 온돌유구(북서에서)
 


발굴조사는 북문에서 가까운 성 내부 북편에서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발해의 전형적인 온돌시설을 갖춘 대규모 건물지와 다수의 발해 유물이 발굴되었다. 조사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굴된 건물지는 축조 형태 및 규모에서 발해 수도(상경성, 서고성 등)의 궁성에 비견된다.
즉 1) 건물의 기초로서 모래와 점토를 판축하듯 한층한층 쌓아올려 대지를 최소 1m이상 높게 조성하여 건물의 위상을 높인 점, 2) 전체적으로 ‘곡(曲) 또는 유(由)’자 형을 이루는 온돌구조, 즉 2줄의 쪽구들이 건물의 좌우벽을 따라 북향하다 좌우로 꺾여 북벽 중앙에서 모여 건물 밖 대형 굴뚝으로 빠지는 대규모 온돌구조는 궁성에서만 보이는 발해의 전형적인 온돌이라는 점, 3) 반듯하게 다듬은 판석을 이용한 초석이 열을 이루고 출토되는 점, 4)대규모 담장시설과 기와의 존재 등은 이 건물의 위상을 가늠케 한다. 따라서 이 성은 ‘왕성급에 해당하는 발해 유적’으로서 이 지역의 ‘행정치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둘째, 발굴된 출토유물과 온돌구조가 전형적인 발해 것임은 물론 고구려의 전통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적갈색의 띠고리 손잡이 달린 호((帶狀把手壺), 내만구연호(內彎口緣壺) 등은 형태뿐 아니라 제작기법에서도 고구려의 전통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또한 ‘ㄱ’자로 꺾어 건물 밖으로 빼는 온돌구조 역시 고구려의 대표적인 유적인 집안 동대자(東臺子)에서 출토된 온돌구조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셋째, 해무리굽 청자(중국 浙江省 越州窯, 9세기)는 당시의 폭넓은 국제 교류를, 인물문양토기편은 생활문화를, 금 도가니는 수준 높은 생활상을 반영하는 유물들로 평가된다. 특히 토기에 새겨진 인물문양은 치마를 입은 여인들이 손에 손을 잡고 춤을 추는 모습으로 마치 강강술래를 연상시킨다.

넷째, 행정치소 성격의 대규모 성 존재의 확인을 통해, 그간의 논란(러시아 학계에서는 이 지역을 발해영역에서 제외하는 경향)과는 달리, 연해주 중북부 지역을 발해 영역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근거를 확보하였다.

 


한편 이 성의 발굴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지난 2006년부터 3개년 계획으로 실시하고 있는 ‘한·러 연해주 고고유적 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폭넓은 지표조사를 실시한 후 발굴 대상 유적으로 선정한 점 또한 이번 발굴의 의미를 더한다(국립문화재연구소, 2007, 『연해주의 문화유적Ⅰ』참조)

향후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발굴성과를 토대로 연차계획을 수립하여 콕샤로프카-1 성에 대한 집중적인 발굴조사는 물론 주변지역(특히 연해주 서북지역)에 대한 지표조사도 병행할 것이며, 더불어 발해와 고구려의 심도있는 유적·유물 비교연구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담당자 :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홍형우, 김동훈
전화번호 : 042-860-9171
 
- 토기, 자기, 기와, 도가니
 
- 인물문양 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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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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